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은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장내 세균 불균형은 일부 사람들에게 글루텐 민감도가 높아진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관련 증거가 완전히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은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요즘 영양계에서는 글루텐이 뇌에 해로울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에 찬성하는 동향이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글루텐이 염증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렇게 되면 뇌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 기관에도 손상을 줄 수 있다. 만약 그 의견이 사실이라면 글루텐은 특정한 정신 건강 관련 질환을 쉽게 유발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에 관한 연구 결과는 어떨까? 과연 글루텐이 뇌 건강을 해친다는 것도 사실일까? 지금부터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보고 관련 연구 몇 가지를 자세히 살펴보자!

글루텐과 염증,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

비셀리악 글루텐 민감성의 경우, 글루텐 섭취가 염증 및 위장 질환 발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에 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다.

질병의 병태 생태가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다.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서는 글루텐 섭취가 두통 및 피로 발현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방식으로 식단에서 글루텐을 뺄 것을 권장하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 글루텐 관련 의문점에 대한 답은 바로 특정 미생물군에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글루텐을 섭취하고 나면 불편함이 쉽게 느껴질 수 있다.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은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현재까지 글루텐 불내증이 아닌 환자도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을 따라야 한다고 조언하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글루텐과 뇌 건강,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

2018년에 발표한 일부 과학 논문에 따르면, 글루텐은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물론 이 질병에 대한 병태 생리학도 명확하지 않다.

또한 글루텐 섭취가 뇌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충분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양극성 장애나 조현병이 발병할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이론을 뒷받침하고자 제시된 사례는 장내 세균총 불균형을 바탕으로 한다. 이렇게 되면 장벽의 투과성이 높아져 베타 아밀로이드의 흡수가 증가하면서 물질이 뇌척수액으로 들어갈 수 있다.

베타 아밀로이드 축적은 신경 퇴행성 질환 및 정신 질환의 발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인간의 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

다양한 식단, 최선의 선택

이를 둘러싼 여러 가설이 있지만, 글루텐이 모든 사람에게 해로운 물질이라는 확신을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소화 과정에서 위장관이 불편해지는 문제가 거듭 나타날 때만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의사가 글루텐 섭취 제한을 권하지 않았는데도 식단에서 이 성분을 빼면 중기적으로 과민증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신체가 에너지를 절약하고자 글루텐 분해에 필요한 효소를 생성하지 않게 된다.

의사는 대부분 사람에게 다양한 식단을 유지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다면 조금 줄이는 것이 좋다.

식단에 탄수화물을 포함할 때는 덩이줄기 채소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감자와 같은 덩이줄기 채소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다.

글루텐이 포함된 곡물의 경우, 통곡물을 선택해야 한다.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은 통곡물을 섭취하면 섬유질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장내 세균총에 도움이 되므로, 장내 세균 불균형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시판되는 시리얼을 대신할 수 있는 통곡물

글루텐을 포함하지 않은 식단은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대부분 적당한 글루텐 섭취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식단에서 이 성분을 아예 빼면 더 해로울 수 있다.

글루텐,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단백질

앞서 언급했듯이, 글루텐이 건강에 해롭다는 과학적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알레르기, 과민증 또는 셀리악병을 앓고 있지 않다면 식단에서 글루텐을 빼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하지만 섭취량을 줄이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최신 과학 논문에서는 글루텐에 염증 유발 능력이 있다고 제시한다. 만약 과거에 장내 미생물총에 문제가 있었다면 그 영향이 더 커질 수도 있다. 하지만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완전히 명확한 것은 아니다. 이는 장내 세균총과 장 투과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모든 점을 고려하면 섭취 시 주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덩이줄기 채소나 쌀과 같이 글루텐이 없는 곡물을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처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글루텐이 포함된 식품의 경우, 통곡물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osurdo G., Principi M., Lannone A., Amoruso A., et al., Extra intestinal manifestataions of non celiac gluten sensitivity: an expanding paradigm. World J Gastroenterol, 2018. 24: 1521-1530.
  • Brietzke E., Cerqueira RO., Mansur RB., McIntyre R., Gluten related illnesses and severe mental disorders: a comprehensive review. Neurosci Biobehav Rev, 2018. 84: 368-375.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