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연쇄 정의와 적용법

행동 연쇄를 통해 어린이와 성인 모두 여러 단계를 학습하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적용 방식은 다음과 같다.
행동 연쇄 정의와 적용법
Elena San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24 5월, 2023

행동 연쇄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배우는 데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 즉, 주어진 목표를 완료하기 위해 차례로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에 적합하다. 이번 글에서 행동 연쇄 정의와 적용법을 알아보자.

어린이와 다양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널리 사용하는 도구다. 그러나 건강한 성인이 사용할 수도 있고 새로운 학습을 위해 스스로 적용할 수도 있다.

행동 연쇄로 배울 수 있는 활동이 셀 수 없이 많다. 재킷을 입기나 양치질처럼 가장 단순한 것부터 안무를 외우거나 요리 배우기까지 다양하다. 행동 연쇄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계속 읽어보자!

행동 연쇄

행동 연쇄는 행동 심리학 기술로 행동 후에 강화를 제공하여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이고 학습을 통합한다. 목표는 최종 결과로 이어지는 일련의 연결된 동작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일련의 간단한 응답에서 복잡한 행동이 생성될 수 있다. 각 단계를 강화하여 차례로 다음 단계를 시작하기 위한 식별 자극인 신호를 구성한다.

예를 들어, 이를 닦는 법을 배우려면 칫솔 집기, 치약 짜기, 위아래 치아 닦기, 혀 닦기, 유리잔에 물 채우기, 헹구기 등의 일련의 행동이 필요하다. 이 단계는 완전한 학습을 생성하기 위해 연결된다.

행동 연쇄 양치질
양치질을 배우는 것은 서로 다른 단계를 함께 연결하는 작업이다.

행동 연쇄를 적용하는 방법

행동 연쇄를 실행하기 위한 첫 단계는 작업 분석이다. 즉, 양치질처럼 복잡한 행동을 세분화하여 학습 과정을 완료한다.

다음으로 강화를 결정해야 하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행동이 학습되고 통합과 반복되려면 강화가 뒤따라야 합니다.

강화는 유쾌하거나 긍정적인 자극이다. 기본적으로 작업 완료에 따른 보상은 칭찬이나 축하 사회적 강화 또는 스티커나 간식 같은 물질 강화일 수 있다.

셋째, 구현하려는 행동 연쇄 유형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적용한다.

전진 행동 연쇄

순서에 따라 하위 과제를 하나씩 추가하여 단계적으로 훈련하는 방식이다. 강화 또는 보상은 한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주어진다.

예를 들어, 어린이에게 바지를 입도록 가르치려면 다음 순서를 따른다.

  1. 우선 양손으로 바지를 잡는 법을 배운다.
  2. 한 쪽에 다리를 넣는 법을 가르친다.
  3. 나머지 다리를 바지에 끼운다.
  4. 허리까지 바지를 올린다.
  5. 단추를 잠근다.
  6. 마지막으로 바지 지퍼를 올린다.

이러한 단계는 한 번에 하나씩 학습하며 각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강화를 제공한다.

1, 1-2, 1-2-3과 같은 방식으로 1-2-3-4-5-6을 배우게 한다.

역순 행동 연쇄

역 순서 하위 과제를 하나씩 추가하여 단계적으로 훈련한다. 아이에게 ‘dog’라는 단어를 쓰도록 가르친다고 상상하자.

  1. 마지막 글자를 빈칸으로 두고 전체 단어를 쓴다. 이때 아이가 누락된 ‘g’를 채우게 한다.
  2. 다음으로 마지막 두 글자를 빈칸으로 두고 아이가 ‘o’와 ‘g’를 쓰게 하자.
  3. 이런 식으로 첫 자를 쓸 때까지 반복하면 완전히 단어를 외울 수 있다.

역순 행동 연쇄는 역 순서로 학습을 완료한다.

3을 가르친 다음 3-2, 마지막으로 3-2-1을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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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과제형 행동 연쇄

전체 하위 과제를 순서에 따라 모두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훈련 방식이다. 단일 시도에서 전체 작업을 수행하게 하고 강화는 과정을 완료할 때만 제공한다.

1-2-3-4를 한 번에 가르친다.

순수 부분 행동 연쇄

전진 행동 연쇄처럼 한 단계씩 학습되고 점진적인 순서를 따른다. 그러나 강화를 얻으려면 이전 단계가 아닌 특정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1, 그다음은 1-2, 그리고 1-2-3, 마지막으로 1-2-3-4-5-6을 가르친다.

행동 연쇄 단어 학습
학교는 종종 다양한 학습 과정에서 행동 연쇄를 적용한다.

부분 진행형 행동 연쇄

이 경우 강화는 더 점진적이다. 단계를 개별적으로 가르치고 또한 조합한다.

1, 2, 1-2, 3, 1-2-3 순서로 가르친 다음 4를 익히게 하고 마지막으로 1-2-3-4를 가르친다.

감독된 과정

행동 연쇄는 모든 유형의 학습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강화는 다양한 사회적 유형이 가장 좋다. 또한 이미 숙달된 행동을 가르쳐야 쉽게 할 수 있다.

학습 과정은 실수를 피하기 위해 모니터링되며 필요하지 않을 때까지 몇 가지 도움을 제공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재료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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