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소모에 가장 효과적인 헬스 기구
헬스장에 있는 운동 기구 중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칼로리 소모에 가장 효과적인 헬스 기구는 무엇일까?
물론 모든 기구로 우리 몸의 다양한 부위를 운동할 수 있지만, 칼로리 소모와 체중 감량에서는 그 효과가 다르다. 모든 운동 기구들이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식사하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헬스 기구로 체중 감량하기
헬스 기구들은 제대로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 러닝머신과 자전거 타는 기구가 가장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다른 기구들도 있다.
헬스 기구는 효과가 다 다르다. 저마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른 기구들보다 좀 더 효과적인 것들이 있다. 이는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기구를 사용하든, 더 열심히 운동해야 지방을 더 많이 소모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자.
헬스 기구 모니터에 표시되는 소모 칼로리를 보지 말자. 그냥 예측치일 뿐이다. 운동을 제대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처음에는 낮은 강도나 중간 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점점 강도(속도, 무게, 기울기 등)를 높여간다.
더 읽어보기 : 지방을 태우는 15분 운동
칼로리 소모에 가장 효과적인 헬스 기구
1. 자전거 기구
헬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이 아마 자전거 기구일 것이다. 한 시간 동안 자전거를 타면 500∼900칼로리 정도를 소모할 수 있다.
이 운동 기구는 관절에 살짝 영향을 주긴 하지만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는 않다. 그리고 이 기구를 타기 위해 미리 훈련을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앉아서 페달을 밝기만 하면 된다.
무릎이 90°가 되도록 의자를 조절해서 앉아야 한다.
근력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지방을 소모하기 위해서는 러닝 머신이나 자전거를 15분 이상 타야 한다.
하지만 이 기구의 단점은 너무 쉽게 지루해진다는 것이다.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면서 운동하면 지루함을 좀 달랠 수 있다.
조금 익숙해지면 중량을 조절하거나, 의자에서 일어나서 페달을 밟거나, 몸을 앞으로 기울여 페달을 밟는다. 그리고 혼자 이 기구로 운동하는 것이 너무 지겨우면 스피닝 수업을 들어도 좋다.
2. 러닝머신
러닝머신을 한 시간 하면 450∼650 정도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헬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또 다른 기구가 아마 러닝머신일 것이다. 그냥 시간만 설정하고 운동을 시작하면 된다.
러닝머신 위에서 걸어도 되고, 달려도 된다. 그리고 실제로 달리는 것과 비슷한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속도와 바닥의 기울기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절(주로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한다.
3. 스테퍼 혹은 클라이머
스테퍼도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인 운동 기구이다. 한 시간 정도 이 기구로 운동하면 400칼로리 정도를 소모할 수 있다.
러닝머신과 마찬가지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클라이머는 두 개의 바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위에 발을 올려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발을 움직이면 된다.
강도를 조절하면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과정을 좀 더 힘들게 할 수 있다. 운동이 많이 되기 때문에 몇 분만 해도 힘들 것이다.
레이싱 테크닉을 향상하고자 할 때 이 기구로 운동하면 좋다.
4. 헬스 자전거 일립티컬
이 기구로 한 시간 운동하면 300∼600칼로리 정도를 소모할 수 있다. 자전거, 스테퍼, 러닝 머신, 세 가지 운동 기구를 하나로 만들어 놓은 기구이다.
움직임이 타원 모양과 닮았다. 무릎에 무리가 꽤 많이 가기 때문에 무릎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이 기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팔과 다리를 동시에 움직여야 하는 운동 기구이기 때문에 미리 연습을 좀 하는 것이 좋다. 복부에 힘을 주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 운동해야만 부상을 피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유산소 운동이 제공하는 정신적, 육체적 이점
5. 로잉머신
이 운동 기구로 한 시간 운동하면 300∼700 정도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상체와 하체 운동을 통해 복근을 키울 수 있는 운동 기구이다.
카누나 카약 하는 것처럼 몸을 움직이게 되는 기구이다. 처음에는 손잡이를 몸쪽으로 당겼다가, 손잡이를 다시 처음의 위치로 옮긴다. 이때 손잡이를 잘 잡아야 한다.
운동할 때는 무릎과 어깨를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등을 바르게 편 상태로 움직여야 한다.
프로그램이나 어떤 게임이 있는 로잉머신도 있다. 강도를 좀 더 높게 해서 운동하면 러닝머신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hou, B., Sundholm, M., Cheng, J., Cruz, H., & Lukowicz, P. (2017). Measuring muscle activities during gym exercises with textile pressure mapping sensors. Pervasive and Mobile Computing. https://doi.org/10.1016/j.pmcj.2016.08.015
- Brown, B., Chetty, M., Grimes, A., & Harmon, E. (2006). Reflecting on health. https://doi.org/10.1145/1125451.1125794
- Quintiliani, L. M., Bishop, H. L., Greaney, M. L., & Whiteley, J. A. (2012). Factors across home, work, and school domains influence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behaviors of nontraditional college students. Nutrition Research. https://doi.org/10.1016/j.nutres.2012.09.008
- EJERCICIO AERÓBICO O ANAERÓBICO, ¿CUÁL ES EL MEJOR PARA TU SALUD? Fundación Española del Corazón. https://fundaciondelcorazon.com/corazon-facil/blog-impulso-vital/2654-ejercicio-aerobico-o-anaerobico-icual-mejor-para-tu-salud.html
- Rodríguez, A. (2012). El dispositivo, el gimnasio y el cuerpo entrenado: Reflexiones a la luz de algunos de los aportes de Michel Foucault. VII Jornadas de Sociología de la UNLP, 5 al 7 de diciembre de 2012, La Plata, Argentina. Argentina en el escenario latinoamericano actual : Debates desde las ciencias sociales. EN: Actas. La Plata: UNLP-FAHCE. Disponible en: http://www.memoria.fahce.unlp.edu.ar/trab_eventos/ev.2228/ev.222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