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 8가지

· 4월 13, 2019
긴장을 풀고 쉽게 잠들기 위해 자기 전에 시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불면증을 예방하고 깊은 휴식을 취하게 해줄 아로마 오일 8가지를 소개한다.

이 글에서는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밤에 잘 자고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은 생리적인 욕구의 하나이다. 수면은 맑은 정신을 유지하며 깊이 생각하고 집중을 잘하기 위해 필요하다. 반면에 불충분한 수면은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나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잠드는 데 이런저런 문제가 있는 경우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여 밤새 꿀잠을 잘 수 있다.

잠자기 전에 하면 밤새 잠을 푹 잘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불면증을 퇴치하고 깊은 휴식을 보장해줄 아로마 오일 8가지를 소개한다.

아로마테라피는 밤에 고요한 휴식을 취하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다른 여러 가지 방면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갈수록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더 읽어보기: 불면증을 해소하여 꿀잠을 자는 비결

스트레스, 불면증, 불안, 우울증 해소에 좋은 아로마 오일

불면증을 퇴치해줄 아로마 오일에 대해 살펴보자.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인의 삶은 산더미 같은 할 일과 함께 온갖 스트레스로 점철되어 있다. 새벽에 눈이 떠지거나 밤새 잠들지 못하고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것은 바로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이다.

불면증은 또한 생체리듬이 깨지거나 지나친 다이어트, 과도한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등에 기인하기도 한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기분이 나빠지며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짜증이 잘 나거나 온몸이 피곤한 느낌이 들게 된다. 스트레스는 우울증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 장애를 나타내는 증상의 하나이기도 하다.

다행히 우리에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아로마테라피가 있다. 전문가로부터 받는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기분이 한결 나아지게 할 자연적인 방법이다.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숙면에 좋은 아로마 에센셜 오일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독특한 향을 가진 유효성분이 들어간 에센셜 오일은 부교감 신경에 영향을 주어 긴장을 완화하고, 결과적으로 휴식과 수면을 촉진해준다. 코에 있는 수백만 개의 후각수용기는 뇌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냄새는 뇌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휴식과 수면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유효 성분이 들어간 아로마 오일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광귤과 라벤더는 특히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아로마 오일로 마사지를 하거나 허브차로 마시기 또는 디퓨저로 사용하기 등의 방법을 통해 향이 뇌에 도달하게 되면, 강력한 진정 효과로 긴장이 풀리고 꿀잠을 자게 되면서 불안과 우울증이 해소될 수 있다.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 8가지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 8가지를 살펴보자.

1. 숙면에 최고인 아로마 오일: 라벤더

라벤더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서 최고의 오일로 꼽힌다. 라벤더 오일이 가진 탁월한 진정 및 이완 효과가 신경 계통에 주는 혜택은 널리 인정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수면뿐만 아니라 만성 불면증의 해소에도 안성맞춤이다.

라벤더 오일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밤에 잠자기 전 디퓨저에 라벤더 오일을 15방울 떨어뜨린다.
  • 라벤더 오일로 얼굴, 목, 팔, 손, 그리고 발을 마사지해준다.
  • 크림이나 보디 오일에 라벤더 오일을 한 방울씩 섞어 양 손목이나 목에 바른다.

2.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 광귤

광귤 오일이 가진 진정 효과는 불면증이나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 및 초조함 등을 효과적으로 누그러뜨린다.

디퓨저로 사용하거나 오일로 마사지를 하면 수면 장애를 예방 및 해소하는 데 최고인 아로마 오일 중 하나이다.

3. 만다린 에센셜 오일

정신없이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한시도 마음 편할 날이 없다면, 만다린 에센셜 오일이 꿀같은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디퓨저에 만다린 에센셜 오일을 15방울 떨어뜨린다.
  • 올리브 오일에 만다린 오일을 2방울 섞어 매일 아침저녁으로 먹어도 좋다.

4. 길초근 오일

길초근 오일은 뛰어난 진정 효과로 달디 단 잠을 자게 해준다,

  • 밤에 잠자기 전 길초근 오일을 디퓨저에 15~20방울 떨어뜨리거나, 얼굴과 목, 그리고 사지를 마사지해보자.

5. 숙면에 좋은 아로마 오일: 로만 캐모마일

로만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불면증을 퇴치하는 데 탁월하다. 강력한 진정 효과가 있어, 잠을 쉽게 들지 못하는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이로운 역할을 한다.

6. 스트레스를 퇴치하는 아로마 오일: 마조람

마조람 오일은 혈압을 낮춰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 코막힘을 완화해주기도 한다.

  • 마조람 오일을 디퓨저에 넣거나 마사지를 하면 스트레스를 푸는 데 최고이다.

7. 불안을 달래는 아로마 오일: 레몬 버베나

탁월한 진정 효과를 자랑하는 레몬 버베나 오일은 불안과 우울증, 걱정 등을 해소하는 데 쓰일 수 있다.

  • 레몬 버베나 오일이 가진 효능을 최대한 누리려면, 올리브 오일에 레몬 버베나 오일을 2방울 섞어 하루 3회 섭취한다.

더 읽어보기: 바질의 놀라운 의학적 효능 40가지

8. 긴장을 해소하는 아로마 오일: 페티그레인

카모마일보다 더 강력한 최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페티그레인 오일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진정 작용을 하는 근육 이완제이기도 하다.

  • 마사지하는 데 사용하기 좋다.
  • 병으로부터 직접 향을 맡거나, 올리브 오일에 2방울 섞어 섭취한다.

보다시피 아로마 오일은 뇌에 강력한 영향을 줌으로써, 심신의 긴장이 풀리고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불안 등을 퇴치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하루 중 특히 밤에 냄새를 맡으면 몸이 노곤해지면서 마음에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Bakkali, F., Averbeck, S., Averbeck, D., & Idaomar, M. (2008). Biological effects of essential oils – A review. Food and Chemical Toxicology. https://doi.org/10.1016/j.fct.2007.09.106

Solórzano-Santos, F., & Miranda-Novales, M. G. (2012). Essential oils from aromatic herbs as antimicrobial agents.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https://doi.org/10.1016/j.copbio.2011.08.005

Pilcher, J. J., Ginter, D. R., & Sadowsky, B. (1997). Sleep quality versus sleep quantity: Relationships between sleep and measures of health, well-being and sleepiness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https://doi.org/10.1016/S0022-3999(97)000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