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림과 위산역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위산역류와 속 쓰림은 증상이 매우 비슷하며 서로 관련이 있지만 같은 질환은 아니다. 즉, 위산역류는 속 쓰림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속 쓰림과 위산역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Samuel Antonio Sánchez Amador.

마지막 업데이트: 23 3월, 2023

통계 포털에 따르면 18세 이상 미국인 22%와 유럽인 21%가 어떤 유형의 소화기 질환이 있다고 추정된다. 특히 속 쓰림과 위산역류의 증상은 아주 일반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속 쓰림과 위산역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번 글에서 속 쓰림과 위산역류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겠다.

속 쓰림 정의

먼저 속 쓰림은 증상이며 위식도 역류나 위산역류가 원인일 수 있다. 속 쓰림은 가슴이나 목이 타는 듯한 통증으로 정의한다.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 자료에 따르면 임신, 일부 음식, 약물 또는 알코올음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속 쓰림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한 불편함이며 다음은 다양한 사이트에서 수집한 통계다.

  • 성인 10%는 매일, 30%는 한 달에 한 번 속 쓰림을 경험한다.
  • 미국에서 2015년 속 쓰림 발병률은 26%였다.
  • 전반적으로 특정 장소와 시간에 인구 약 20%가 속 쓰림이 있다.
위산역류의 식이 조치
소화기 증상은 일반적이며 특히 적절한 식이 조처를 하지 않는 경우 심각하다.

위산역류 정의

위산역류는 임상적 상태다. 소아 포털에 따르면 이 병리학은 위 내용물의 반대 방향, 즉 식도 방향으로의 이동이 특징이다.

체내 위와 식도 사이에는 문 역할을 하는 개구부가 있는데 음식 덩어리가 위로 통과하자마자 닫힌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음식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자극과 위에서 설명한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위식도 역류 질환 정의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은 위산역류의 더 심각한 경우, 즉 만성 질환이다. 증상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속 쓰림이지만 속 쓰림 증상 없이 GERD가 생길 수도 있다.

메커니즘은 이전 사례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다. 즉, 근섬유 고리인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위 내용물이 다시 식도로 올라가기도 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증상 일부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속 쓰림은 증상이고 위산역류가 그 가능한 원인이며 GERD는 환자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속 쓰림을 겪을 때 발생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처방전이 필요 없는 위산역류의 치료

우선 메이요 클리닉 등 의료 기관에서는 일주일에 2회 이상 속 쓰림 증상이 있거나, 삼키기 힘들고 메스꺼움과 구토가 있으며 이러한 증상으로 체중이 줄었다면 진찰받기를 권장한다.

다른 모든 경우 역류와 속 쓰림은 아래와 같이 일반 의약품으로 조절할 수 있다.

  • 제산제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위산을 중화하여 위산 영향을 줄인다. 신속하고 단기적인 안도감을 제공하며 복용하기 쉬운 캡슐과 정제도 제공한다.
  • 파모티딘과 같은 H2 차단제는 증상을 빨리 완화하지는 못하지만 더 효과적이다. 위에서 생성되는 산의 양을 줄인다.
  • 프로톤 펌프 억제제(PPI)도 산 생성을 감소한다. H2 차단제가 효과가 없거나 GERD 환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며칠이 걸린다. 오메프라졸은 이러한 계열의 약물 중 하나다.

고려해야 할 위산역류의 예방 조치

위산역류와 속 쓰림의 출현을 더 유발하는 특정 요소가 있다. 알코올 소비 또는 커피와 같은 산성 물질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비만, 임신, 흡연도 이러한 불쾌한 역류를 촉진할 수 있는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식도에 산의 상승을 촉진하니 식후 3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다.

위산역류의 식도
위는 이러한 상태의 영향을 받는 기관이지만 식도도 그 결과를 겪을 수 있다.

위산역류의 조절

이러한 유형의 장 상태는 인구의 최대 30%가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속 쓰림으로 고통받기 때문에 일반적이다. 집에서 속 쓰림과 싸우기가 쉬울 수 있지만 심각하면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처음에 제기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속 쓰림은 위산 역류의 증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만성화하면 환자는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 발생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