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레벨을 즉시 올려주는 건강한 습관

· 3월 3, 2019
하루를 보낼 에너지를 충전하는 비결은 웰빙을 실천하는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에너지 레벨을 즉각적으로 충전함으로써, 커피를 사발로 들이키지 않고도 온종일 맑은 정신을 유지하는 비결을 소개한다. 할 일은 산더미 같은데 이유 없는 무기력함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있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바로 생활 습관 몇 가지만 바꾸면 에너지 레벨을 끌어올려, 그날 할 일을 모조리 해치울 힘이 샘솟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를 충전하는 비결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몸이 지치기 마련이며, 여기에 영양이나 수면까지 부족해지면 하루가 끝나기 전에 에너지가 바닥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따라서, 온종일 쌩쌩한 상태를 유지하는 비결 몇 가지를 지금부터 소개한다.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보자!

1. 밤에 충분한 수면

수면의 중요성은 뻔한 말 같지만 명심해야 하는 사실이다. 밤에 잠을 푹 자는 것과 낮 동안 에너지가 넘치는 것은 직결되어 있다.

수면은 8시간 정도가 이상적이긴 하지만, 사실 몇 시간 자느냐보다는 얼마나 잘 자느냐가 더 중요하다.

빛은 최소화하고 이부자리를 넉넉히 갖춘 편안한 잠자리를 조성해보자. 또한 잠자러 가기 1시간 전부터는 텔레비전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수면 무호흡증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할까?

2. 규칙적인 운동

에너지 레벨을 즉시 올려주는 건강한 습관

오전 10시 전에 운동하는 것이 별로 현실성 없게 들릴 수 있지만, 오후나 저녁 시간에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운동할 때 분비되는 엔도르핀으로 인해 기분이 상승하여, 그날 하루를 힘차게 보낼 준비가 되기 때문이다.

아침에 운동하기 위해 출근 시간이 여유 있는 곳으로 직장을 옮길 필요도 없다. 일어나자마자 15분 정도 개를 산책시키는 것만으로 훌륭하다.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야 하겠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이 버겁다면 생활 속에서 몸을 더 움직이도록 해보자. 예를 들어 자전거로 출퇴근하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또는 직장에서 떨어진 곳에 주차하여 오고 갈 때 걸어 다니는 등 방법은 다양하다.

더 읽어보기: 삶의 질을 개선하는 운동 5가지

3. 명상

운동만큼 건강에 훌륭한 것도 없지만, 운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거나 힘이 덜 드는 방법으로 에너지 레벨을 올리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10분간 명상을 해보자.

명상이라고 해서 티베트 승려의 수준으로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허리는 펴며 책상다리를 하고 앉는 연꽃 자세를 취한 채, 눈을 감고 호흡에 집중해보자.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금전 문제, 연인 간 불화, 혹은 기타 집안 문제 등 모든 근심을 잠시 접어두고, 오로지 몸의 반응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4. 아침 햇살 받기에너지 레벨을 즉시 올려주는 건강한 습관

일어날 시간을 감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햇빛을 받는 것이다. 우리 몸은 빛을 감지할 때 깨어나며, 빛이 없는 어두운 밤에 잠을 자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집 안에 있는 모든 커튼을 걷도록 한다. 혹은 알람이 울리자마자 머리맡 램프를 켜서 몸에게 일어날 시간임을 알리도록 하자.

5. 아침 식사 든든하게 하기

아침 식사는 하루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미루거나 건너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아침에 허겁지겁 집을 나선 뒤 출근길에 커피나 간신히 마시는 것이 흔한 직장인의 모습이지만, 이걸로는 부족하다.

자꾸만 알람을 미루는 대신, 마음먹고 10분 일찍 일어난다. 과일, 시리얼, 그리고 저지방 요거트로 영양소를 고루 갖춘 아침 식사를 차려보자.

귀리를 넣은 그릭 요거트, 치즈를 곁들인 통곡물빵 1조각, 바나나 1개와 같이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들어간 아침 식사를 하면 그날 내내 기운찬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이다.

6. 바른 자세 유지

에너지 레벨을 즉시 올려주는 건강한 습관

에너지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나 잠에서 깨기 위해 아침부터 커피를 2잔씩 마실 필요 없이, 직장에서 일하는 동안 습관을 약간 바꿀 수 있다.

먼저, 책상을 햇빛이 잘 드는 창가 가까이 옮기면 뇌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자세를 바르게 유지함으로써 뻣뻣하거나 쑤시던 몸이 편안해질 뿐만 아니라, 컴퓨터 앞에서 꾸벅꾸벅 조는 일이 없어진다.

어깨는 최대한 두 귀로부터 멀리 똑바로 펴고, 목은 편안하게 한다.

7. 몸 움직이기

낮에 운동할 시간이 없는 바쁜 직장인이라면 한 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5분간 사무실 내를 걸어 다녀 보자. 몇 시간 동안 같은 자세 때문에 뻣뻣해진 몸을 풀어줄 수 있다.

땡땡이치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자리에서 일어나 걸어 다니는 동안 업무 관련 전화를 하거나 서류를 읽는 일 등을 해보자. 순환이 촉진되어 에너지가 샘솟게 될 것이다.

8. 음악 듣기

에너지 레벨을 즉시 올려주는 건강한 습관

때때로 오전에 쏟아지는 잠에 속수무책인 경우가 있다. 이럴 때 기운이 나는 음악을 틀어보는 것은 어떨까? 이어폰을 끼고 혼자만 듣거나, 허락이 되는 한 사무실에서 동료들과 함께 들을 수 있다.

기분 좋은 멜로디는 뇌를 활성화하고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긴장과 스트레스까지 완화해주며, 인생이 훨씬 즐거워진다!

 

 

  • Ament, W., & Verkerke, G. (2009). Exercise and fatigue.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2165/00007256-200939050-00005
  • McArdle, W. D., Katch, F. I., & Katch, V. L. (2010). Exercise Physiology: Nutrition, Energy, and Human Performance. 7th Edition.
  • Mercola, J. (2016). What Lack of Sleep Does to Your B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