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5가지 방법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배우지만 글을 쓰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에서 아이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이에게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5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3 8월, 2019

아이들이 “똑바로” 글자 쓰기를 배우는 것은 아이들 입장에서 꽤 어려운 일이다. 글자 쓰기 연습은 집에서 시켜야 한다.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고, 보완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그리고 재밌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얼마든지 재밌게 할 수 있는 일이다.

가족들이 모였을 때 아이에게 “이름 쓸 줄 알아?” 라고 묻는 경우는 정말 흔하다. 누구나 한 번쯤 아이에게 이 질문을 해본 적 있을 것이다.

“쓸 수 있잖아. 여러 번 연습했던 거 기억안나? 도와줄게, 써보자” (으흠!) 라고 말해 본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아이가 느끼는 불안을 상상만 해도 우리는 답답해진다. 아이는 26가지(알파벳의 경우) 새로운 상징을 배우며, 이것으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것을 배운다.

올바르게 글자 쓰기

아이에게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5가지 방법
아이가 글을 쓰는 일은 아이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모험이 된다.

단순히 읽고 쓰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올바르게, 제대로 쓰는 게 필요하다. 글자 쓰기에서 시작되는 글쓰기는 결국 새로운 추론 구조와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전자 기기 및 소셜 네트워크를 접하면서 이 과정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맞춤범 오류나 줄임말이 꽤나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트위터 등의 글자 제한으로 글자를 올바르게 쓰지 않는 것이다. 아니면 빨리빨리 채팅을 하기 위해서 줄임말을 쓰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글을 쓸 때 단어를 생략하거나 구두점을 없앤다. 아니면 그냥 “이모티콘”을 쓰기도 한다. 

이로 인해 아이에게 글자 쓰기를 가르치는 것은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글을 쓰고, 어휘를 확장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읽기를 통해서다. 

아이에게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5가지 방법

아이에게 글을 가르치고,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뭔가 재밌는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하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식이나 전자 기기를 활용하는 것 외에 재밌게 글자 연습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 최신 기술 활용하기

아이가 핸드폰이나 테블릿 PC 등의 모니터를 보는 것에 대한 부모의 딜레마는 끝나지 않는다. 새로운 기술은 점점 더 가족 들이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을 떨어뜨리고, 부모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없는 세계에 아이를 노출시킨다. 하지만 아이가 재밌게 글을 읽고 쓰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많다.

잠깐만 찾아보면, 아이가 글자를 배울 수 있는 노래나 동영상, 게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소아 난독증의 영향

2. 게임으로 연습시키기

아이에게 글자 쓰기 연습을 시키는 5가지 방법
스크래블 같은 보드 게임은 맞춤범을 배울 수 있는 게임이다.

스크래블 같은 보드 게임은 아이가 새로운 글자와 단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집이나 공원 같은 곳에서 보물 찾기를 해 보자. 종이에 글자나 단어로 힌트를 써서 종이를 숨겨 놓는 것이다. 아이가 이 종이를 찾아서 완전한 문장, 혹은 단어를 완성하는 방식이다.

리듬이 있는 노래를 만들어 각 글자의 특징을 알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다. 단어와 글자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려줄 수 있는 재밌는 방법이다.

3. 단어와 문구 가르치기

종이, 연필, 타이머를 준비해서 특정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마음껏 쓰게 해보자. 글자를 바르게 쓰게 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단어를 확장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훈련이다. 어린 아이와 짝을 지어 이 게임을 해도 된다.

아니면 단어, 구두점이 쓰여있는 종이를 잘라 끼워 맞추는 놀이를 해도 된다. 같은 단어로 여러 가지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순서나 점수 같은 것은 스스로 정한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는 각자의 생각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4. 집에서 학교 놀이하기

학교 놀이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엄마나 아빠가 선생님이 되고, 아이는 학생이 되는 것이다. 역할은 서로 바꿔도 된다. 이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책상과 칠판, 의자 등 학교에 있는 물건들이 있어야 한다.

교복을 입혀도 된다. 아마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것이다. 맞춤법 연습 수업을 놀이로 하는 것이다. 

수업 후에는 시험을 본다. 진짜 시험을 볼 때처럼 너무 엄격하게 해서는 안 되고 재밌게 놀이로 하면 된다. 시험 점수 대신 건강한 간식이나 여행 가기, 스케이트 장 가기 등의 보상을 해 준다. 

5. 어딜가나 글자는 있다

아이 글자 연습 시키는 5가지 방법

만약 시간을 내서 아이와 게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여러 가지 기회를 만들어보자. 어딜가나 글자가 있기 때문에 매일 새롭고, 재밌게 글자를 가르쳐줄 수 있다.

길을 걸어 가거나 차를 타고 어디론가 갈 때, 바깥에 보이는 간판이나 광고 등에서 어떤 특정 글자를 빨리 발견하는 게임을 할 수 있다.

식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음식으로 글자 모양을 만들어보거나 이름,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보는 것이다. 케첩, 파스타, 채소 등 그날 먹는 음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아이를 잘 돕는 방법

말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배우지만, 글자를 쓰는 일에는 노력 그리고 지적 능력 및 감정적 능력이 필요하다. 단어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각화하는 것이다.

아이가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되면 글로 새로운 세상을 접하게 된다. 읽기와 쓰기는 지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더 나은 일상 생활을 할 수 있게 되며, 잠재력도 향상된다.

맞춤범을 배우는 것은 무언가를 창조하고, 상상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아이들에게 글자를 쓰는 것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다. 언어를 존중하고, 책 읽는 습관을 가지며 문학을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부모는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가 책 읽고 있다면 아이들도 책을 따라 읽을 것이다. 우리가 하루 종일 티비를 보면 아이들도 그렇게 하려고 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이들을 위한 감정 교육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이들을 위한 감정 교육

아이들을 위한 감정 교육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초록불일때만 길을 건너는 법, 애완동물을 돌보는 법, 책을 읽는 법, 곱셈하는 법,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법을 가르친다. 하지만 아이에게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는지도 가르칠 수 있다는 것, 알고 있는가?



  • Reyes, Esperanza Guarneros, and Lizbeth Vega Pérez. “Habilidades lingüísticas orales y escritas para la lectura y escritura en niños preescolares.” Avances en psicología latinoamericana 32.1 (2013): 21-35.
  • Sánchez Abchi, Verónica, Ana María Borzone, and Beatriz Diuk. “La escritura de textos en niños pequeños: relación entre la transcripción y la composición.” Universitas psychologica 6.3 (2007).
  • Vega, Fernando CuetosPsicología de la escritura . Wolters Kluwer España,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