아침 식사에 대해서 알아야 할 7가지

아침 식사는 하루 세 끼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하루를 생산적이고 기분좋게 시작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아침 식사에 대해서 알아야 할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3 3월, 2019

매일 아침 식사를 하면 밤새 몸에서 잃어버린 에너지를 채우는 동시에 몸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아침 식사가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육체적, 정신적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결정적인 요소라는 사실은 충분히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아직 빈 속으로 하루를 시작하거나 아침 식사로 부적절한 음식들만 먹는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어떤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지, 좋은 아침 식사를 어떻게 만드는지, 그리고 왜 이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지를 소개한다. 또한 아침 식사에 대한 7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공유한다.

1. 비만을 예방한다

아침 식사에 비만을 예방하는 비법

좋은 아침 식사를 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식욕이 덜 한 경향이 있다. 또한 비슷하게 아침 식사를 최소로 먹거나 먹지 않을 때에는 과체중 혹은 비만이 될 위험성도 더 크다.

이들은 칼로리를 태우는 데 필수 요소인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시키는 영양소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아침 식사는 간식을 먹지 않음으로써 너무 많은 칼로리, 지방,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2. 아침 식사에 다양한 영양소를 추가한다

매일 공을 들인 식사를 준비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영양학자들은 단조로운 식단 반복을 피하도록 권유한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다양하게 하지만, 아침 식사로는 매일 같은 것을 먹는다. 문제는 매일 같은 식단이 영양학적 가치를 낮추고, 때때로 사람들이 식사를 건너뛰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아래 영양소들의 다양한 공급원들을 아침 식사에 포함시켜야 한다.

  • 단백질
  • 섬유질
  • 항산화물질
  • 비타민과 무기질
  • 오메가3 지방산

3. 아침 식사에 적어도 20분은 소비한다

아침 식사에 적어도 20분은 소비한다

식사를 급하게 하면 때때로 아침식사 뿐만 아니라 모든 식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하게 출근하면서 커피와 빵을 먹는 것은 아침식사가 아니다.

우리는 영양적으로 완전하게 준비된 식사를 하는 것이 목표이며 적어도 20분에서 30분은 식사를 할 시간으로 따로 준비하자.

서두르는 것은 더 나쁜 선택을 할 가능성을 높이고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4. 두 번으로 나누어도 괜찮다

질 높은 아침 식사는 하루 칼로리 섭취의 25%를 차지한다. 하지만 그 말이 꼭 아침 식사를 한 번에 마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아침 식사를 집에서 한 번, 몇 시간 있다가 직장에서 또 한 번, 이렇게 두 번으로 나누어도 괜찮다.

단, 첫 번째 아침 식사의 양이 더 많아야 하고, 두 번째는 하루 칼로리 소비량의 10%를 넘지 않도록 한다. 

5. 스트레스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에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지만, 스트레스를 받고 하루종일 기분이 나쁜 상태는 영양적으로 부실한 아침식사의 결과일 수도 있다.

아무 것도 먹지 않고 너무 오랜 시간 버티면, 몸의 주된 연료인 혈당 수준이 낮아진다. 이는 신체적인 에너지가 낮아졌다는 뜻일 뿐만 아니라 과민성, 집중력 부족, 감정 문제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때 우리의 신체는 다른 에너지원을 찾게 되고, 그 과정에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들을 일으키게 된다.

6. 아침 식사에 일과 우선 순위를 둔다

아침 식사를 늦게 하는 것은 위염 및 다른 소화기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일어나서 밥을 먹게 되는 시간이 길수록 식욕이 더 증가하고, 체내에서는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된다. 그러므로 아침에 일어나서 한 시간 안에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찍 식사를 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몸이 서서히 익숙해지도록 연습하는 기간을 두자.

7.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어준다

좋은 아침 식사에 대한 정보

균형 잡힌 영양가 높은 아침 식사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어진다는 사실은 여러 차례 입증되었다.

아침 식사에 신경쓰지 않으면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매일 좋은 아침식사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치워 버리자. 아침 식사는 몸과 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위해 없어서 절대 걸러서는 안된다.

This might interest you...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

이 글에서는 아침에 신진대사를 가속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에 대해 공유한다. 신진대사는 완벽하고 소중한 신체 내부 모터이다. 이로 인해 음식을 연료로 사용해 에너지를 내고,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거의 모든 사람이 신진대사가 좋다고 하면 "지방이 더 소모된다"고...



  • Gibney, M. J., Barr, S. I., Bellisle, F., Drewnowski, A., Fagt, S., Livingstone, B., … Hopkins, S. (2018). Breakfast in Human Nutrition: The International Breakfast Research Initiative. Nutrients, 10(5). https://doi.org/10.3390/nu10050559
    Ferrer-Cascales, R., Sánchez-SanSegundo, M., Ruiz-Robledillo, N., Albaladejo-Blázquez, N., Laguna-Pérez, A., & Zaragoza-Martí, A. (2018). Eat or Skip Breakfast? The Important Role of Breakfast Quality for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Spanish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5(8). https://doi.org/10.3390/ijerph15081781
    Betts, J. A., Richardson, J. D., Chowdhury, E. A., Holman, G. D., Tsintzas, K., & Thompson, D. (2014). The causal role of breakfast in energy balance and health: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 lean adults.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100(2), 539–547. Retrieved from http://dx.doi.org/10.3945/ajcn.114.083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