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외모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증상들이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외모가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잠재적인 스트레스 유발 요인들을 조절하려고 노력하자.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스트레스가 외모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스트레스는 좌절, 화, 긴장 등과 같은 상황의 결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및 정서적 긴장감이다.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위험하거나 안 좋은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일로 간주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통제할 수 없는 방식으로 생기고 건강한 삶의 질을 방해하는 상황에서 생기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스트레스는 보통 일련의 부정적인 감정을 통해 모습을 드러내긴 하지만, 치료하기 어려운 눈에 띄는 신체적인 증상으로도 나타난다는 점이 증명되었다.

코르티솔이나 아드레날린 같은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몸은 건강과 아름다움 모두에서 나타나는 특정한 변화를 경험한다. 특히 피부의 경우, 얼굴과 몸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를 겪는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한다.

1. 눈 밑 지방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스트레스, 불면증 및 얼굴의 변화는 상당히 강한 관계를 맺고 있다. 걱정, 연인과의 문제, 끝이 보이지 않는 일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보기 흉한 눈 밑 지방이 생기게 만들 수 있다. 이는 피부와 눈이 나이 들고 피곤해 보이게 만들며, 수분저류와 같은 확실한 문제를 드러낸다.

2.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긴장은 피부에 적절한 수분이 공급되는 것을 막는다. 제대로 통제되지 않으면, 물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줄어드는 대신 커피나 탄산음료를 더 마시게 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주된 문제는 몸이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건강한 양의 물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3. 여드름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스트레스가 여드름, 건선, 습진 및 기타 피부 질환과 많은 관련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코르티솔의 분비는 여드름 확산과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여, 얼굴과 신체 기타 부위의 변화를 일으킨다.

스트레스는 피부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 미생물총에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4. 발진 및 두드러기

발진 및 두드러기는 부조화로 알려진 장내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는 유해 박테리아가 장을 덮쳐 건강을 보호하는 건강한 미생물의 기능을 방해할 때 나타난다.

5. 과도한 탈모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과도한 탈모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노출되는 것으로 인한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

모낭의 성장을 방해하고 약해지게 만들어 탈모를 야기한다.

6. 조기 주름

삶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고혈압, 체중 증가, 콜라겐 손실 등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게 만드는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된다.

콜라겐 손실은 피부가 탄력을 잃게 만들어 얼굴, 목 또는 손과 같은 부위에 조기 주름을 일으킨다.

7. 흰머리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모발에도 스트레스로 인한 조기 노화가 나타날 수 있다. 유전적으로 조기 흰머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면, 스트레스가 멜라닌의 생성을 더 줄여 새치나 흰머리 수를 쉽게 늘릴 수 있다.

비오틴, 단백질, 비타민 E의 섭취를 늘리는 것으로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 건강하고 젊어보이는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다.

8. 손톱 세로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것은 꽤 흔하게 발생한다.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 및 영양 결핍 모두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큐티클에서부터 손톱 끝까지 확산된다면, 이는 스트레스가 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이다.

9. 손 물집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10가지 악영향

물집은 종종 손에 나타날 수 있으며, 곰팡이균 감염이나 이와 비슷한 것으로 오인될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로 이는 한포진으로 알려진 외적 질환으로, 장기적인 스트레스와 연관성이 높다.

10. 피부 위험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는 건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 요인과 감염에 더 쉽게 영향을 받는다. 제대로 조절하지 않으면 나이가 더 들어보이게 하는 곰팡이균, 피부 반점 및 기타 잡티가 생길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보다시피 스트레스는 단순한 감정 상태를 훨씬 넘어서는 것이다.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다.

비록 이러한 영향을 줄이거나 되돌려주는 화장품이 있기는 하지만, 계속 발생되지 않도록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외모에 미치는 영향에 잘 대처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