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의 속도

8월 28, 2020
얼마나 건강한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신진대사 속도가 달라지며 체중 관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신진대사는 체내 영양분을 에너지로 바꾸는 체내 화학 반응을 말한다.

신진대사의 속도가 특정 요인에 따라 달라지면 건강에 지대한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번 글에서는 신진대사가 정확히 무엇이며, 대사 속도의 변화로 어떠한 결과가 발생하는지 그리고 어떤 식단을 지켜야 할지 알아본다.

신진대사의 정의

신진대사는 영양분을 에너지로 바꾸는 세포 내 특정 물리적 반응과 화학 반응을 모두 포함한다. 신진대사로 생성된 에너지는 다음과 같은 신체 기능에 사용된다.

신진대사는 또 에너지 사용과 열량 연소에도 영향을 미친다. 엄격한 식단을 지키는 데도 체중이 줄지 않는다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신진대사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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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대사 저하 증상

신진대사 피로

신진대사가 정상보다 느려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

신진대사 항진 증상

대사 저하와 반대로 신진대사가 너무 빨라지면 다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살이 잘 찌지 않고 팔과 배에만 지방이 축적
  • 끊임없는 허기
  • 장내 영양분 흡수 문제
  • 과도한 에너지
  • 예민해지고 불안감을 잘 느낌
  • 수면 장애

신진대사의 속도에 맞춘 식단

신진대사 속도와 음식 기호가 관련이 있다는 영양학적 논리로 보면 체중 증가를 피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마다 몸에 좋은 음식이 다르다.

신진대사가 빠른 사람을 위한 식단

신진대사가 빠른 사람은 식욕이 좋은 편이며 주로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호하며 단맛보다는 짭짤한 맛을 즐긴다.

위의 설명에 해당한다면 탄수화물 식품 중에서도 설탕과 하얀 밀가루로 만든 식품 섭취를 줄여야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동물 지방 섭취도 몸에 좋지 않으니 식물 지방이 많은 콩류나 견과류를 섞어서 먹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은 양질의 지방을 골라 먹는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없다.

  • 냉압착한 버진 오일: 올리브, 코코넛, 참깨와 아마
  • 아보카도
  • 견과류
  • 씨앗류
  • 기(순수 버터)
  • 달걀노른자
  • 기름진 생선

단백질과 지방 함유 식품을 먹으면서 생채소로 만든 주스, 스무디 또는 샐러드를 적당량 함께 먹는다. 식사는 여러 번 나눠서 과식하지 말고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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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대사가 느린 사람을 위한 식단

신진대사 나트륨

신진대사가 느린 사람은 식사량이 많지 않아도 살이 잘 찌며 피로를 쉽게 느낀다.

  •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후식류를 즐긴다. 정제 설탕 대신 스테비아 같은 건강한 당분과 통밀가루로 만든 후식이나 탄수화물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 나트륨 섭취를 줄여서 부종과 수분 저류를 예방 또는 완화한다
  • 신진대사가 느리면 커피나 탄산음료 같은 에너지 보충 음료를 자주 찾는다. 그 대신 과일, 생강, 마카, 순 코코아, 인삼 등으로 직접 에너지 보충제를 만들어 마셔보자
  • 지방 섭취를 조절한다. 신진대사가 빠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지방은 적당히 먹어야 한다
  • 식사 시간 외에도 온종일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만 신진대사가 가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