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형 양극성 장애는 조울증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주요 특징은 적어도 한 번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와 번갈아 나타나는 조증 또는 혼재성 에피소드의 발현이다. 오늘은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제1형 양극성 장애로부터 영향을 받은 환자는 삶에서 적어도 한 번은 조증 에피소드를 경험한다. 이 감정적 상태에서 환자는 일상을 방해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행동과 함께 행복감과 충만한 에너지를 느낀다.
종종 첫 번째 조증 에피소드는 한 번 또는 그 이상의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가 선행된다. 이러한 강렬한 기분은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개인 관계 방해와 여러 번의 자살 시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증과 우울증 에피소드 사이의 제1형 양극성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또한 약물과 심리적 치료를 포함한 계획을 따르는 것으로 증상을 통제할 수도 있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원인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아래의 경우 이 정신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 양극성 장애를 가진 혈족(아버지 또는 형제 등)
- 어릴 적 대단히 충격적인 경험 또는 학대를 겪음
-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됨
- 정신활성물질과 알코올 남용
- 최근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경우
- 신경계 또는 내분비 장애가 있는 경우
더 읽어보기: 배우자에게 양극성 장애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증상
다른 정신 질환이 아니라 제1형 양극성 장애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번의 조증 에피소드가 있어야 하며 경조증 또는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가 선행되어야 한다. 때때로 조증은 현실과의 단절이나 정신병을 유발할 수 있다.
조증 에피소드의 증상
흔히, 조증 또는 조증 에피소드는 지나친 행복감이나 과도한 흥분으로 특징지어 진다. 증상은 경조증의 증상과 유사하나 더 강렬하며 일반적으로 사회 및 업무 활동에서 문제를 유발한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수면의 필요성 감소
- 높은 자존감
- 낙관, 신경과민, 긴장의 비정상적인 에피소드
- 에너지와 동요 증가
- 과장된 웰빙(행복감)
- 광란하듯 아이디어 제공
- 과도하게 말하기
- 충동적이거나 무분별한 행동
- 위험한 성행위
- 물질 남용
- 강박 구매
우울증 에피소드의 주요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조증 에피소드 직후에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때로는 발현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린다.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로 간주되는 증상은 일상 활동에 명백한 어려움을 유발할 정도로 상당히 심각하다.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끊임없는 슬픔과 절망감이 있는 우울한 기분
- 울고 싶음
- 재미있는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
- 갑작스러운 체중 변동
- 불면증 또는 과도한 수면
- 동요 또는 무기력
- 만성 피로
- 쓸모 없음과 죄책감을 느낌
- 우유부단하고 집중이 어려움
-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
더 읽어보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진단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진단을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물리적 및 임상 분석이 포함된다. 이러한 활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의학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그런 다음 몇 가지 질문 후에 의사는 다음을 제안할 수 있다.
- 정신 감정: 생각, 감정, 행동을 분석하여 제1형 양극성 장애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한다. 또한 자체 감정이나 설문지를 작성해야 할 수도 있다.
- 정신과 진단: 정신과 의사는 환자의 증상을 양극성 장애 및 관련된 질병의 기준과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은 미국 정신과 협회에서 발행한 정신병 진단 통계 매뉴얼 DSM-5에 설명되어 있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치료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적절한 관리에는 정신 질환 전문가(정신과 의사)의 감독이 필요하다. 이 전문가는 다음으로 각 사례에 대해 적절한 제어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치료 팀에는 심리학자, 사회 복지사, 정신과 간호사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약물과 심리 치료는 증상을 조절하고 에피소드의 발현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둔다.
약물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조증 및 우울증 에피소드를 조절하려면 기분 안정제, 항정신성 약물,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과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최면 진정제가 필요하다.
심리 요법
심리 요법은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치료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개별적으로, 가족으로 또는 그룹으로 수행할 수 있다. 주요 목표는 기분 조절을 돕는 것이지만 일상 생활을 안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대인 요법: 기분을 더 잘 조절하고 사회적 리듬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하다.
- 인지 행동 요법: 해결책을 찾기 위해 부정적인 행동을 식별하는 것에 중심을 둔다. 또한 양극성 에피소드를 유발하는 요인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심리 교육: 환자와 가족 구성원이 양극성 장애와 그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 가족 중심 요법: 재발을 피하기 위해 가족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 요법은 또한 가족이 기분 변화로 인한 경고 신호에 대해서 위험을 알릴 수 있게 한다.
제1형 양극성 장애의 치료는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 또는 정신과 의사가 진단을 내릴 때까지 약을 복용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습관을 선택한다면 도움이 된다.
또한 수면, 식사 및 신체 활동을 위한 루틴을 가지는 것이 기분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알코올성 음료와 기분 전환용 약물을 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Text Revision, DSM-IV-TR. Washington, DC: 2000.
- Merikangas KR, Jin R, He JP, et al.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bipolar spectrum disorder in the world mental health survey initiative. Arch Gen Psychiatry 2011; 68 (3): 241–251.
- Pini S, de Queiroz V, Pagnin D, et al. Prevalence and burden of bipolar disorders in European countries. Eur Neuropsychopharmacol 2005; 15 (4): 425–434.
- Roger S. McIntyre, MD, Joanna K. Soczynska, and Jakub Konarski “Bipolar Disorder: Defining Remission and Selecting Treatment” Vol. XXIII, (2006) No. 11
- Martínez-Arán, A; Vieta, E; Reinares, M; Colom, F; Torrent, C; Sánchez-Moreno, J; Benabarre, A; Goikolea, JM; Comes, M; Salamero, M (2004), «Cognitive Function Across Manic or Hypomanic, Depressed, and Euthymic States in Bipolar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1 (2): 262-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