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들이 모르는 심장마비의 증상

20 10월, 2018
심장마비 증상은 다른 문제로 쉽게 오해할 수 있으므로, 긴급한 상황을 대비해 그런 증상들이 무엇인지 알고 항상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남성과 여성이 겪는 심장마비의 증상이 다르다고 한다. 사실 여성이 경험하는 일부 증상은 매우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에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건강 전문가들이 직면하는 가장 문제가 되는 사실은 대부분의 여성들이 심장 마비의 증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모른다는 점이다. 

심장마비가 발생했는데 이에 대해 혹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없다는 것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일부 증상은 심장마비와 관련이 전혀 없는 다른 문제로 오인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완전히 다른 유형의 질환이나 상태를 나타낼 수도 있다.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심장마비의 증상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여성들이 심장마비의 증상에 대해서 모른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오늘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유념할 수 있는 귀중한 정보를 소개한다.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심장마비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메스꺼움 및 구토

대부분의 여성들이 모르는 심장마비의 증상

여성은 남성에 비해 심장마비를 겪기 전에 메스꺼움, 구토, 속 쓰림, 소화 불량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두 배나 높다.

이러한 경고 신호는 흔히 심각하지 않은 다른 문제와 관련되어 종종 무시되기도 한다. 하지만 다른 증상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를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휴식을 취하거나 운동을 하고 있을 때 갑자기 숨이 가빠지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갑자기 숨이 턱 하고 막히거나 의지와 상관없이 아주 깊은 호흡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심장이 신체에 필요한 혈액을 끌어올리지 못해, 에 저장된 혈액을 끌어와 숨을 쉬기 어렵게 만들 때 발생한다.

읽어보기 : 잘못된 호흡은 우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비정상적인 피로감

대부분의 여성들이 모르는 심장마비의 증상

가끔씩 갑작스럽게 활력이 떨어지다가 곧 돌아오거나, 며칠에 걸쳐 점차적으로 회복이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유 없는 피로는 심장마비를 겪은 여성의 반 이상이 경험하는 증상이다.

가슴 중앙의 통증

보통 가슴이 으스러지는 듯한 강렬한 통증으로, 몇 분간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통증이기 때문에, 당혹스러울 것이다.

목 윗부분의 불편감

대부분의 여성들이 모르는 심장마비의 증상

등, 목 또는 턱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통증은 팔이나 상복부로 퍼질 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신체의 오른쪽에서 느껴지는 통증의 10가지 원인

기타 증상

  • 극심한 불안
  • 식은땀
  • 심장이 제대로 뛰지 않는 듯한 느낌
  • 피부 톤의 변화, 창백함, 입술 주변의
  • 어지러움

대부분의 경우 여성은 심장마비가 일어나기 하루 또는 몇 시간 전에 이런 증상들을 경험한다. 이러한 증상이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증상의 정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져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다.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심장마비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더 심각하거나 회복 불가능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빨리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는 증상을 경험하고 몇 시간 내로 이루어져야 더 효과적이다.

가슴 통증이 계속된다면 119에 신고하거나 친구나 가족의 도움을 받아 즉시 응급실로 가야 한다. 가는 도중 상태가 악화되거나 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혼자 병원에 가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증상이 몇 분간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생긴다고 하더라도, 심장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제대로 된 진단을 받기 위해 주치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에 따르면 약 80~90%가 심장병에 의한 것이고, 약 10~20%는 원인 불명의 사망, 예를 들면 과로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한다. 사망에 이르는 급작스러운 심장의 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80% 정도가 심장동맥의 동맥경화와 이로인한 심근경색증, 심장마비라고 한다.

빠르게 대처할수록 비극적인 결과를 보다 더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