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는 우리에게 친숙한 식자재로 많은 별미에 쓰이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친숙한 양파의 잘 알려지지 않은 효능 8가지를 알아보도록 한다.
양파는 7,000년 넘게 인류 식생활의 일부가 되어 왔으며, 아주 오랫동안 음식 맛을 좋게 하는 식자재로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양파가 건강에도 아주 좋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먼저 양파는 비타민 C, B6, B1, K, H 등 비타민의 뛰어난 원천이며, 엽산, 섬유질, 황, 플라보노이드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타 무기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 크롬
- 마그네슘
- 칼륨
- 인
- 칼슘
양파의 건강한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마 놀랄 것이다!
1. 양파의 잘 알려지지 않은 효능: 혈전 생성 방지
양파는 플라보노이드와 뛰어난 항응고제인 퀘세틴을 함유하고 있는 그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콜레스테롤의 균형
- 소염 작용
- 항산화 작용
- 알레르기 해소
- 심장 건강 증진
- 소화계 보호
- 혈전 생성 방지
2. 유해 콜레스테롤 감소 및 유익한 콜레스테롤 증가
앞서 언급했듯 퀘세틴은 혈전 생성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균형도 조절한다.
또한 ‘유해’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동시에 ‘유익 콜레스테롤’을 증가한다는 점은 이미 증명되었다.
게다가 양파의 항산화제는 심장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참고하면 좋을 글: 알러지를 완화하는 7가지 천연 항히스타민제
3. 종양의 증식 저해
양파의 항산화제는 종양 발생을 막는 효과가 있다. 양파에 함유된 많은 항산화제는 암세포 증식을 방지할 수 있다.
양파가 대장암, 위암, 전립선암, 위암 등과 같은 특정 암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4. 기분 상승 및 숙면 효과
양파에는 뇌로의 혈류를 늘려 뇌에 산소와 영양소를 더 많이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뛰어난 성분인 엽산이 풍부하다.
양파는 뇌에서의 세로토닌 및 도파민 생성도 돕는데, 이들은 “기분이 좋아지는” 호르몬이다. 이것은 기분이 더 나아지게 할 수 있게 해, 수면 및 식욕을 개선한다.
5. 피부와 모발 건강 증진
양파에 함유된 비타민은 콜라겐의 생성을 도와서 피부와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콜라겐은 세포 재생, 유연함, 수분보충을 도우며, 피부를 매끄럽고 빛나게 만들어 준다.
그뿐만 아니라 콜라겐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두껍고, 윤기 나게 만든다.
6. 독소 제거
양파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독소 제거를 돕는다.
양파는 납, 카드뮴, 비소와 같은 중금속을 간을 통해 배출한다.
간에 이런 독소가 쌓이면, 해독 식품을 식단에 더함으로써 피할 수 있는 질병들을 야기할 수 있다.
양파는 이를 위해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7. 대장 건강 유지
양파는 대장암 예방은 물론 대장의 전반적인 건강을 책임진다.
양파의 섬유질은 장내 유익 박테리아의 증식을 도우며, 설사를 방지한다.
게다가 장 안에서 아주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궤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대장을 해독하는 4가지 주스
8. 혈당 수치 조절
본인이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주변에 당뇨 환자가 있다면 아주 좋은 소식일 것이다.
양파에 있는 무기질 중 하나인 크롬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황은 인슐린 생성을 촉진해서 일반 사람들은 물론 당뇨 환자에게 양파는 큰 도움을 준다.
양파는 거의 무한한 효능이 있다. 하지만 다른 채소처럼 양파도 익히면 효능 일부가 손실되므로 생으로 먹을 때 가장 효과가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위가 예민하다면 양파를 먹고 속 쓰림이나 부글거림이 생길 수 있으니 양파를 과하게 먹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