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 5가지

신체 활동을 하면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정신력을 발휘하여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2 6월, 2022

운동을 하다가 체력이 떨어지면 빨리 집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하지만 정신적 피로감이라면 약간의 변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오늘은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을 알아보자.

신경계의 중심인 뇌는 명령을 내리고 몸과 마음의 모든 과정을 다스리는 기관이다. 뇌는 생산성과 관련이 있으며, 일상생활과 운동의 모든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신을 유리한 쪽으로 가다듬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거나 좋은 경기력을 발휘하는 데 중요하다. 정신력이 강하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목표에 잘 집중하며, 생각보다 훨씬 더 뛰어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

정신력은 신체 활동의 핵심이다

정신력은 운동 능력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프로 선수뿐 아니라, 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기량을 높이고 싶은 사람이라면 목표 달성을 위해 신념과 끈기를 잃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멘탈 관리를 통해 운동 능력을 개선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 자신감. 높은 자신감과 자존감은 결정적인 요인이다. 자신감을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힘든 순간에도 자신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56명의 젊은 축구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시합에서 이긴 선수가 진 선수보다 인지 불안 점수가 훨씬 더 낮고 자신감 점수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 끈기. 절대 포기하지 말고 목표를 이룰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하자.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새로운 기술이나 전략을 시도해 보자.
  • 좌절 극복하기. 좌절을 극복하려면 선수의 성격은 물론, 환경도 중요하다. 가정 환경, 좋은 트레이너, 심리 상담사의 도움이 모두 좌절 극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자신의 기량에 관한 건전한 자아비판은 자신만의 힘으로 문제를 극복하고 목표에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감정 다스리기. 분노와 좌절감은 집중력과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목표 달성을 향한 기회를 방해하기만 한다.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려면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해야 한다.
  • 즐기기. 연습을 통해 좋은 기량을 보이는 것은 모든 선수의 공통 목표이지만, 성과를 내는 데에만 집중하다 보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운동에 전념하려면 그 활동을 진심으로 즐겨야 한다. 특히 아이들이라면 운동을 즐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이러한 동기 부여가 사라지면 운동을 포기하거나 제대로 된 기량을 뽐내지 못할 수 있다.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 5가지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 5가지

운동은 두뇌 자극에 도움이 되며, 훈련과 경쟁은 뉴런 연결에 관한 산소 공급을 개선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고 집중력을 높이고 뇌의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실제로 피드백 효과가 발생하면서 운동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으로 선수 기량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논문을 보면 다음과 같은 설명을 알 수 있다.

‘경쟁 스포츠의 영역에서 경기 중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의 필요성과 경기 전 정신적으로 준비하는 것의 중요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멘탈 훈련은 선수 기량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많은 운동선수, 코치, 스포츠 관리자가 여전히 스포츠 심리학자에게 도움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면 운동 능력을 개선하려면 어떤 멘탈 관리법이 필요할까?

1.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팁: 의욕을 잃지 말자

좋은 기량을 발휘하려면 항상 마음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집중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정리해야 한다.

2. 하나만 더 하자

평소에 하던 것보다 한 번만 더 반복해 보자. 예를 들어 팔 굽혀 펴기 10개를 할 예정이라면 머릿속으로는 11개로 생각해 보자.

정해진 숫자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으면 훨씬 더 쉽게 세트를 끝까지 할 수 있을 것이다.

3. 반복 횟수를 2배로 늘려 보자

반복 횟수를 정하지 않고 운동을 시작했다가 체력이 어느 정도 떨어진 느낌이 들면 반복 횟수를 2배로 늘리겠다고 생각해 보자.

뇌가 목표 달성을 위해 여분의 에너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점프 버피를 5개 한 다음에 10개까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15개까지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4. 웨이트가 더 가볍다고 상상해 보자

웨이트가 가볍다고 생각하면 힘을 덜 들일 수 있다. 이는 특히 1회 최대 반복인 1RM에서 효과적인 멘탈 관리법이다. 예를 들어 100kg의 웨이트로 데드 리프트를 할 예정이라면 머릿속으로는 웨이트의 무게가 90kg라고 상상해 보자.

5.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팁: 보상을 자극으로 활용해 보자

모든 힘을 쓰고 나면 어서 빨리 운동을 끝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보통 운동의 후반부쯤이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피곤하다는 생각보다는 운동이 끝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면 집에 가서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상상을 한다든지 원하는 몸매를 위해 모든 노력을 쏟아붓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 보자.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멘탈 관리 팁 5가지

자기 자신을 뛰어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능력을 뛰어넘으면 동기 부여가 생기고 자질을 계속해서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스포츠에 관련된 정신력이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과 전력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아마추어이든 프로 선수이든, 마음가짐, 자신감, 인내심은 항상 갈고 닦아야 할 자질이다. 모든 것은 자기 손에 달려 있으므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소개한 멘탈 관리법을 시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훈련을 해도 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훈련을 해도 될까?

감기, 두통, 인후통 등으로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훈련을 해도 괜찮을까? 때로는 몸이 약간 좋지 않아도 신체 활동을 할 만큼의 체력은 남아 있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건강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 La Fratta I, Franceschelli S, Speranza L, Patruno A, Michetti C, D’Ercole P, Ballerini P, Grilli A, Pesce M. Salivary oxytocin, cognitive anxiety and self-confidence in pre-competition athletes. Sci Rep. 2021 Aug 19;11(1):16877. doi: 10.1038/s41598-021-96392-7. PMID: 34413428; PMCID: PMC8376920.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34413428/
  • Gee CJ. How does sport psychology actually improve athletic performance? A framework to facilitate athletes’ and coaches’ understanding. Behav Modif. 2010 Sep;34(5):386-402. doi: 10.1177/0145445510383525. PMID: 20935240. Disponible en: https://pubmed.ncbi.nlm.nih.gov/20935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