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9가지

ADHD가 있다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 올바른 기술로 도전에 대처할 수 있다!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9가지
Maria Fatima Seppi Vinuales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aria Fatima Seppi Vinuales.

마지막 업데이트: 05 10월, 2022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개인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다양한 은유가 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은유는 쳇바퀴를 끊임없이 돌리는 작은 쥐다. 그런 맥락에서 ADHD 환자는 공부에 집중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번 글에서는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9가지를 알아보겠다.

ADHD 환자의 뇌는 쉬지 않고 작동한다. 표면적으로 해결하기 쉬운 상황이 엄청나게 복잡해지게 만든다.

예를 들어 주의가 산만하여 대화에 주의를 기울이기가 매우 힘들다. 공부 역시 그 활동 자체와 그 과정이 ADHD 환자에게는 두 배는 지루하다.

그렇지만 ADHD가 있는 학생을 위한 유용한 학습 전략과 기술이 있다. 다음에서 그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다.

과잉 행동이 있거나 없는 주의력 결핍 장애(ADHD)는 무엇인가?

과잉 행동이 있거나 없는 주의력 결핍 장애 는 집행 기능의 최적 수행을 방해한다. 집중력을 유지하고 의무를 이행하며 작업 시작과 완료, 계획, 조직, 결정과 충동 제어를 방해한다는 의미다.

특히 학업이나 직장 환경에 합류하려는 경우 집중력은 사회생활을 위한 기본 기술이다. 그러나 ADHD 환자가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비용이 조금 더 드는 과정이나 활동을 보상하려면 몇 가지 추가 전략과 강화가 필요하다.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다음은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이다. 아이에게 ADHD가 있다면 보호자가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보도록 한다.

ADHD 학생을 집중력

1. 작업 소분화

작업을 소분화하면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포모도로’ 기법 같은 다양한 기술이 있다. 포모도로 기법은 일정 시간(보통 25분) 집중하고 5분 정도 휴식하는 것이다.

이런 식의 사이클은 과도한 요구 없이 두뇌가 집중하고 휴식하도록 한다. 과제 완료를 표시할 수 있다는 이점 외에도 동기를 부여하고 앉아서 공부하는 것과 관련된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작업 미루지 않기

작업이나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최후의 순간까지 미루는 일은 피한다. 작업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다.

3. 휴식

과잉행동을 하고 항상 두뇌를 흥분시키는 것은 ADHD 환자들에게 좋지 않다. 주의가 산만해지는 순간을 찾아서 적절한 휴식으로 균형을 맞추면 차분히 앉아서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다.

4.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공부에 대한 도움을 요청하기

대학에서 한 학기에 너무 많은 과목을 수강했다면 경험자에게 의견을 구할 수 있다. 어떤 과목이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지 알면 우선순위 파악이 더 쉬워진다.

항상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지 못할 때도 있다.

작은 첫걸음이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자신 있게 관리할 방법을 찾게 한다. 너무 높거나 비현실적인 기대는 좌절과 의욕만 줄 뿐이다.

5.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 알기

자신에게 압력을 가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공부 과정과 선택을 즐기는 것이다.

삶에 문제를 하나 더 추가하지 말고 개선하기 위한 학습 환경을 추가하자. 마지막으로, 자신을 알고 가장 잘 작동할 때를 식별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찍 일어나는 것이 어렵다면 억지로 일찍 일어나야 하는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다.

6.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공부할 수 있는 장소 확인

환경 조건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핵심이다. 환기가 잘되고 채광이 좋으며 자극이 적고 편안한 장소를 찾자.

도서관은 공부하기에 이상적인 장소가 될 수 있다.

ADHD 학생을 조용한 환경

7. 선호하는 학습 기술을 식별하기

지능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청각적 자극이 학습 능력을 높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각적 자극에 더 잘 반응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므로 작업을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을 찾을 때까지 정보를 연구하고 유지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해야 한다.

8. 약물과 일관성 유지하기

약물 치료는 꾸준히 받아야 한다. 환자가 진정하거나 시험을 더 잘 보려면 정해진 복용량과 복용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9. ADHD 학생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이완 기법

멈추는 법을 배우고 휴식이나 정신적 일시 정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이완 및 호흡 기술은 간단하고 짧아서 유용할 수 있다.

ADHD가 있으면 공부할 때 성공할 수 있다

많은 ADHD 환자가 공부를 불가능하게 생각할 수 있다. 때로는 주변에서 환자가 짜증내지 않도록 행동 보상을 하거나 대신 작업을 해주기도 한다.

ADHD 환자는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그 과정이 더 길고 느리며 추가 지원과 헌신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환자가 자존감과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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