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어깨 통증이 있을 때 특정 스트레칭 및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효과가 없다면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 좀 더 알아보자!
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2 11월, 2018

매일의 활동, 과도한 압력 혹은 잘못된 수면 자세는 모두 어깨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관절, 인대, 힘줄, 뼈는 갑작스럽거나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어깨 통증의 주요 유형은 무엇일까?

모든 사람은 나이와 상관없이 어깨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반복적인 움직임, 나이가 드는 것, 특정한 스포츠를 하는 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

통증은 어깨 일부분에서 나타나거나 혹은 팔까지 퍼져서 나타날 수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이 부분을 지나가는 신경의 문제일 수도 있다.

가장 흔한 어깨 부상 및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탈골
  • 회전근개 질환 혹은 파열 (건염 혹은 낭염)
  • 분리
  • 관절염
  • 오십견

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이 귀찮은 어깨 통증은 갑작스러운 움직임, 과도한 운동 혹은 과로 때문에 생길 수 있다. 어깨 통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음의 팁을 살펴보자:

휴식을 취한다

휴식을 취한다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것이므로, 가장 좋은 것은 약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며칠간 운동, 무거운 것 들기 혹은 반복적인 움직임을 하지 않는다. 아마 금방 좋아질 것이다!

하지만 완전히 고정하는 것도 좋지는 않은데, 이것이 오십견(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생기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활동을 다시 시작 할 때는 천천히 하기를 권한다.

얼음찜질을 한다

차가운 것보다 부종 및 통증에 더 좋은 것은 없다. 환부의 감각을 마비시켜 엄청난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얼음찜질은 염증이 있을 수 있는 급성 부상에 권장된다.

사용 방법

  •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천이나 주머니에 감싼 찜질팩을 15분간 붙이고 있어라.
  •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두 시간마다 반복한다.
  • 냉찜질팩이 없다면 얼음을 비닐에 넣거나 혹은 냉동 채소가 든 주머니를 사용할 수도 있다.

목욕한다

습열은 만성적인 어깨 통증, 혹은 장기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 특히 아침이나 고강도 운동 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당신이 이런 경우라면 얼음을 대지 말라.

대신 혈액순환을 촉진하면서 부드러운 조직(인대, 힘줄, 근육)을 따뜻하게 하려면 습열을 사용하라.

무기염을 이용해 편안한 목욕을 하거나 습열 찜질팩을 사용할 수 있다.

쌀이 담긴 주머니를 사서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사용할 수도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가능한 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다.

발열 담요는 조직의 탈수를 유발해 부상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을 한다

아침 스트레칭은 나쁜 자세, 옆으로 자는 것 혹은 과로로 인해 유발되는 뻣뻣함이나 긴장감을 줄이는 데 아주 좋다.

어깨를 부드럽게 늘려주면 인대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

  • 일어나면, 침대 끝에 낮아 팔을 뒤로해서 들어 올린다.
  • 다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누른다.
  • 또 다른 운동은 어깨를 앞뒤로 여러 번 돌리는 것이다.

이 스트레칭은 하루 중 어느 때나 할 수 있다. 하지만 날카롭거나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스트레칭을 하지 말라.

매일의 움직임에 신경 쓴다

한쪽이나 양쪽 어깨의 통증은 일이나 일상적인 활동 때문에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어야 하거나, 근력 운동을 하거나, 한쪽으로 무거운 쇼핑백을 항상 들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통증이 나타날 때 주의를 기울여 어떤 움직임이나 활동에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라.

종종 가끔은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바꾸거나, 헬스장에서 아령의 무게를 줄이거나, 혹은 쇼핑백의 균형을 맞춤으로써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다.

마사지를 받는다

마사지를 받는다

어깨 통증이 며칠 이상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할 수도 있다.

병원 예약을 하기 전에 조직과 근육에 작용하는 깊숙한 이완 마사지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마사지는 심각한 부상이 아닌 가볍거나 심하지 않은 염좌에 좋다.

통증을 완화하고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바늘을 사용하는 고대 중국의 기술인 침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카이로프랙틱(척주교정)이나 정골요법과 같은 다른 치료법들도 있다.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물리치료사를 찾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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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메이드 요법으로 어깨 통증을 완화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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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메이드 요법으로 어깨 통증을 완화하자

어깨 관절은 신체의 움직임에 있어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이 부위의 통증은 매우 불편하며,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어깨 통증 및 부기를 유발하거나 활동을 할 수 없게 만드는 다양한 유형의 부상이 있다. 홈메이드 요법으로 어깨 통증을 완화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