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와 체중 감량의 관계가 궁금한가? 홍차는 이뇨 특성 외에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제대로 된 소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홍차의 체중 감량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신체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블랙티라고도 잘 알려진 홍차는 많은 이점이 있어서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다. 하지만, 수십 년 전까지만 해도 홍차는 큰 인기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 홍차는 웰빙과 건강 유지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 중 하나가 되었다.
영양학적 관점에서 볼 때 홍차에는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의 함량이 두드러진다. 게다가 일부 질병의 예방에 결정적일 수 있는 항염증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홍차가 기적처럼 엄청난 지방을 태우는 것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흥미로운 효과를 제공한다. 아래에서 홍차와 체중 감량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홍차 레시피를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녹차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까?
홍차의 이점
홍차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체중 감량을 이룰 수 있다. 동일한 효능을 가진 다른 천연 성분도 있지만, 홍차 내의 활성 성분의 작용 덕분에 홍차는 체중 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차가 되엇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
이뇨 작용
홍차의 이뇨 특성은 조직에 남아 있는 액체를 제거할 수 있다. 비록 지방 감소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지는 않지만 체내의 물을 줄임으로써 살을 빼도록 도와준다.
사실, 몸속에 머물러있는 수분은 몸에 1 – 2.7 킬로그램을 더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수분은 신진대사가 효율적으로 작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순환계와 림프계를 방해한다.
소화 기능 개선
홍차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 중 하나는 소화과정을 최적화하는 능력이다. 만들어진 물질 때문에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음식을 소화하기 위한 신진대사 과정을 가속화시킨다.
이 특성은 지방을 더 빨리 더 잘 태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모든 체중 감량 식단에 필수적이다. 또한 장내의 영양소의 적절한 흡수를 촉진하고 대장에 남아 있는 독소의 제거를 촉진한다.
콜레스테롤 조절
홍차에 농축된 항산화 화합물은 이상지질혈증의 조절에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 능력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많이 줄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건강한 항산화제 함유
홍차는 세포에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과 다른 산화방지제도 함유하고 있다. 이 화합물들은 보습과 더불어 장기의 기능을 최적화하고 조기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섭취는 피부의 해독과정을 지원하고 주름과 노화의 징후가 조기에 나타나는 것을 방지한다. 게다가 독소에서 생성되는 내부 시스템의 조기 퇴화를 예방한다.
체중 감소 촉진
가장 인기 있는 홍차의 혜택은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다. 사실, 이것이 현재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주된 이유다. 열량이 높은 음료로 기초대사 및 간 신진대사를 가속화한다.
이러한 특성은 에너지 소비와 지방을 분해하는 과정을 가속화한다. 무엇보다도, 과체중과 비만과 관련된 질병 중 하나인 지방 간의 위험을 줄여준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소를 위한 이상적인 채식 요리법
홍차와 체중 감량의 관계를 활용하는 방법
홍차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만약 살을 빼는 것이 목표라면, 홍차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다른 재료들과 섞는 것이 좋다.
재료
- 홍차 1큰술
- 계핏가루 1⁄2큰술
- 물 1컵
- 100% 순수 생꿀
만드는 법
- 먼저 끓는 물 한 컵에 홍차와 계핏가루를 넣는다.
- 음료를 덮고 10분 정도 담가둔다.
- 가루를 걸러내고 꿀로 달여서, 맛을 낸다.
마시는 법
- 홍차 한 잔을 오전 10시쯤에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마신다.
- 해독하고 살을 빼려면 적어도 한 달 동안은 매일 복용해야 한다.
홍차 섭취가 제한되는 경우
홍차의 체중와 건강에 관련된 장점에도 불구하고, 홍차의 섭취에는 제약이 있다.
홍차에는 심장 박동을 증가시키고 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상태에는 섭취하지 말아야한다.
요약하자면, 체중 감량 식단에서 홍차를 활용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기적적인 재료가 아니며, 매일 건강한 식사와 30분간의 운동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 Y., Huang Z., Zhou Z., He X., et al., A novel antioxidant mito tempol inhibits ox LDL induced foam cell formation through restoration of autophagy flux. Free Radic Biol Med, 2018. 129: 463-472.
- Abrahams S., Haylett WL,, Johnson G., Carr JA., et al., Antioxidant effects of curcumin in models of neurodegeration, aging, oxidative and nitrosative stress: a review. Neuroscience, 2019. 406: 1-21.
- Rothenberg DO., Zhou C., Zhang L., A review on the weight loss effects of oxidized tea polyphenols. Molecules,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