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통증과 월경 주기
안타깝게도 많은 여성이 특히 월경 전 증후군에서 가슴 통증(유방통)을 경험한다. 월경은 다양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데, 실제로 가슴 통증과 월경 주기는 연관성이 있다.
가슴 통증은 젊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며 폐경이 시작되면 사라진다. 여성의 약 70%가 살면서 이러한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 월경 중 흔히 발생하는 증상인 가슴 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가슴 통증과 월경 주기의 연관성
월경 주기는 주기가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를 결정하는 수많은 호르몬에 의해 수행되는 과정에 불과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방통은 월경 주기의 여러 단계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주기의 후반기(배란 후, 황체기로 알려져 있음)에 나타나며 월경이 시작될 때 사라진다. 월경 주기 중에는 다음과 같은 호르몬 변화가 발생한다.
- 에스트로겐 수치가 배란 시 정점에 도달한다. 이는 수유관의 성장을 유발한다.
- 프로게스테론은 며칠 후에(21일) 정점에 도달한다. 이는 유방엽의 확대를 일으켜 모유 생성을 위해 준비된 세포를 형성하도록 도움을 준다.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를 하면 좋은 점
월경 주기 동안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가 가슴 통증의 원인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조금 더 설명하자면,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가 염증, 부기, 유방 확대를 유발하여 많은 사례에서 통증을 일으킨다. 또한 여성이 임신을 하면(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게 유지됨) 부기가 사라지지 않는다.
생물학적으로, 가슴은 이러한 물질에 대한 수용체가 더 많아 호르몬 의존성 샘이 된다. 대부분 가슴은 신체의 나머지 부위보다 호르몬에 더 반응한다.
원인
가슴 통증은 대개 월경 전 증후군(월경 전 주) 또는 양성 유방 변화(예를 들면 섬유낭병)와 관련이 있다. 이들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위험 요소가 있다.
- 고지방 식습관
- 과도한 카페인, 테인 또는 초콜릿 섭취
- 월경 주기 중 가슴 통증에 대한 가족력
- 특정 약물(호르몬, 항우울제 등)
- 큰 가슴 크기(체중 부하가 증가하며 허리 통증이나 목 통증이 동반될 수 있음)
가슴 통증이 반드시 유방암의 징후인 것은 아니다. 악성 유방 종양 사례의 10%만이 가벼운 통증을 유발한다.
증상
월경 주기와 관련된 가슴 증상과 주기적인 과정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는 증상에는 차이가 있다.
주기적 가슴 통증과 월경 주기
월경 주기의 영향을 받는 유방 증상은 가슴 통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며, 월경 전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다음과 같은 특징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 젊은 여성에게 영향을 미친다.
- 일반적으로 폐경 중이나 폐경 후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 균일한 양쪽 분포 (다시 말해, 양쪽 가슴이 아프고 통증이 젖샘 전체로 퍼져 있음)
- 부기 또는 염증
- 가슴의 체액 축적 또는 체액 저류
- 가슴 크기가 약간 증가한다.
- 팽창 (불룩하고 단단한 가슴)
- 주기의 한 단계 동안에만 계속되는 통증 (가볍게 나타나거나 심하게 나타날 수 있음)
- 만지면 가슴 전체에 작은 덩어리가 느껴진다.
- 월경 2주 전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 마지막으로 월경이 시작되면 통증이 사라진다.
가슴 통증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대부분 월경 전 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한다.
비주기적 가슴 통증
주기적 통증과 달리, 다른 원인이 유방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대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외상이나 양성 질환이다. 흔하지 않은 비주기적 가슴 통증의 전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듯하거나 찢어지는 듯한 것으로 묘사되는 한 지점에서 고정된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인 통증
- 가슴의 특정한 지점에 생긴 염증
- 증상이 시간이 지나거나 월경 주기 내내 달라지지 않는다.
- 대부분 폐경 후에 발생한다.
- 일반적으로 한쪽 가슴에만 통증이 느껴진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이 흔히 간과하는 심근경색의 7가지 신호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할 때
전반적으로 비주기적 원인은 모두 검토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을 보이면 의사나 산부인과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된다.
- 가슴 피부의 형태, 색상 또는 겉모습의 변화
- 가슴에서 나오는 분비물 또는 체액
- 호르몬 변화
- 가슴에 생긴 새롭거나 비정상적이거나 변화하는 덩어리 또는 혹
- 유방 조영술을 받은 경험이 없는 40세 이상의 여성
- 가라앉지 않고 심해지는 통증
- 감염 징후(열, 발적, 고름 등)
- 일상 활동을 방해하는 통증
요컨대, 가슴 통증은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와 주기 동안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다. 드문 사례에서는 심각한 문제의 경고 신호이다. 그런데도 특히 통증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고 심하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Stanford C hospital. Mastalgia (Breast Pain) [Internet]. [cited 2020 May 6]. Available from: https://www.stanfordchildrens.org/es/topic/default?id=mastalgiabreastpain-85-P03277
- Vendrell E. Dolor mamario. Vol. 3. 1990.
- Mónica Olvera-Mancilla CMO-M. Efectividad del danazol en el control de la mastalgia moderada a severa. 2004.
- Quirino EMB, Pinho CM, Silva MAS, Dourado CARO, Lima MCL de, Andrade MS. Perfil epidemiológico e clínico de casos de microcefalia. Enfermería Glob. 2019 Dec 20;19(1):167–208.
- Yang M, Wallenstein G, Hagan M, Guo A, Chang J, Kornstein S. Burden of 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on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J Women’s Heal. 2008 Jan 1;17(1):113–21.
- Brown J, O’Brien PMS, Marjoribanks J, Wyatt K.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 for premenstrual syndrome. In: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John Wiley & Sons, Ltd;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