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

태극권과 요가는 노인들에게 좋은 운동이다. 균형감과 유연성을 키울 수 있다. 
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

마지막 업데이트: 06 3월, 2019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문제가 있어도 운동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노인들도 저강도 운동을 하면 건강에 좋다. 운동을 하면 훨씬 더 건강하게 나이들 수 있다. 매일 운동을 하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을 소개한다.

노인들에게 좋은 운동

부상당할 위험이 적은 운동이 있다. 나이가 들면 부상당할 확률이 커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노인들은 부상 위험이 적은 운동을 하는 게 좋다.

1. 유산소 운동

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

유산소 운동은 보통 저강도 운동이며, 노인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도 따로 있다. 물론 몇몇의 노인들은 고강도 운동을 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노인들이 더 많을 것이다.

유산소 운동이라하면 에어로빅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재밌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여러 가지 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 사이클링
  • 걷기나 조깅 (밖에서 해도 되고 러닝머신으로)
  • 에어로빅 수업 (노인을 위한 수업)
  • 워터 에어로빅 

보통 이런 운동은 그룹으로 수업을 한다. 더 재미있고 유익하다. 자식들이 다 커서 떠났거나 가족들이 멀리사는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외롭게 지내는 노인들이 많을 수 있는데, 이런 노인들에게 더 좋다. 그룹 수업에서 친구들을 사귀고 더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

2. 요가 또는 태극권

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 요가나 태극권 

요가 또는 태극권은 노인들에게 좋은 운동이다. 그렇게 힘들지도 않다. 지금부터 요가와 태극권의 긍정적인 면을 소개한다.

요가는 운동과 명상이 결합된 것으로 유연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몸을 탄력있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부상당할 위험도 아주 낮다. 반면 태극권은 명상이 포함된 무술이다. 이 운동은 힘을 키우고 유연성과 균형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은 운동이다.

이 두 가지 운동에는 명상이 포함된다. 노인들은 명상을 하면서 현재에 집중할 수 있고 인식과 행복을 키울 수 있다. 노인들 정신 건강에 정말 좋은 운동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요가의 심리적 효과

3. 수영

물에서 하는 에어로빅 외에 다른 저강도 운동은 바로 수영이다. 노인들이 하기에 적절하고 유익하다.

수영은 몸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이다. 몸을 튼튼하게 하고 탄력 있게 해준다. 또 부상당할 위험은 정말 적다. 그래서 부상을 당했거나 자주 다치는 사람들이 하기에도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수영은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들에게도 좋은 운동이다. 물속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안녕을 증진시켜준다.

4. 춤

노인들에게 좋은 4가지 운동 춤 

춤도 노인들에게 정말 좋은 운동이다. 춤은 운동으로 여겨지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줌바나 전통 무용 등 여러 가지 수업이 있다.

노인들은 춤을 추면서 몸을 움직이고, 몸을 탄력 있게 만들며 균형감을 향상시킨다. 다른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하는 운동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 글에서는 노인들에게 좋은 몇 가지 운동을 소개했다. 운동을 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더 건강하게, 더 행복하게 늙어갈 수 있다. 운동은 누구나에게나 일상생활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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