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맞지 않는 브라의 위험성

브라를 구매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가? 아름다운 디자인? 아니면 편안한 제품? 실제로 몸에 잘 맞는 브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몸에 맞지 않는 브라의 위험성

몇 년 전 바르셀로나 대학의 연구진들과 함께 ‘Pillow Bra’를 발명한 사람의 연구에 따르면 70%에 가까운 여성들이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브라를 착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몸에 맞지 않는 브라는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몸에 맞지 않는 브라의 위험성

몸에 맞지 않는 브라의 위험성

브라는 단지 미관상 목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아니다. 유방을 지지하고 모양을 잡고 가슴 전체를 보호하기 위해 착용해야 한다. 하지만 몸에 제대로 맞지 않는 사이즈를 착용하면 피부가 쓸리거나 붉어지거나 가슴이 처질 수 있다.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1. 가슴이 너무 조일 때

많은 여성들이 가장 자주 찾는 유형은 와이어가 있는 제품이다. 하지만 의사들은 몸에 맞지 않은 사이즈를 고르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 와이어가 가슴을 압박한다. 이렇게 되면 유방 세포의 인대가 손상되어 가슴이 처지게 될 수 있다. 
  • 브라가 가슴을 너무 압박하면 유방 세포의 혈액 수축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처진 가슴이 싫다면 피해야 할 7가지 나쁜 습관

2. 너무 큰 사이즈

한 사이즈만 큰 브라를 착용해도 피부가 쓸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가슴이 처지고 어깨 힘줄에도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몸에 맞지 않는 사이즈를 착용하면 몸을 움직일 때마다 브라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이다.

3. 와이어가 몸에 잘 맞지 않을 때

몸에 제대로 맞는 브라를 고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가슴은 크지만 몸매가 너무 말라서 맞는 사이즈의 제품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있다. 사람마다 체형은 모두 다르지만 브라는 그에 비해 다양하지가 않다.

전문가들은 와이어가 제대로 맞지 않는 제품이 건강에 가장 해롭다고 말한다. 와이어가 가슴에 닿을 때마다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브라를 착용하고 잠을 자면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수 있다.

4.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 브라와 유방암 발병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하지만 신체에 맞지 않는 브라는 유방 세포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낭종, 등 통증, 어깨 통증, 피부 찰과상 등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제대로 된 사이즈를 고르는 법

몸에 맞지 않는 브라의 위험성

이미 언급했듯이 몸에 잘 맞는 사이즈를 고르는 것은 쉽지 않다. 몸통에 비해 가슴이 크거나 작은 여성들이 있기 때문이다.

브라를 구매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자. 

  • 가슴 사이즈가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호르몬 변화에 따라 체중에 변화가 있을 수 있고 생리를 시작하기 전에는 가슴이 살짝 더 커진다. 이를 모두 고려한 뒤에 구매해야 한다.
  • 사이즈를 측정해 보자. 줄자로 가슴 둘레를 측정해 보자.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 와이어가 가슴 밑으로 가면 안 된다. 와이어가 너무 짧거나 피부에 자국을 남겨서도 안 된다.
  • 스트랩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슴이 큰 경우에는 브라의 천과 스트랩이 피부를 압박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의 브라를 착용해 보고 비교를 한 뒤에 구매를 하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cGhee, D. E., & Steele, J. R. (2010). Optimising breast support in female patients through correct bra fit. A cross-sectional study. Journal of Science and Medicine in Sport. https://doi.org/10.1016/j.jsams.2010.03.003
  • Oo, M., Wang, Z., Sakakibara, T., & Kasai, Y. (2012). Relationship between brassiere cup size and shoulder-neck pain in women. The Open Orthopaedics Journal. https://doi.org/10.2174/187432500120601014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