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이 있으면 꼭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천식이 있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몇 가지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 글에서 천식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과 전문가의 의견을 알아보자.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은 지침일 뿐 규칙이 아니므로, 의사의 권고를 잘 따라야 한다.
천식 환자는 전반적으로 건강을 관리해야 할 뿐 아니라, 증상 조절을 위한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물론 모든 환자의 상황이 같지 않으니, 지침이 저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천식이 있으면 피해야 할 음식
음식이 천식을 조절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식습관은 천식 환자의 일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음식을 피하고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면 호흡이 개선되고, 증상이 줄어들며, 몸 상태를 잘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지금부터 천식 환자라면 대체로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할 테니, 메모해 보자!
천식이 있으면 피해야 할 포화 지방
천식 환자는 웬만하면 포화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메이오클리닉의 전문가에 따르면, 천식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한다. 포화 지방을 흡수하면 면역계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포화 지방은 페이스트리, 붉은 육류, 튀긴 음식, 시중에서 대량 판매되는 식료품, 초가공 식품에 존재한다.
이러한 음식보다는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 및 영양 전문가들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진 생선, 아마인, 호두, 닭가슴살과 같은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에 포함된다.
장을 볼 때 제품에 포화 지방이 들어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자. 또한 음식을 찌거나 그릴이나 오븐에 굽는 등 건강한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식단에서 지방을 빼도 괜찮을까
지방이 그대로 들어간 유제품
천식 증상을 제어하려면 지방 함량이 높은 유제품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해서 유제품을 아예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탈지 제품을 선택하여 때때로 재료를 대체하는 등, 유제품을 현명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몬드 우유나 감자 치즈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유제품은 크림 수프, 속을 채운 파스타, 아이스크림, 라떼, 밀크셰이크, 버터 등과 같이 흔히 먹는 음식에 들어가 있다. 따라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양의 유제품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유제품의 질감과 농도로 점액이 많아지면 코나 목이 막히는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천식이 있다면 유제품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식이 있으면 피해야 할 붉은 육류
앞서 언급했지만, 붉은 육류에는 다량의 포화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기름기가 적은 양고기와 같은 몇 가지 예외가 있지만,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천식 증상을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다.
<Nutri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붉은 육류를 많이 먹으면 천식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붉은 육류는 일주일에 한 번으로 섭취량을 줄이고, 닭고기, 칠면조, 생선을 더 자주 먹는 것이 좋다.
감귤류 과일과 토마토
천식이 있으면 감귤류 과일과 토마토도 피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과일과 채소에는 건강에 유익한 영양분과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지만, 천식 증상을 심해지게 하는 성분도 있다.
감귤류 과일과 토마토를 하루아침에 끊을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물론 식단 관리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짠 음식
신체에 나트륨이 과도하게 쌓이면 신장 질환, 비만, 다리 부종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천식 환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도한 나트륨은 면역계 반응을 높여, 천식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일부 연구진들에 따르면, 2~5주간 저염 식단을 따르면 천식 환자의 폐 기능을 개선하고 기관지 반응을 줄일 수 있다.
요리를 할 때는 소금을 조금만 사용하고, 통조림 수프, 즉석 으깬 감자, 감자 칩, 과자와 같은 초가공 식품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많은 제품에는 나트륨이 들어가 있으므로, 식탁에 소금을 두지 말고 제품의 포장지를 꼼꼼히 읽어 보자. 실제로 달콤한 음식에도 소금이 들어가 있다.
더 읽어보기: 소금 과다 섭취에 관한 6가지 진실
천식이 있으면 피해야 할 트랜스 지방
고체 지방이라고도 하는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기름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성분이다.
알다시피, 트랜스 지방은 건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장병이나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뿐 아니라, 천식 증상을 더 심해지게 할 수도 있다.
마가린, 식당에서 판매하는 튀김 요리, 부분 수소 첨가 오일 등과 같이 트랜스 지방이 들어간 모든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한 이 성분은 시중에서 대량 판매되는 쿠키, 페이스트리, 케이크, 페이스트리 생지 등에도 존재한다.
그 대신 유기농 올리브 오일과 카놀라유나 아마인, 견과류(아몬드, 호두)와 같은 좋은 지방 공급원을 선택해 보자. 이러한 식품은 천식 증상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황산염이 포함된 음식
음식에 사용되는 일종의 방부제인 아황산염이 들어간 제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천식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음식은 섭취량을 조절하거나 아예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말린 과일과 채소
- 포장 감자
- 와인과 맥주
- 병에 든 라임즙과 레몬즙
- 생새우와 냉동 새우
- 절인 음식
천식을 완화하는 마그네슘의 이점
천식 환자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며,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이 영양분은 항염증제와 기관지 확장제의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귀리, 밀 배아, 달맞이꽃 오일, 견과류(피스타치오, 호두), 씨앗, 콩과 같은 많은 식품에서 발견된다. 물론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도 포함되어 있다.
궁금한 점은 의사에게 문의하자
건강한 식습관은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식단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피해야 할 음식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필요에 따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의사나 영양사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권장 사항을 따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lwarith, J., Kahleova, H., Crosby, L., Brooks, A., Brandon, L., Levin, S. M., & Barnard, N. D. (2020). The role of nutrition in asthma prevention and treatment. Nutrition Reviews, 78(11), 928–93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550896/
- American Lung Association. (10 de julio de 2018). Asthma and Nutrition: How Food Affects Your Lungs. https://www.lung.org/blog/asthma-and-nutrition
- Asthma and Allergy Foundation of America. (2018). Food. https://aafa.org/asthma/asthma-triggers-causes/food-as-an-asthma-trigger/
- Bédard, A., Li, Z., Ait-Hadad, W., Camargo, C. A., Jr, Leynaert, B., Pison, C., Dumas, O., & Varraso, R. (2021). The Role of Nutritional Factors in Asthma: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for Epidemiologica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6), 301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999662/
- Li, J. (7 de diciembre de 2023). Asthma diet: Does what you eat make a difference?.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asthma/expert-answers/asthma-diet/faq-20058105
- Mickleborough T. D. (2010). Salt intake, asthma, and exercise-induced bronchoconstriction: a review. The Physician and Sportsmedicine, 38(1), 118–131. https://pubmed.ncbi.nlm.nih.gov/20424409/
- Pogson, Z., & McKeever, T. (2011). Dietary sodium manipulation and asthma.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1(3), 00043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032646/
- Reyes, A. J., Han, Y. Y., Litonjua, A. A., & Celedón, J. C. (2021). Diet and asthma: is the sum more important than the parts?.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148(3), 706-707. https://www.jacionline.org/article/S0091-6749(21)00727-2/fulltext
-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5 de marzo de 2024). Sodium in Your Diet. https://www.fda.gov/food/nutrition-education-resources-materials/sodium-your-di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