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11가지 음식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는 식이 습관에서 비롯된다. 균형 잡힌 식단과 더불어 충분한 물을 마시면,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11가지 음식

마지막 업데이트: 01 5월, 2019

모두들 살면서 한 번 쯤은 변비로 고통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는 보통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서 변비 증상을 해결하려 한다. 하지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소화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 이 글을 읽고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11가지 음식을 알아보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은 일시적인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이 음식들을 그만 먹기 시작하면 소화가 다시 잘 안되기 시작한다. 우리 몸이 이 과정을 너무 자주 겪게 되면, 소화기관이 정상적으로 음식을 소화하지 못할 수도 있다.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가 생겼는지 잘 생각해보자.

어떤 음식들이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줄까?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음식들

많은 경우, 변비는 우리 몸이 소화를 하기 힘든 음식들 때문에 발생한다. 그 특징들은 아래와 같다.

  • 포화 지방
  • 설탕
  • 탄수화물
  • 수분 함량이 낮은 음식들

이제 위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음식들을 살펴 볼 차례다.

1.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우유

우유는 지방, 젖산, 유당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 변비의 주범이 되기도 한다. 변비로 고통받고 있다면, 우유가 아래의 증상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다.

  • 위에 느껴지는 불편함
  • 가스
  • 복통

2. 붉은 육고기와 변비

붉은 육고기

붉은 육고기는 식이섬유 함량이 낮고 지방 함량이 높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신체가 붉은 육고기를 더욱 소화하기 힘들어진다. 뿐만 아니라 육고기는 신체가 거의 소화시키지 못하는 단백질 섬유를 포함한다.

3. 치즈

우유의 경우와 같이, 치즈도 다음을 함유한다.

  • 젖산
  • 유당
  • 높은 지방 함량

변비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이 때문에 더욱 치즈를 소화하기 힘들다.

4. 소화와 변비에 영향을 주는 카페인

카페인

카페인 애호가들이 변비나 방광염을 겪는 경우는 흔하다. 카페인은 체내의 수분을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5. 튀긴 음식

튀긴 음식

포화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튀긴 음식은 몸에 아무런 이익을 제공하지 않는다. 포화 지방은 음식이 소화기관 안에서 이동하는 속도를 저하시킨다.

6. 설탕

설탕이 소화와 변비에 끼치는 영향

설탕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음식들에 포함되어 있다.

  • 케이크
  • 쿠키
  • 탄산 음료

설탕에는 지방이 아주 많은 데 비해 식이섬유와 수분이 거의 없어, 소화와 변비에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다.

7. 달걀

달걀

달걀은 비타민 B12, C와 더불어 엽산을 제공하는 건강하는 음식이다. 건강에 알맞는 권장량을 넘어 달걀을 섭취하게 되면 변비에 이를 수 있다. 1주일 동안 달걀 7개 이상을 섭취하지 말자.

8. 초콜릿

초콜릿

초콜릿에는 지방 함량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카페인까지 함유할 가능성이 있어, 변비가 있으면 피해야 할 음식이다. 초콜릿은 체내 수분을 배출시키는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다.

9. 바나나

바나나

제대로 익지 않아 아직 초록색인 바나나를 먹는다면, 소화 시에 만들어진 가스가 장 내에 축적된다. 이 가스는 소화기관 속에서 염증을 일으켜 변비로 이어지게 된다.

10. 소화와 변비에 아주 해로운 술

술

술이 변비와 소화에 위험한 이유탈수 증세 때문이다. 체내의 많은 수분이 빠져 나가면 몸은 장으로부터 수분을 직접 흡수해 주요 장기에 수분을 제공하게 된다.

장에 수분이 부족하면 염증이 생기고, 이는 곧 변비가 된다.

11. 전분

소화와 변비에 해로운 전분

전분도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 중 하나다. 가공 식품의 경우 전분은 정제 곡류이기 때문에, 변비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전분 속의 수렴 성분이 장내 수분을 흡수한다.

변비가 자주 생긴다면, 일주일에 한 번만 전분이 포함된 음식을 먹도록 하자.

변비를 유발하는 증상을 완화하고 재발을 방지하려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 균형 잡힌 식단과 더불어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항염 식단을 위한 11가지 기본 규칙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항염 식단을 위한 11가지 기본 규칙

술을 마시거나 약물을 자주 복용하는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 및 온종일 앉아서 생활하는 환경, 그리고 열악한 식습관은 세포 내 만성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항염 식단을 계획해 섭취하는 것이 필수다.



  • Chen, L. B., Liu, H. Z., Yu, P., Zhao, J. Y., & Chen, X. (2009). Determination of Acrylamide in Foods by Solid Phase Microextraction-Gas Chromatography. Food Science and Biotechnology.
  • Rock, M., McIntyre, L., & Rondeau, K. (2009). Discomforting comfort foods: Stirring the pot on Kraft Dinner® and social inequality in Canada. Agriculture and Human Values. https://doi.org/10.1007/s10460-008-9153-x
  • Müller-Lissner, S. A., Kaatz, V., Brandt, W., Keller, J., & Layer, P. (2005). The perceived effect of various foods and bevereges on stool consistency. Europe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 https://doi.org/10.1097/00042737-200501000-0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