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25 12월, 2020
위식도 역류는 위산과 역류를 통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다면 식단과 전반적인 습관에 변화를 줄 것을 권장한다.

위식도 역류를 완화하는 데 필요한 식단은 다른 균형 잡힌 식단과 차이가 있다.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려면 증상을 심해지게 하는 특정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몸 상태를 한결 나아지게 하고 위식도 역류로 인한 주된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설명한다.

위식도 역류란?

위 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식도의 아래쪽이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위산이 위로 올라가 식도로 역류할 수 있다.

위산 역류로도 알려진 위식도 역류는 음식물을 구강에서 위로 운반하는 관인 식도의 끝에 있는 근육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발생한다.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 이를 자극할 수 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으면 아마 목구멍에서 신맛이 느껴지고 화끈거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목구멍의 뒤에서 위액이 느껴지는 역류가 있거나, 마른 기침을 하거나, 삼키는 데 문제가 있는 것도 위식도 역류의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수행할 수 있다.

  • 매 끼니마다 작은 양의 식사를 한다.
  • 소스가 듬뿍 뿌려져 있거나 기름지거나 신맛이 나는 음식을 피한다.
  • 위식도 역류를 위한 식단을 따른다.
  • 술을 마시지 않는다.
  •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감량한다.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식사 팁

이 질환으로 인한 증상을 개선하려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할 뿐 아니라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야 한다.

1.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른다

위 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과일과 채소를 바탕으로 한 식단은 역류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의사는 매일 과일과 채소는 물론 곡물과 콩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식습관에 변화를 줄 것을 조언한다.

채소는 지방과 당분 함량이 낮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위산을 줄이는 좋은 식품은 아스파라거스,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감자, 오이이다. 의사는 과일에 관해서 종종 산도를 유발할 수 있는 감귤류 과일과 토마토를 피할 것을 권장한다. 바나나, 사과, 배, 멜론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곡물 중에서는 귀리가 가장 두드러진다. 첨가당이 없는 통곡물 제품을 선택하면 신체에 필요한 섬유질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위산을 줄이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쌀과 통곡물 빵을 섭취할 수도 있다.

2. 커피를 피한다

커피는 자극을 유발하며 위산을 높일 수 있어, 위식도 역류를 위해 식단에서 제외해야 하는 식품 중 하나이다. 커피 대신 타임, 오렌지 잎, 홉 또는 캐모마일과 같은 차를 마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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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루에 5회 식사를 한다

하루에 5회 식사를 하면 매 끼니마나 더 작은 양을 먹게 된다. 이렇게 하면 위장에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고 음식물이 이를 통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매운 음식을 피한다

고추, 식초, 카옌페퍼, 카레와 같은 양념은 위벽에 자극을 유발하여 산도를 심해지게 한다.

5. 오메가-3 및 오메가-6 섭취를 늘린다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은 위벽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작용을 한다. 항상 튀기지 않은 건강한 해산물을 섭취하면서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보자.

6. 튀긴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위 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튀긴 음식과 매운 음식은 위산을 높일 수 있다. 위식도 역류를 앓고 있다면 식단에서 튀긴 음식과 기름진 음식을 완전히 제외해야 한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더 어려워져, 위장이 열심히 작동하면서 많은 산을 생성하게 된다.

그 대신 찌거나, 삶거나,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종이에 싸서 요리하는 등 다른 요리 방식을 선택하자.

7. 식사 시 음료를 많이 마시지 않는다

음료는 하루 내내 마셔도 되지만, 식사 시간에는 피해야 한다. 식사 시에는 소량의 음료만 마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위장이 가득 차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을 수 있다.

특히 자극을 유발하는 탄산 음료와 주스를 마시기 전에는 물을 주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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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를 더 어렵게 하여 역류 증상을 심해지게 할 수 있다. 저지방 또는 탈지 요거트, 우유, 치즈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이렇게 하면 음식을 더 쉽게 소화할 수 있다.

9. 식사 직후 운동을 하지 않는다

식사를 하고 나서 운동이나 스포츠를 하면 위식도 역류가 갑자기 심해질 수 있다. 스포츠를 한다면 식사를 하고 나서 최소 2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10. 잠자리에 들기 최소 2시간 전에 저녁을 먹는다

자리에 누우면 위식도 역류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눕기 전에 신체가 음식을 소화할 수 있도록 저녁을 일찍 먹자. 마찬가지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머리를 나머지 신체 부위보다 높게 유지하는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방법도 있다.

11.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위 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방법

담배는 위를 자극하여 위식도 역류를 유발할 수 있다.

담배는 음식이 아니지만 자극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위식도 역류 증상이 있지만 흡연을 한다면 건강과 편안함을 위해 금연을 할 것을 권장한다.

12. 건강한 지방을 섭취한다

올리브 오일, 참기름, 해바라기유, 아보카도, 견과류, 아마인은 모두 식단에 건강한 지방을 제공한다. 이러한 식품을 샐러드나 토스트 또는 온갖 요리에 넣어 먹어 보자.

13. 초콜릿과 껌은 피한다

초콜릿의 성분 중 하나는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어 역류의 가능성을 높이는 메틸크산틴이다. 민트맛 사탕과 마찬가지로 껌도 산도를 높일 수 있다.

14. 생강을 섭취한다

생강은 위식도 역류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작용을 한다. 음식에 넣어 먹거나 생강차를 끓일 수 있다.

자신의 영양 및 칼로리 필요량에 따라, 위식도 역류에 가장 적합한 식단에 대해 항상 의사와 상담을 하자. 의사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올바른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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