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에 따른 식품군 분류

16 11월, 2020
영양분은 신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영양을 공급하는 식품군은 조직을 형성하고 신체 기관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은 기능에 따른 식품군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기능에 따른 공식 영양 식품군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두말할 필요 없이, 식품의 영양분은 신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한다.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마찬가지로 매일 섭취하는 물질을 알아보는 것은 건강을 지키고 대사 질환을 치료하며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이를 이해하면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

식품군이란?

식품은 저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분을 한 가지 이상 포함하고 있다. 또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수분을 다양한 양으로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일부 식품에서 특정 성분이 다른 성분보다 두드러지므로, 국내외 식품 지침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품군을 결정했다.

  • 우유, 요거트, 치즈
  • 고기류, 달걀
  • 과일, 채소
  • 오일, 견과류, 씨앗
  • 콩류, 견과류, 감자, 빵, 파스타
  • 과자, 지방
기능에 따른 식품군

식품 피라미드는 식품군을 대표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식품의 기능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식단을 구성하는 영양분은 활력 선사, 구조 형성, 회복 기능을 한다. 마찬가지로 최적의 영양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식단을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부터 다양한 식품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발견해 보자.

에너지를 제공하는 식품군

에너지는 신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연료이다. 모든 대사 과정에 필요하다. 실제로 걷기, 움직이기, 호흡과 같은 일상적인 행동을 몇 가지 예시로 들 수 있다.

에너지를 얻으려면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 에너지를 제공하는 식품은 콩류, 곡물, 감자, 파스타, 과자와 같은 탄수화물이 함유된 제품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나면 신체가 이를 소화하여 주된 연료 공급원포도당으로 흡수한다.

지방도 이러한 효과가 있다. 탄수화물 칼로리의 2배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또한 오일, 견과류, 달걀노른자, 씨앗도 활력을 선사하는 식품이다. 씨앗은 갈거나 오일로 만들면 지방산이 나온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섭취로 체내 에너지 공급이 가능할까

체세포를 만들고 유지하는 식품군

이러한 식품은 세포 구조와 조직을 만든다.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는 식품은 고기류, 유제품, 달걀흰자와 같이 단백질을 포함한다.

이 영양분은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일부 전문가는 신체가 이 성분을 생성하지 않으므로, 아미노산을 필수 영양분으로 여긴다. 따라서 식단에 꼭 포함해야 한다. 구조 합성에 필수적인 것 외에도, 다른 기능이 있다.

동물성 식품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해 두드러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채소를 통해 얻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곡물, 콩류, 견과류에 상당량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다.

더 읽어보기: 비건을 위한 최고의 단백질 재료 7가지

비건 또는 베지테리언 식단을 따르는 사람은 이 주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영양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

조직 형성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이다. 실제로 동물성 제품을 포함하지 않는 제한적인 식단에서도 적절한 양의 영양분이 필요하다.

조절 또는 보호 기능

기능에 따른 식품군

채식 식단도 신중하게 준비하면 매일 필요한 영양분을 충족할 수 있다.

비타민, 미네랄, 항염증 물질, 식물 화학 물질(식물이 생성하는 활성 성분)의 작용이 기능을 결정한다. 이러한 성분을 포함한 식품은 과일과 채소이다.

하지만 고기류 또는 콩류의 철분이나 유제품의 비타민 A, D와 같은 다른 공급원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영양분의 영양 권장량은 다른 성분보다 낮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요컨대, 지금까지 언급한 물질은 다양한 대사 과정에서 작용하므로,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일부는 세포 산화를 방지하며 피부(비타민 C, E)를 회복하고, 또 다른 일부는 조직(뼈와 치아의 칼슘)을 통합하거나 세포 반응(아연과 마그네슘)을 촉진한다.

유의 사항

다양한 식품군의 조합을 통해 필요한 영양분을 얻을 수 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면 전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건강한 습관을 따르는 것 외에, 술이나 담배와 같은 독성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앉아서만 시간을 보내지 않는 활동적인 생활이 식단의 물질이 신체에서 수행해야 하는 과정을 함께한다.

  • Andújar, R. C., & Fincias, L. A. (2009). Nutrición y salud. SEMERGEN-Medicina de familia35(9), 443-449.
  • Guía alimentaria para la población Argentina. 2017. Ministerio de Salud.
  • Rosas, Carlos, and Olimpia Carrillo. “Principales rutas metabólicas, utilización de la energía.” Estado actual y perspectivas de la nutrición de los camarones peneidos cultivados en Iberoamérica. México, DF (2006): 61-88.
  • Jiménez, Paula, Lilia Masson, and Vilma Quitral. “Composición química de semillas de chía, linaza y rosa mosqueta y su aporte en ácidos grasos omega-3.” Revista chilena de nutrición 40.2 (2013): 155-160.
  • González-Torres, Laura, et al. “Las proteínas en la nutrición.” Revista salud pública y nutrición 8.2 (2007): 1-7.
  • Farran, A., M. Illan, and L. Padró. “Dieta vegetariana y otras dietas alternativas.” Pediatría Integral. 5th ed. Sociedad Española de Pediatría Extrahospitalaria y Atención Primaria (SEPEAP) (2015): 313-23.
  • Akabas, Sharon R., and Karen R. Dolins. “Micronutrient requirements of physically active women: what can we learn from iron?.”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81.5 (2005): 1246S-1251S.
  • Barrera, Eliud S. Aguilar, et al. “Suplementación con magnesio y control metabólico en diabetes. Revisión sistemática de revisiones sistemáticas y metaanálisis.” Revista española de nutrición humana y dietética 23.1 (2019): 144-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