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8가지

1월 13, 2017
손으로 글씨를 쓰거나, 글을 읽거나,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활동은 뇌를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뇌를 단련하면 나이가 들었을 때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그 시기를 늦출 수 있다. 

운동을 하면 신체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체력을 키울 수 있고, 유연성도 높일 수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을 소개한다.

운동은 우리가 매일 할 수 있는 활동이며, 신체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심혈관계나 주요한 기관 및 혈액 순환에도 좋다.

그렇지만 정신 건강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마음을 단련하면 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고, 여러모로 신체에 도움이 된다. 특히 기억력이 높아진다.

그저 바쁘게 여러 생각을 한다고 해서 뇌를 단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다음과 같은 운동법은 뇌를 단련하고, 인지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는 뇌를 단련할 수 있는 8가지 운동을 소개한다. 일상 속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1. 손으로 글씨를 써 보자

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8가지

태블릿, 휴대폰 및 키보드가 있는 전자 기기를 사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을 멀리하면 안 된다. 손으로 글씨를 쓰는 것은 학습과 관련된 뇌 부위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참고 글 : 우리가 몰랐던 휴대폰의 부정적인 영향

2. 매일 간단한 수학 문제를 풀어 보자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은 가장 훌륭한 지적 훈련 중 하나이다. 지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수학 문제를 풀 때는 속도를 내서 하는 것이 좋다. 1분 안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 보자.

손으로 풀어도 되고, 계산기를 사용해도 된다. 요즘에는 컴퓨터나 휴대폰에 계산기 어플이 다양하게 있다.

3. 스도쿠를 하면서 지능을 높여 보자

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8가지

지능을 훈련하는 데 가장 좋은 게임은 바로 스도쿠이다. 스도쿠란 숫자로 빈칸을 채우는 게임이다. 그리고 한 줄에 같은 번호를 사용할 수 없다는 규칙이 있다.

이 게임을 하려면 머리를 써야 한다. 또한 문제를 푸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신문을 보면 1-2개 정도의 스도쿠를 발견할 수 있다. 신문에 있는 게임을 활용하거나, 스도쿠 책을 구매하거나, 앱을 통해서 게임을 해 보자.

4. 발가락을 움직여 보자

발가락을 움직이는 것 또한 지능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집중력과 인지 능력을 높이는 데 좋은 방법이다.

처음에는 모든 발가락을 움직인 뒤, 나중에는 엄지발가락만 움직여 보자. 매일 아침 3분간 발가락을 움직여 보자. 잠이 완전히 깨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몸과 마음을 한 번에 깨울 수 있다.

참고 글 : 부신 피로 – 항상 피로를 느끼는 이유

5. 많이 읽어 보자

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8가지

글을 읽는 것은 기본적이지만, 지적 및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이다.

책을 읽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이 줄어든다.

꾸준하게 책을 읽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기억력이 높아지고, 사고 능력이 더 빨라지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6. 새로운 언어를 배우자

나이에 관계없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여러모로 효과적인 활동이다.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는 대뇌 피질이 활성화된다. 대뇌 피질은 듣는 것 또는 이해하는 것 등과 관련된 부위이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면 장기 기억력, 공간 개념 및 감정적인 행동을 조절하는 해마가 성장한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두 가지 언어를 한 번에 사용하면 정신적 보존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는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7. 산책을 해 보자

뇌를 단련하는 데 가장 좋은 운동 8가지

산책을 하는 것은 뇌 기능에 도움이 된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에는 더 좋다. 산책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더 유창하게 말을 하는 것과도 관련되어 있다.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액이 뇌로 흘러들어 간다. 또한 산소량과 뇌로 들어가는 영양분이 늘어난다. 즉, 세포, 신경 및 신경 세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시각화하고 기억하기

이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친구의 도움이 필요하다. 5-10개의 물건을 보여줄 사람이 필요하다.

물건 하나당 15초간 관찰을 한다. 그리고 친구나 가족은 그 물건을 집안 어딘가에 두어야 한다. 몇 분간 기다린 뒤, 아까 관찰한 물건에 대해 하나씩 자세하게 묘사를 한다. 물건이 있는 공간 또한 함께 언급해야 한다. 10-15분 내로 완성해야 효과가 가장 좋다.

이 글에서 설명한 8가지 방법은 뇌를 훈련시키는 방법이자,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함께 시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