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되는 시리얼을 대신할 수 있는 통곡물

8월 3, 2019
시중에 판매되는 시리얼에는 건강에 해로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시리얼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는 게 건강에 더 좋다.

건강에 안 좋은 줄 알아도 가공 식품이 더 맛있다고 생각한다. 맛있다는 건 부정할 수 없지만, 건강에 해롭다는 것만은 분명한 듯하다. 오늘 이 글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시리얼을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으면 좋은 점을 설명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시리얼의 가장 큰 문제점은 설탕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시리얼 통에 있는 영양성분표를 보면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되어 있지만, 아주 소량만 함유되어 있다.

슈퍼에서 살 수 있는 시리얼 대신 귀리 플레이크, 옥수수 플레이크, 밀 배아 같은 통곡물 시리얼을 먹으면 좋은 점을 알아보자. 자연 식품 그대로 먹는 게 중요하다.

시리얼을 바꿔서 건강 체중 유지하기

시판되는 시리얼을 대신할 수 있는 통곡물

슈퍼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시리얼에는 설탕이 정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달콤하게 맛있어 더 많이 먹게 될 수 밖에 없다. 어쩌면 한 통을 두 번만에 다 먹을 수도 있다. 건강에도 안 좋고, 불필요한 소비를 늘리게 되는 것이기도 하다. 

많이 사 먹으면, 시리얼을 판매하는 회사의 이익만 늘어날 뿐이다. 보통 귀리나 밀 배야, 옥수수 플레이크 보다 더 비싸기 때문이다.

곡물 시리얼에는 설탕이 가미되어 있지 않아 불필요하게 더 많이 먹게 되는 일이 없다.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 된다. 

슈퍼에 파는 시리얼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으면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단 것에 유혹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만, 먹는 양을 조절해서 먹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통곡물로 장 건강을 개선하자

변비가 있으면, 시중에 판매되는 시리얼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어보자. 변비가 바로 사라질 것이다. 통곡물에 함유된 섬유질 함량이 높을수록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 수가 증가하고, 변이 부드러워진다.

장 건강을 향상시키면 좋은 점이 있다. 치질, 게실염게실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의식적으로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면, 이런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경우, 설사를 할 때에는 통곡물을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증상이 더 악화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궤양성 대장염이 있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설사 중 피해야 하는 음식 6가지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은 통곡물

시중에 판매되는 씨리얼을 대신 할 통곡물 씨리얼

콜레스테롤 관련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정말 많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가공 시리얼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어보자.

통곡물 시리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되는 이유는 뭘까?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없어지면, 좋은 콜레스테롤이 생길 수 있는 공간은 더 커지는 셈이다. 따라서 매일 통곡물 시리얼을 적당량씩 챙겨 먹는 게 좋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약을 먹는 것보다 통곡물 시리얼을 먹는 게 훨씬 더 건강하다.

결론 및 예방

이 글에서 본 것처럼, 가공 시리얼 대신 통곡물 시리얼을 먹으면 좋은 점은 정말 많다. 하지만 통곡물 시리얼을 구입하기 전에 라벨을 꼭 확인하도록 하자. “천연” 귀리가 아니라 가공 귀리일 수 있기 때문이다.

라벨을 전부 확인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 번만 제대로 확인하면 다음에는 그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건강을 생각하면 충분히 가치있는 번거로움이다.

평소에 어떤 시리얼을 먹고 있는가? 이 글에서 본 것처럼, 통곡물 시리얼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돈도 아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