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압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지압은 중국의 침술로 부터 온 치료법이다.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만한 질병을 자연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에너지 순환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목적을 지닌다. 전통 중국 의학에 따르면, 인간의 몸은 자오선으로 알려진 약 20개의 에너지 채널이 있다.
이 자오선을 자극하면 가장 중요한 장기 일부와 연결을 만들어낼 수 있고, 몸과 마음이 조화를 유지하도록 하는 균형을 창조한다. 자오선의 연결점이 막히거나 독소로 가득 차있다면, 에너지 장이 불균형을 이루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몇몇의 증상과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지압이란?
지압은 마사지와 침의 사용을 배제한 침술의 원리를 조합한 치료과정이다. 신체의 치유를 향상시키기 위해 몸에 전체적으로 위치한 특정한 전략적 부위에 압력이 가해진다.
각 부위 혹은 부위의 집단은 자오선으로 알려져 있고, 연결을 제공하는 에너지 채널의 연결망과 내부의 장기와 연결되어 있다.
살아가도록 유지해 주는 필수적인 에너지인 “기”는 이러한 자오선을 통해 순환한다. 태어날 때 이러한 에너지를 갖게 되고 숨을 쉴 때 들어오는 공기와 먹는 음식에 따라 강화된다.
더 읽어보기: 두통과 스트레스에 좋은 지압법
지압은 어떻게 작용할까?
지압은 손가락의 끝, 관절 혹은 연필의 끝부분을 사용하여 압력을 가함에 의해 행해진다.
지압 전문가는 치유를 강화하는 곳에 도달 할 때 까지 압력을 가하며, 지압을 하는 부위와 몸의 자오선을 살펴볼 것이다.
이 치료를 하는 동안 당신은 약간의 찌릿거리는 자극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치료를 지속함에 따라, 이 느낌은 점점 더 기벼워진다.
치료자가 어느 장소에 에너지의 불균형이 위치하는지 알아낼 때 까지, 압력은 15~30초 동안 각각의 위치에서 가해진다. 그 후에, 안정감이 즉시 느껴질 것이다.
해당 치료의 효과가 사람마다 다를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어려운 요수 중 하나는 압력이 가해질 필요가 있는 곳을 알아내는 것이다. 특정한 부위들은 알아내는 데에 힘들지 않기도 하다.
지압의 효과는 무엇일까?
지압은 다양한 만성 질환 혹은 갑작스러운 건강 문제에 대한 상호보완적인 치료법으로서 추천된다. 이는 몸의 에너지 채널을 자극하여 치유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몸과 마음 사이의 균형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의 질병에 해당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
- 근육통, 경련 혹은 통증
- 만성적인 피로 혹은 탈진
- 스트레스, 불안, 긴장
- 우울함과 수면장애
- 생리 문제
- 갱년기
- 변비, 설사 혹은 소화 문제
- 관절염
- 순환 문제
- 안면 마비
가장 흔한 에너지 부위
흐구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의 손 바닥에 위치한다. 단, 이 치료법을 임신부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근육통, 두통, 염증 문제 그리고 소화 불량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주산리
무릎에서 엄지 손가락 3개 만큼 그리고 손가락 하나 만큼 밑에 위치한다. 다양한 소화 불량과 피로에 도움이 된다. 등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네구안
손목을 따라 긴 손바닥 근육과 요측굴곡근 사이에 위치한다. 심계향진, 미식거림, 구토 그리고 몸의 위족 관절 통증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된다. 다양한 심리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도와준다.
더 읽어보기: 꼭 마사지해야 할 신체 부위 여섯 군데
유의 사항
지압 치료를 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여야 한다.
- 만약 임신을 한 경우에는 복부에 위치한 지압점에 해당 치료를 하지 말아야 한다.
- 노인, 어린이 혹은 다른 주요한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하지 말아야 한다.
- 배가 고프거나 음주의 영향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해당 치료를 받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왜냐하면 실신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목의 앞부분, 팔 아랫부분, 그리고 가슴의 양 옆부분은 지압 치료법에 추천되지 않는 부위이다.
지압법은 몸의 에너지 불균형의 영향을 줄여줄 효과적인 방법이다. 집에서 스스로 할 수도 있지만, 부상을 피하기 위해 필수적인 정보를 인지하고 실시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mwe, N. T. T., Subramanian, P., Tan, L. P., & Chong, W. K. (2015). The effects of acupressure on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in patients with hemodialysi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4.11.002
- Chen, Y. W., & Wang, H. H. (2014). The Effectiveness of Acupressure on Relieving Pain: A Systematic Review. Pain Management Nursing. https://doi.org/10.1016/j.pmn.2012.12.005
- Lee, E. J., & Frazier, S. K. (2011). The efficacy of acupressure for symptom management: A systematic review. In Journal of Pain and Symptom Management. https://doi.org/10.1016/j.jpainsymman.2011.0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