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5월 24, 2019
흡연, 음주, 건강하게 해로운 음식을 먹는 습관 등은 위염을 악화시킨다. 이런 습관을 갖고 있다면 고치는 게 좋다.

위염은 위 안에 염증이 생겼거나 위 안이 부은 상태를 말한다. 감염, 약, 스트레스, 자가 면역 반응에 의해 위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평소 습관도 위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 알고 있는지? 이 글에서 위염을 악화시키는 습관이 뭔지 알아보도록 하자.

위염은 경미한 경우가 많지만, 위염이 있으면 복통이나 위궤양이 생길 수 있다. 위염은 위염을 일으킨 원인을 치료하고, 자극적인 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한다. 그리고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고,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제산제를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위염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오랫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1.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

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물의 pH 상태는 중성이다. 그래서 물을 많이 마시면 위액의 산성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식사 직전과 직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한다.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 물을 마시면 정말 살이 빠질까?

2.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불안을 많이 느끼는 것은 위 건강에 해롭다.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위염이 생길 수 있다. 이 경우는 박테리아로 인한 위염이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한 위염이다.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고, 과도하게 불안하면 위산이 방출되어 위 내벽에 과부하가 생긴다. 그래서 요가나 명상으로 최대한 스트레스를 불고, 마음을 이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게 좋다. 요가나 명상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된다.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살다보면 어려운 일이 생기는게 당연하다. 조금의 스트레스는 도움 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신체적, 정신적 안녕이 깨질 수 밖에 없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염이 악화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면역 반응에 문제가 생기며 소화 시스템도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어지기 때문이다. 

3. 위염을 악화시키는 흡연

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흡연도 위암을 악화시키는 습관 중 하나이다. 흡연으로 인해 여러 가지 위장 관련 질환이 생길 수 있다. 담배 연기는 위 점막 치유 능력을 저하시킨다. 위 점막 치유 능력이 저하되면 위궤양이 생길 수 있다.

4. 위염을 악화시키는 음주

위염을 악화시키는 5가지 습관

술을 많이 마시는 것도 위염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이다. 사실 술에는 위에 자극되는 특정 독소가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술을 많이 마시면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위에 이미 염증이 생긴 상태에서 술을 더 마시면 피가 난다. 이렇게 되면, 위궤양 같은 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위염 치료를 돕는 차 5가지

5. 건강하지 않은 음식으로 식사하는 것

위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거나 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식습관이나 우리가 먹는 음식의 영양분이 위염 예방이나 치료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식습관을 바꾸면 위염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이 완화된다. 따라서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이나 튀김, 가공 식품은 먹지 않는 게 좋다. 

또 크림 같이 지방이 다량 함유된 유제품은 위액 분비를 활성화시켜 위염을 악화시킨다.

마늘 가루, 후추, 토마토, 커피 같은 산성 음료도 피해야 한다. 심지어 위염을 악화시키는 채소도 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면 위염 등의 질병이 생길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위염이 있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을 참고해보자. 분명 증상이 좀 완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