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과 비염의 관계

25 11월, 2020
천식과 비염 사이에는 관계가 있는 듯 보인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거의 동시에 이를 경험하며 증상도 매우 유사하므로 의사가 처방하는 약물은 두 가지 증상에 모두 효과가 있다.

천식과 비염의 관계는 의학에서 오랫동안 알려져 왔다. 천식 환자는 봄에 비염 증상을 보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드물지 않게 나타난다.

자, 그렇다면 천식과 비염은 왜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을까? 일부 연구자들은 그것이 면역 체계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또 다른 연구자들은 기관지와 코 사이에 공유되는 유사한 형태의 호흡기 점막이 그 원인이라고 하기도 한다.

비염이란?

비염은 이름 그대로 코점막의 염증이다. 비염은 다양한 병인에 반응할 수 있지만, 최종 결과는 항상 외부 요인 또는 내부 자극에 기반한 체액과 염증 세포의 축적에 의한 크기 증가다.

그리고 여기에는 전염성 비염과 비전염성 비염이 있다. 첫 번째 경우에는 미생물이 코를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키며 이는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일 수 있다. 그리고 몸은 이 식민지화에 반응하고 침입하는 요인을 퇴치하기 위한 운동 메커니즘을 설정하는데, 바로 이것이 염증을 결정한다.

가장 흔한 비전염성 비염은 알레르기성 형태로 천식 환자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바이러스도 박테리아도 아닌 외부 물질은 면역 체계가 이물질로 인식하여 대항하는 입자이다. 특히 꽃가루는 일반적으로 특정 계절 동안 원인이 되는 것 중 하나이다.

천식과 비염의 관계

비염은 코점막의 염증이다.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 또는 비감염성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천식과 봄 알러지

천식이란?

기관지 천식은 기관지의 과민 반응을 보이는 기관지 점막의 염증이다. 기도가 갑자기 닫히고 염증 과정을 넘어선 공기의 정상적인 흐름을 막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식은 폐쇄성 및 만성 호흡기 질환 목록에 포함되고 장기적으로는 급성 질환 형태로 진화한다. 감기나 감염과 같은 특정 위기 유발 요인은 겨울에 더 흔하다. 따라서 겨울은 사람들이 천식으로 가장 고통받는 계절이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어릴 때 이 병리를 진단한다.  이 아이들은 신체 활동을 하거나 체온이 떨어질 때 기관지 경련을 경험한다. 이 경우 첫째로 의사는 기관지 확장제로 환자를 치료하여 발전 정도를 평가한다. 그다음 문제가 반복되면 천식을 진단한다.

심각한 정도가 항상 같은 건 아니며 발전 정도도 순차적이지 않다. 따라서 가벼운 형태의 천식을 앓는 사람들은 일 년에 한 번만 발작을 일으키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거의 지속적인 호흡 곤란 상태를 경험한다.

더 읽어보기: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이유

천식과 비염의 관계와 관련된 원인

천식 환자가 종종 비염으로 고통받는 이유에 관한 다양한 설명이 있다. 추정치에 따르면 최대 75%가 코점막의 염증 기간을 경험한다. 반대로 비염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40%의 사례에서 기관지 경련이 있다. 그렇다면 이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에어컨

비염 환자가 천식도 앓는 이유에 대한 설명 중 하나는 코를 통한 충분한 공기 흐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점막에 염증이 있어서 이 환자들은 입으로 호흡하는 걸 선호한다. 이는 염증이 공기의 가습과 가열을 막기 때문이다.

따라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기관지에 도달하면 이 흐름이 유해한 것으로 식별되므로 기도가 수축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 과학 연구에 따르면 겨울이나 눈 스포츠를 할 때 기관지 수축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막 사이의 통신

양방향 연구는 호흡 점막의 모든 부분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코에 알레르기 항원이 생기면 기관지의 세포가 어떤 식으로든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반대로 비강 점막은 하부기도가 수축할 때 과잉 보상을 한다.

경로 생리적 메커니즘의 일부는 신경 전달과 혈관의 반응성에 있다. 이는 스포츠 자극에 의해 방출되는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에 의해 매개되는 운동 유발 천식의 배후에 있는 듯 보인다.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은 혈관을 폐쇄함으로써 비염과 천식을 연결한다. 호흡기 점막 전체에서, 이 협착은 순환과 외부 작용제에 반응하는 능력을 감소시킨다.

점막 사이의 통신

천식 환자는 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두 상태 사이의 관계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명이 있다.

면역 체계 및 천식과 비염의 관계

호산 백혈구는 특별한 유형의 백혈구이며 전신 알레르기 반응을 매개하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비염과 천식 모두에서 호산 백혈구가 하는 역할을 알고 있다.

비염과 천식이 유사한 메커니즘이라고 가정하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이러한 세포의 공통 경로를 공유하고 외부 물질에 대한 상황의 증가가 핵심이라고 가정하는 게 합리적이다.

또한, 염증 물질은 정적인 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이용하여 움직이므로 코에서 기관지로 이동할 수 있다.

비슷하지만 다른 천식과 비염

마지막으로 다양한 가설을 통해 천식과 비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두 문제가 같은 상태인 건 아니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비슷하나 접근 방식은 동일하지 않다.

따라서 의사는 올바른 형태의 치료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한 상태를 다른 상태와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어쨌든 천식 환자는 비염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비염 문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Pérez-Marrero, N., R. Ortiz Rodrigo, and T. Rivera-Rodríguez. “Protocolo diagnóstico de la rinitis.”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2.91 (2019): 5379-5383.
  • Alonso, Andrea Trisán. “Prueba broncodilatadora.” Revista de asma 1.2 (2016).
  • DE LA VEGA, ADOLFO RODRÍGUEZ. “Etiopatogenia y clasificación del asma.” Revista Cubana de Medicina 1.4 (2019).
  • Vizuete, José Antonio Castillo, et al. “Rinitis, poliposis nasal y su relación con el asma.” Archivos de Bronconeumología 55.3 (2019): 146-155.
  • Lisboa, Carmen. “Hiperreactividad bronquial en el asma.” ARS MEDICA Revista de Ciencias Médicas 42.1 (2017): 17-21.
  • Saranz, R. J., et al. “Mecanismos de la conexión nariz-pulmón.” Revista Methodo 2.1 (2017).
  • Drobnic, Franchek. “Asma inducida por el esfuerzo y deporte. Una puesta al día práctica.” Revista de asma 1.1 (2016).
  • Bunne, Joakim, et al. “Allergic sensitization associates differently to asthma, rhinitis and eczema during school ages.” (2017).
  • Siroux, Valérie, et al. “The asthma‐rhinitis multimorbidity is associated with IgE polysensitization in adolescents and adults.” Allergy 73.7 (2018): 1447-1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