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단

물을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물을 마시는 것이 과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자.

물을 마시는 것이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이 글에서는 물을 마시면 살이 빠지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한다. 살을 빼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는가? 운동으로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보았는가? 물은 충분히 마시는 편인가?

을 마시는 것은 단순히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신체 기능을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살이 잘 빠지도록 도와주는 역할까지 한다.

따라서 물을 제때 마시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지더라도, 어떻게 해서든 동기부여를 해서 챙겨 마시도록 해야할 필요가 있다.

더 읽어보기: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물을 마시면 칼로리 소모가 촉진된다

어떻게든 칼로리를 소모하게 될 거라는 착각에 빠져, 고칼로리 음식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 버리는가? 그래도 걱정할 것 없다. 물을 마시는 것이 여분의 칼로리 소모를 촉진시켜 살을 더 잘 빠지게 해준다!

특히 중·장년층들은 물만 잘 마셔도 이러한 다이어트 효과가 잘 나타난다. 매 식사 전 물을 500 ml 씩 마시기만 하면 된다.

물을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물론 본격적으로 살을 빼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운동을 해줘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살을 빼기 위한 첫 단계로 물 500 ml 마시기와 함께 걷기 운동 30분을 시작하도록 한다.

식사 전에 물을 마시면 식욕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음식을 먹기 전에 물을 마시면 식욕이 감소하여 살 빼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틀림없는 사실인 것은 분명하지만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들이 있다.

식사하기 30분 전에 물을 마시면 몸의 칼로리 흡수율이 낮아진다는 것이 밝혀졌다. 체내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으로 축적되는데, 물을 마심으로써 이 과정이 억제되는 것이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에게 이러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식사 30분 전 여성은 375 ml, 남성은 500 ml의 물을 마셨던 임상 실험 결과에 따르면, 물로 인한 칼로리 흡수율 저하는 주로 높은 연령대에 한해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장년층의 경우 식사 전에 물을 마시면 칼로리 소모가 촉진되어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다.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가 촉진된다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편이라면, 신진대사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살이 잘 빠지기 위해서는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며, 물을 마시는 것은 신진대사에 기여한다.

물을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좋은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물을 마시는 것도 그중 하나이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물을 1.5L 마시면 대사율이 30%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또한, 이 실험에서 22 ~37 ° C 로 따뜻하거나 적당히 뜨거운 온도의 물은, 몸으로 하여금 적정 온도로 맞추기 위해 더 많이 일을 하도록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은 이 실험을 통해 몸에 활력이 넘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항상 피곤함을 느껴 운동 계획을 실천으로 못 옮기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운동을 시작하게 해줄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따뜻하거나 살짝 뜨거운 온도의 물을 하루에 2L 정도 마시도록 한다. 처음에는 이렇게 물을 챙겨 마시는 것이 버거울 수 있으나, 몇 주 뒤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느껴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물을 더 자주 마시는 7가지 쉬운 방법

물을 마시면 포만감을 준다

갈증을 배고픔과 혼동하지 말라는 말을 익히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때문에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많은 사람들이 배고픔을 느낄 때마다 물을 먼저 마시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데 과연 물을 마시면 살이 빠지는데 도움이 될까?

물을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물을 마시면 살이 빠지게 된다는 것은 헛소문이 아니다! 우리 몸은 종종 갈증을 배고픔과 혼동하며, 여기에 깜박 속아 음식을 먹음으로써 칼로리를 축적하고 마는 경우가 엄연히 존재한다.

따라서 배가 고픈 느낌이 들 때 물 한 잔을 마셔보도록 한다.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는 것을 기억하자. 물을 마신 후 20분간 기다리면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지켜본다.

여전히 배고픔이 느껴진다면 영양가 있는 건강한 음식을 조금만 먹도록 한다. 반면에 배고픔이 완전히 가셨다면, 정말로 갈증을 배고픔으로 착각했던 것이다!

하루에 물을 최소 2L 마심으로써 몸에 수분을 공급하고 살까지 빠지는 효과를 누려보기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nnis EA., Dengo AL., Comber DL., Flack KD., et al., Water consumption increases weight loss during a hypocaloric diet intervention in middle aged and older adults. Obesity, 2010. 18 (2): 300-7.
  • Walleghen EL., Orr JS., Gentile CL., Davy BM., Pre meal water consumption reduces meal energy intake in older but not younger subjects. Obesity, 2007. 15 (1): 93-9.
  • Jeong JN., Effect of pre meal water consumption on energy intake and satiety in non obese young adults. Clin Nutr Res, 2018. 7 (4): 291-296.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