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60%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물을 적절하게 마셔야 한다.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12월, 2018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몸이 필요로 하는 물의 양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려면 하루에 2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60%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물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사실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물은 꼭 필요하다.

하지만 사람들은 몸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해 실제로 필요한 양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기도 한다. 그런데 필요 이상으로 물을 많이 마시면 몸에 안 좋다. 이 글을 읽고 자신의 몸무게에 맞게 적절히 물을 마셔보자.

몸무게에 맞추어 물을 마시자

많은 사람들은 몸무게에 따라 먹는 물의 양이 달라져야 한다는 사실을 잘 생각해보지 않는다. 날씬한 사람들은 덩치가 큰 사람들만큼 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모든 사람의 몸무게는 다르기 때문에 아래 공식을 이용하여 마실 물의 양을 알아볼 수 있다.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몸무게에 따른 정확한 물 섭취량을 알아보려면, 몸무게를 파운드로 변환한 뒤 반으로 나누면 된다. 이 숫자의 온스만큼 매일 물을 마시면 된다.

몸무게가 52kg라면 116파운드가 되고, 이의 반은 58온스다. 그래서 58온스, 즉 1.6L 정도의 물을 마시면 된다.

공식: (파운드로 변환한 몸무게 값)/2=매일 마셔야 할 물의 양(온스)

많은 물이 필요한 특별한 상황

  • 격렬한 운동이나 스포츠를 한다면 여기에다 운동 시간당 1리터를 더 보탠다.
  • 식단에 채소나 과일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하루에 최소한 물 2리터를 마시는 것이 좋다.
  • 충분한 수분 공급은 특정 질병이나 약한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 경우 공식으로 산출된 양보다 조금 더 마셔주는 것이 좋다.

많은 물을 마실 수 있는 방법들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지 공식으로 산출했다면, 이제 충분한 수분 공급과 체중 감량을 위해 물을 마실 차례다.

많은 사람들이 각자에게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기 힘들어한다. 그래서 아래에 목표치를 달성할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 식사 전에 물 한 잔을 꼭 마시자. 이렇게 하면 물 마시는 습관도 형성되고 음식을 소화할 때 신진대사도 활발해진다.
  • 아침 공복, 잠에 들기 전 물 한 잔을 마신다. 하루 생활 중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물론 더 좋겠다.
  • 물에 아무 맛도 안 나는 것이 싫다면, 설탕 없이 물에 천연으로 맛을 내보는 건 어떨까? 과일이나 허브 티 등으로 차를 우려 마시자.
  • 계속 물을 마시는 걸 잊는다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한 잔 마실 때마다 체크를 하자.

내가 충분히 많은 물을 마시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충분히 많은 물을 마시는지 확인하는 방법

내가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소변을 통해서다. 얼마나 화장실에 자주 가는지, 소변의 색깔은 어떤지로 알 수 있다.

소변이 연한 노란색이라면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고 있다는 뜻이다. 소변이 진한 노란색이거나 냄새가 강하다면 물을 더 마셔야 한다.

피부나 입술이 건조하거나 몸이 피곤하고 일상생활에 집중하기 힘들다면 물을 더 많이 마시자. 이는 탈수의 징후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건조한 피부를 보습하는 가정 요법 10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건조한 피부를 보습하는 가정 요법 10가지

건성 피부에는 필수 지방산, 비타민 및 미네랄을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집에서 쉽게 건조한 피부를 보습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피부 유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유전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음과 같은 요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Mayo Clinic. (2014). Water: How much should you drink every day? Mayo Clinic.
  • Edmonds, C. J., & Burford, D. (2009). Should children drink more water?. The effects of drinking water on cognition in children. Appetite. https://doi.org/10.1016/j.appet.2009.02.010
  • Meyer, F., Timmons, B. W., & Wilk, B. (2013). Water, Hydration and Sports Drink. In Nutrition and Enhanced Sports Performance: Muscle Building, Endurance, and Strength. https://doi.org/10.1016/B978-0-12-396454-0.000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