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죄책감이 들고 기분이 안 좋다면?

내 책임이 아닌 것에도 계속 죄책감이 든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끊임없이 죄책감이 들고 기분이 안 좋다면?

끊임없이 죄책감이 들고 기분이 안 좋은 이유가 무엇일까?

때때로 내면의 작은 소리로 인해 죄책감에 휩싸일 때가 있다. 그 소리는 우리가 모든 것을 잘못하고 있다고, 전부 다 가치 없는 것이라고, 아무리 노력해도 잘 안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기분 저하증”에 걸린 환자들이 겪는 증상으로 이 사람들은 모든 면에서 흥미를 잃고, 뭔가 불편하거나 기분이 안 좋은 상태를 만성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것들은 일종의 우울증 증상이며, 처음에는 심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치료받지 않고 그대로 두면 머지않아 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일반적인 증상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자.

이런 증상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그리고 죄책감이 들 때나 기분이 안 좋을 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울증일 수도 있고 그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끊임없이 죄책감이 들고 기분이 안 좋을 때

집이 어지럽고 지저분한데 치우지 않고 계속 둔다면 아마 죄책감이 들 것이다. 또 먹어야 하는 양보다 좀 더 많이 먹었거나, 나중에 후회하게 될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기분이 나빠질 것이다.

거울 속의 자신을 바라볼 때면 결점만 눈에 들어올 때가 있다.

몇 달 동안 매일 이러한 감정이 지속한다면 분명 뭔가 잘못되었다는 명백한 신호이다.

그 누구도 칼로 베는 것같이 아픈 죄책감을 느끼면서 살 수는 없다. 

끊임없이 죄책감이 들고 기분이 안 좋다면

프로이트는 “죄책감과 자책감의 과장된 느낌이 우울증을 이해하는 열쇠다”라고 말했다. 자기 공명을 통해 우리는 이 감정이 뇌에서 만들어 내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더 읽어보기: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자

죄책감과 자책은 뇌를 자극한다

죄책감을 느끼면 뇌에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연구가 일반 정신의학기록(General Psychiatry)에 개재된 적이 있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밝혔다.

  • 전방 측두엽은 합리적으로 행동하고, 죄책감을 해결할 수 있는 행동을 담당한다. 이 뇌 구조는 사물을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 우울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이 부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 이렇게 되면 타인이 한 일(만약 누군가가 우리에게 해를 입히거나, 우리를 화나게 하거나 속이는 경우)에 대해 그들에게 책임을 지라고 말할 수 없게 된다.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고, 모든 것을 자신의 탓으로 여기게 된다.

우리는 뇌에 분명히 반영된 현실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공격적으로 되거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심각한 경우,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고  삶에서 어떤 가치도 찾을 수 없게 된다.

이것은 정말 심각한 상태이다.

매일같이 계속되는 기분 나쁜 상태

기분이 안 좋고 현실이 의미가 없다고 느껴지는 것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 공허하고, 에너지가 없고, 수면 장애가 있거나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가 반복되고, 사람들을 피해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우울증의 증상이다. 그것은 또한 유전적으로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우울증의 유형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은 표면적으로는 큰 문제 없이 이런 상태가 몇 년간 계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출근하고, 집에 와서 살림하고, 가족을 돌보지만 감정적으로는 이 모든 알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그리고 행복하지 않다고 느낀다. 

또 매일 일어나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진다.

매일같이 계속되는 기분 나쁜 상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서 도움을 받자. 무언가 이상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긍정적인 습관 7가지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치료나 상담을 받아야 한다. 또 치료할 수 있다는 의지와 사랑하는 사람들의 지지가 필요하다.

한편, 이것은 우리 각자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개개인은 다 다르므로 그저 두 가지 유형의 우울증이라고 설명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아래에서 소개하는 간단한 전략을 실천해 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략

  • 몸을 움직이고, 운동하고, 햇볕을 쬐자. 집 밖으로 나가 몸을 움직이면서 “삶”을 몸소 느껴야 한다는 뜻이다. 몸을 움직이면 뇌에서 놀라운 변화가 생길 것이다.
  • 부정적인 생각은 그만하자. 우리는 정신적인 소음에서 벗어나야 하다. “나는 못 해.”, “내 잘못이야.”라고 생각하는 것을 멈추자.
  • 부정적인 생각은 현실이 아니다. 우리가 생각하고 인지하는 것이 사실이 아님을 기억하자.
  • 변화하는 모습을 그려보자. 균형을 찾고 내면의 평화가 생기면 삶이 어떻게 변할지를 생각해보자.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자.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