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의 4가지 일반적인 유형

· 8월 23, 2016
외부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가두지 않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구하고 가능하면 운동을 하라. 운동을 하면 엔돌핀이 생성되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우울증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혹은 삶이 그저 비협조적이라 그런 경우도 있다. 사실 우울증의 잠재적인 위험은 거의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 숨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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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은 아주 적은 사람들이 벗어나는 것으로, 매일 계속 맞서 싸워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어려울까? 물론 어렵다. 하지만 희망이 없다는 의미도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우울증으로부터 자신을 끌어 올리려고 할 때가 오히려 더 깊게 빠지는 때이다.

우울증의 유형

일부 사람들은 우울증의 한 가지 유형에 대해서만 알고 있을텐데, 이것은 슬픔과 유사하지만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침대에서 나오지도 않고, 무언가를 할 활력도 없으며, 한때 신이 나게 만들었던 것에도 무관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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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에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는 것은 아마 모르고 있을 것이다. 흔한 유형들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당신이나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이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우울증의 4가지 가장 일반적인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상실 후 우울증

상실 후 우울증은 가장 흔한 유형이다. 사별이든 헤어진 것이든 누군가를 잃으면 비탄과 슬픔에 잠기게 되어 끝없는 절망으로 빠지게 된다.

이 유형은 아주 내성적이거나, 불안정하거나, 예민한 사람들에게 보통 영향을 미치며, 극복하기가 어렵고 대부분의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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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극성 우울증 (조울증)

아마 극단적인 행복과 깊은 슬픔을 오가는 특징이 있는 이 양극성 질환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으며, 이것은 조울증이라고도 알려진 우울증의 유형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살고싶지 않을 때 여러번 이를 경험하지만, 상황이 가장 좋을 때에도 똑같이 자주 이를 경험한다. 이는 주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데, 어떤 상태가 실제이고 아닌지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조울증은 그 자체로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 환자는 언제 행복하고 언제 슬픈지에 대해서 잘 모르며, 모든 것은 상대적일 뿐이다. 이 기만적인 줄타기를 하는 것 자체가 아주 심각한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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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로로 인한 우울증

십대였을 때 완전히 지쳐버렸을 때를 기억하는가? 공부도, 스포츠도, 최고 성적을 위한 경쟁도 모두 할 수 없었던 때 말이다. 이런 유형의 우울증은 아주 경쟁적이고 지속적으로 압박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에서도 똑같다. 압박감이 생기면 정신적, 신체적 피로가 생겨 심각한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

어떤 형태이든 이 극심한 경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의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당신에게 언제나 가장 건강한 것은 아니다.

4. 노화에 따른 우울증

가끔 우울증은 특정 나이에 도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눈 깜짝할 사이에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 갑자기 깨닫게 된다.

이런 유형의 우울증은 많은 사람에게 있어서 삶의 전환점이 되는 50세 즈음에 발생한다. 놓쳐버린 기회를 보게 되거나, 갖고 있었던 시간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데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혹은 과거에 잘못했던 것들에 대해 후회를 한다.

스스로를 나이든 사람으로 바라보기 시작하면, 그 때가 바로 우울증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이런 유형의 우울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잘못과 실수를 받아들여야만 한다. 현재 갖고 있는 모든 순간을 즐기고 현재 하고 싶은 것들을 너무 늦기 전까지 미루지 말자.

우울증은 악순환이다

우울증에 빠지는 것은 쉽다. 어려운 것은 거기에서 빠져나오는 것이다. 우울한 사람은 고립되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의 마음에 떠오르는 것은 모두 부정적이고 시간이 갈수록 더 악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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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극성 우울증나 기타 유형의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그걸 깨닫는 순간 전문적인 도움을 구해야 한다. 스스로 그 악순환을 끊지는 못한다 – 이 점에 대해 스스로에게 솔직해지자.

도움을 구하지 않으면 세상으로부터 스스로를 가두게 되며, 악순환 속에서 계속 우울증에 잡혀 있게 된다. 스스로를 완전히 가두고 나면 다시는 나올 수 없으므로, 대화를 시작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마음을 열어라.

그럴 수 없다면 전문가에게 바로 찾아가라 – 스스로의 짐을 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든 찾자.

인내심을 갖고 시간이 지나면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다. 그것은 어렵지만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고통을 겪을 것이다. 이것은 그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현재 보이는 것은 오직 어둠 뿐일지라도, 희망은 있다.

어떤 우울증을 겪고 있든지 간에, 거기에서 탈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