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양파 요법

05 11월, 2018
양파의 성분들이 호흡기 감염증 해소에 완벽하기는 하지만, 다른 천연 재료들과 결합하면 거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양파는 호흡기 질환을 해결하고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천연 식품이다.

양파는 항산화, 소염, 항생 성분이 풍부하다. 이 때문에 기도를 공격하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막는 데 도움이 되는 채소이다. 거담 작용은 물론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코막힘을 완화하고 인후통 및 가래를 해소하는 데도 좋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약물과 달리 부작용이 없다는 점이다. 또 양파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다른 재료들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양파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기침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자연 요법을 따라 해 보자.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양파 요법

양파와 꿀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양파 요법

양파의 영양분을 꿀의 항생 성분과 결합하면, 강력한 천연 시럽을 얻을 수 있다. 이 시럽은 기침을 완화하고 가래를 해소한다.

양파와 꿀은 기도의 자극을 완화한다. 또한 몸에 축적된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재료

  • 양파 1개
  • 꿀 1/2컵

만드는 방법

  • 양파를 잘게 다진 다음 유리병에 넣는다.
  • 양파가 완전히 잠기도록 꿀을 넣는다.
  • 뚜껑을 닫고,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12시간 동안 둔다.

사용 방법

  • 아침에 시럽 한 숟갈을 먹는다. 하루에 2-3번씩 섭취해 보자.
  • 기침이 안 날 때까지 매일 먹는 것이 좋다.

양파 마늘 차

양파와 마늘을 넣은 뜨거운 차는 인후 자극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기침과 함께 나오는 가래에도 좋다.

양파 마늘 차의 무기질과 비타민은 면역력을 강화하며, 호흡기를 공격하는 세균에 대한 신체 방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양파 1/2개
  • 마늘 1쪽
  • 물 2컵

만드는 방법

  • 양파와 마늘을 다진다. 물을 넣은 냄비에 넣고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다음 2-3분간 끓인다.
  • 불을 끈 다음, 마실 수 있는 정도의 온도로 식을 때까지 실온에 둔다.
  • 차를 걸러낸 뒤 마셔준다.

참고 글 : 양파, 마늘, 레몬: 세 가지 슈퍼푸드

양파 마늘 당근 주스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양파 요법

양파가 들어간 이 주스는 비타민, 무기질 및 기타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기침 및 호흡기 감염을 해소한다.

또한 거담 및 소염 작용을 한다. 따라서 가래 및 목을 막히게 만드는 물질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해준다. 

재료

  • 중간 크기의 양파 1개
  • 마늘 1쪽
  • 샐러리 2줄기
  • 중간 크기의 당근 1개
  • 물 3컵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씻어서 껍질을 벗긴 다음,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 믹서기에 모든 재료를 넣고 물을 넣는다.
  • 덩어리가 사라질 때까지 몇 분간 갈아준다.

마시는 방법

  • 아침 식사로 한 잔, 오후 중반에 한 잔, 자기 전에 한 잔씩 마신다.
  • 기침이 멈출 때까지 매일 마신다.
  • 예방 차원에서 일주일에 2-3번씩 마셔도 된다.

참고 글 : 감기를 예방하는 4가지 수프

양파 레몬즙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양파 요법

양파 레몬즙은 천연 항생제 및 거담제로, 기침을 유발하는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몬즙이 들어가는 이유는 영양가를 높이고 면역계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재료

  • 양파 1/2개
  • 레몬 1/2개의 즙

만드는 방법

  • 먼저 양파를 반으로 자른 다음 착즙기에 넣는다.
  • 즙이 나오면 레몬 반개의 즙과 함께 섞어준다.

마시는 방법

  • 아침 식사로 양파 레몬즙을 2-3숟갈 정도 마셔준다. 원한다면, 동일한 양을 오후에도 마셔도 된다.
  • 기침이 사라질 때까지 매일 마신다.

기침을 자주 하는가? 호흡기 감염증이 있는가?

양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이 글에서 소개한 기침을 자연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자.

  • Zhou, X., Yu, G., & Wu, F. (2011). Effects of intercropping cucumber with onion or garlic on soil enzyme activities, microbial communities and cucumber yield. European Journal of Soil Biology. https://doi.org/10.1016/j.ejsobi.2011.07.001
  • Nithya, A., & Babu, S. (2017). Prevalence of plant beneficial and human pathogenic bacteria isolated from salad vegetables in India. BMC Microbiology. https://doi.org/10.1186/s12866-017-0974-x
  • Roldán, E., Sánchez-Moreno, C., de Ancos, B., & Cano, M. P. (2008). Characterisation of onion (Allium cepa L.) by-products as food ingredients with antioxidant and antibrowning properties.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7.11.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