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려면

· 11월 6, 2018
애독은 전통이 되어야 한다. 그러니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려면 부모부터 먼저 책읽기를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

애독은 어린 나이부터 장려해야 하는 습관이다. 그러니 오늘 이 글에서는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독서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어휘력을 신장시킨다. 이와 동시에 작문 실력도 늘어난다.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고 싶다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자. 매일 따라야 할 비결만 지켜준다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여기서 부모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롤 모델이 되어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자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려면

부모가 독서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이에게 어떻게 책을 읽으라고 하겠는가? 기억하자, 아이는 어른의 행동을 따라한다.

책 읽기가 적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독서를 시작하자. 잠자기 전 침대에 앉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처럼 말이다. 이 시간을 통해 아이 그리고 책과 친해질 수 있다. 아이는 독서와 친밀해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독서 습관을 제대로 기르려면 아이가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 그리기가 포함된 책으로 함께 활동하면서 아이가 책에 익숙해지게 하는 건 어떨까?

부모 자신부터 책을 읽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평소에 독서 습관이 없다고 해도 말이다. 습관을 만들어 독서를 장려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

부모가 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내가 자녀에게 책을 읽으라고 할 때 어떻게 아이가 책을 읽을 수 있을까.

더 읽어보기: 아이 앞에서 하는 부부 싸움이 낳는 결과

읽을 책을 스스로 고르게 하자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려면

부모는 가끔 자녀에게 가장 좋은 책을 자신이 선택해야 한다고 믿는다.

아이에게 먼저 무엇을 읽고 싶은지 물어보는 건 어떨까? 지금 이 순간에 어떤 책을 읽고 싶은지, 어떤 제목이 제일 끌리는지 말이다.

아이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독서 욕망을 지켜주자. 책과 담을 쌓은 사람으로 만들고 싶진 않으니까.

아이가 고른 책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거래를 제시할 수 있다. 내가 고른 책 하나, 아이가 고른 책 하나 이렇게 읽는 걸로 말이다.

이렇게 하면 아이의 독서에 동기가 부여될 수 있다. 독서는 재미있는 활동이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정말 좋아하는 책을 읽지 못하게 한다면, 아이는 독서를 의무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 결과, 독서를 점차 피하게 될 것이다.

독서에 부정적인 의미가 깃들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자.

더 읽어보기: 아이의 반항을 현명하게 통제하는 방법

습관 형성의 중요성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하려면

아이에게 독서를 장려할 때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잠들기 전, 식사 전 등 하루 언제든 아이와 함께 책을 읽자. 건너뛰지 말고 매일 책을 읽어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아이는 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이와 동시에 독서 습관이 형성된다.

우리는 다양한 습관들을 통해 하루를 보내게 되고, 독서는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삶의 양분을 제공하는 습관이다. 그러니 빠를수록 좋다.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가르쳐주는 건 부모가 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이 아닐까 한다.

대부분 우리는 시간이 없다는 둥 여러 핑계를 대며 책을 읽지 않는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독서를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던 건 아닐까?

아이가 집에 있을 때 매일 책을 함께 읽으면서 아이의 인생에 가장 도움이 될 습관을 함께 만들어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