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

24 4월, 2021
인간의 뇌는 항상 미스터리와 매력의 원천이었고 현재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그리고 특히 오늘은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지금까지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인간의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인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잠재력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과학적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오늘은 우리가 몰랐던 인간의 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몇 가지를 공유할 것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매력적인 뇌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진전되며 그 수수께기를 밝혀내고 있다. 우리에게 큰 충격을 줄 인간의 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을 배우려면 계속해서 읽어보자!

인간의 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6가지

1. 호기심

인간의 뇌에

호기심은 뇌의 화학적 성질에 의존하는 뇌의 타고난 특성이다.

당신은 호기심 많은 사람인가? 그럴 수 있다. 왜냐하면 뇌에 관한 기사를 읽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이 여기에 오게된 것에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당신의 주의를 끌 때, 뇌의 화학적 성질이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뇌는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할 준비를 하고 도파민 덕분에 학습 능력을 증가시킨다. 셀지에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그것이 당신이 흥미를 가지는 것에 대해 항상 더 쉽게 배우는 이유이다.

2. 인간의 뇌는 산소 없이 최대 5분까지 살아있을 수 있다

뇌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인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필요하다. 그러나 산소 없이(두뇌 저산소증)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메드라인플러스에 따르면 어떤 뇌 세포는 산소의 도착이 중단된 지 5분도 지나지 않아 죽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화재 현장에서 연기를 들이마시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질식이나 높은 고도에 있는 것 등도 원인이 된다.

더 읽어보기: 뇌 질환을 예방하는 양질의 수면

3. 뇌의 크기

인간의 뇌에

뇌의 크기는 다양한 적응의 결과로서 진화를 통해 변화해왔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뇌는 대략 여성의 뇌보다 10% 더 크다. 그러나 이는 남성의 신체가 더 큰 경향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뇌의 일부분, 해마는 여성이 더 큰 경향이 있고 기억과 관련이 있다. 이는 신경 과학&생물행동 리뷰에 2014년에 발표된 자료와 같은 연구에서 확인된다.

또 다른 뇌의 크기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은 네안데르탈인이 우리가 아는 인류의 조상 중 가장 큰 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진화 생물학 저널에 2012년에 발표된 연구에 의해 확인된다.

4. 인간의 뇌와 GPS

목적지를 찾거나 도달하기 위해 방향 감각 대신 GPS나 네비게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GPS를 사용하면 고대부터 인류가 발달시켜 온 뇌의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는 <네이처>에 2017년에 발표된 연구에 의해 확인되었다. MRI를 이용하여 이 연구를 수행한 연구팀은 방향과 관련된 뇌의 일부분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 타고난 능력은 특정 신경 연결에 기초한다. 이 뇌의 관련된 부분을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음으로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되고 따라서 발달시키지 않게 된다. 마찬가지로 이 같은 일이 오늘날 다른 기술 응용에 의해 대체되고 있는 다른 능력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5. 최고의 뇌 나이

인간의 뇌에

뇌는 진화 중에만 변한 것이 아니다. 뇌의 구조는 사람의 일생에 걸쳐 수년간 변한다.

뇌는 24세부터 둔화된다. 놀랍고 걱정되는가? 당신은 또한 다양한 인지 능력의 최고점이 나이대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는 PLOS ONE지에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서 확인된다. 저자는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샘플 중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인지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를 통해 그들은 연구 참가자들의 반응 시간이 24세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더 읽어보기: 기억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6가지 요령

6. 여전히 미스터리한 뇌

마지막으로 뇌는 항상 연구의 대상이 될 것이다. 아마도 우리는 절대 뇌에 관한 모든 미스터리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각각의 사람은 독특하고 많은 요인이 뇌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는 것은 객관적인 데이터이기 때문에 알 수 있는 것으로 뇌는 전체 체중의 약 2%를 차지하지만 에너지와 산소 소비량은 1/5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또한 뇌의 3/4는 물이다. 단지 2%의 탈수만으로 인지적 어려움을 겪기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하루 종일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식사를 마치거나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 Gruber, M. J., Gelman, B. D., & Ranganath, C. (2014). States of Curiosity Modulate Hippocampus-Dependent Learning via the Dopaminergic Circuit. Neuron. https://doi.org/10.1016/j.neuron.2014.08.060
  • Grady, C. L., & Craik, F. I. (2000). Changes in memory processing with age.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https://doi.org/10.1016/S0959-4388(00)00073-8
  • Esiri, M. M. (2007). Ageing and the brain. Journal of Pathology. https://doi.org/10.1002/path.2089
  • (2018). Retrieved 21 May 2020, from https://www.elsevier.com/es-es/connect/medicina/pesos-y-medidas-de-los-organos-del-cuerpo-humano
  • cerebral, H. (2020). Hipoxia cerebral: MedlinePlus enciclopedia médica. Retrieved 21 May 2020, from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1435.htm
  • Gruber, M. J., Gelman, B. D., & Ranganath, C. (2014). States of curiosity modulate hippocampus-dependent learning via the dopaminergic circuit. Neuron, 84(2), 486-496.
  • Ruigrok, A. N., Salimi-Khorshidi, G., Lai, M. C., Baron-Cohen, S., Lombardo, M. V., Tait, R. J., & Suckling, J. (2014). A meta-analysis of sex differences in human brain structure. 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39, 34-50.
  • Leigh, S. R. (2012). Brain size growth and life history in human evolution. Evolutionary Biology, 39(4), 587-599.
  • Javadi, A. H., Emo, B., Howard, L. R., Zisch, F. E., Yu, Y., Knight, R., … & Spiers, H. J. (2017). Hippocampal and prefrontal processing of network topology to simulate the future. Nature communications, 8(1), 1-11.
  • Thompson, J. J., Blair, M. R., & Henrey, A. J. (2014). Over the hill at 24: Persistent age-related cognitive-motor decline in reaction times in an ecologically valid video game task begins in early adulthood. PloS one,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