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이 신장에 미치는 영향과 소금 디톡스법
소금 없이 요리를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소금은 흔한 조미료이다. 소금은 기존의 요리의 풍취와 맛을 더 좋아지게 하지만, 소금 섭취의 장기적인 결과는 소금을 식단에서 완전히 빼버릴 필요가 있을 만큼 심각하다.
소금 섭취로 가장 큰 손상을 입는 장기는 신장이다. 신장은 하루에 5리터 가량의 혈액을 걸러내고 정화를 하면서, 축적되었을 경우 질병과 심지어는 사망을 유발하기도 하는 독소와 노폐물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장기간의 소금 섭취에 대한 결과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파파야와 파인애플로 디톡스를 하는 방법
소금이 신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좋은 충고 한마디로 시작하겠다. 주방의 소금 대신 요리와 음식에 맛을 더해주면서도 몸에 좋은 대체품을 사용하자.
더 읽어보기: 완벽한 양배추 수프 다이어트
강황 하나만으로도 많은 음식에서 소금의 훌륭한 대체원이 될 수 있다.
위에 나열한 모든 대체품들이 각자 특정 유형의 음식에 맞춰질 수 있지만, 이 새로운 맛을 좋아하게 될 것이며, 대체품들을 통해 식사 방법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성공시킬 것이다. 단순히 소금의 섭취를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완전히 끊을 것을 권장한다.
매일 섭취하는 많은 다른 음식들도 염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음식들만으로도 신장이 매일 3~5 g의 염분을 정화하고 걸러내도록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신장 건강을 위해 소금의 역할을 자세히 살펴보자.
1. 소금은 몸의 산성도를 변화시킨다
하루에 5g 이상의 소금을 섭취한다면, 과다한 소금은 조직, 장기, 혈류에 쌓이기 시작하며 몸 전체적으로 산성화를 유발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몸을 더 알칼리화시킬 필요가 있다. 반대로 몸이 산성화된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난다.
- 질병
- 암의 위험
- 심장 및 신장 질환
- 체액저류
- 만성 피로
- 춥거나 지친 느낌
- 집중이 어려움
- 예민해짐
- 손톱이 잘 깨짐
- 관절통
- 잦은 감염
- 알레르기
2. 소금은 혈류 청소를 방해한다
소금이 많이 들어간 식단의 영향은 40대쯤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고체지방, 신진대사 변경 및 기타 등등의 질환을 앓기 시작한다. 이 모든 질환들은 신장 문제의 증상이며 지나친 소금과 충분치 못한 수분 섭취로 인해 발생한다.
- 몸은 약 60%의 물로 이루어져 있다. 몸에 소금이 너무 많으면 조직, 장기에 쌓이게 되고 혈류가 적절하게 신장에서 걸러지는 것을 막는다.
- 체액저류와 조직의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들로 앓기 시작할 것이다. 신장 질환이나 혈류내 독소들의 더 뚜렷한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발의 부기
- 만성 피로
- 추위를 탐
- 꽉 차거나 부풀어 오른 복부
3. 너무 많은 소금은 신장을 노화시킨다
더 많은 소금을 섭취할수록 신장은 몸의 해독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거기에 수분 섭취가 부족하게 된다면 신장을 조기에 노화가 시작하게 된다. 이는 건강에 아주 큰 위험요소이다.
4. 꼭 기억해야 할 간접적인 소금의 영향
체내의 과다한 소금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과다한 소금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는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다. 하루에 4~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많게 느껴진다면, 0.5리터 물병을 들고 다니면서 조금씩 하루 종일 마셔 보자.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하루에 한 시간의 운동을 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다음의 주스를 마시는 방법으로 체내의 소금을 제거할 수도 있다. 아주 효과적이다!
파슬리 치료법
재료- 신선한 파슬리 50 g
- 물 1리터
- 레몬 1개의 즙
방법
끓는 물에 파슬리를 넣는다. 30분 동안 끓인 다음 다시 30분 동안 우려낸다. 레몬즙을 더하고 나서 액체만 따라낸다. 이 액체를 병에 넣어서 하루 내내 마신다. 언제나 첫 잔은 아침 공복에 마시고, 식사 후 20분 있다가 마시면 된다.
매월 3일 연속으로 이 방법을 따라하면 몸이 아주 좋아질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adei, H. M., & Textor, S. C. (2012). The role of the kidney in regulating arterial blood pressure. Nature Reviews Nephrology. http://doi.org/10.1038/nrneph.2012.191
- Drenjacnevic-Peric, I., Jelaković, B., Lombard, J. H., Kunert, M. P., Kibel, A., & Gros, M. (2011). High-salt diet and hypertension: Focus on the renin-angiotensin system. Kidney and Blood Pressure Research. http://doi.org/10.1159/000320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