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섭취를 끊으면 나타나는 7가지 변화

11월 17, 2018
설탕이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고 있는가? 이 글을 통해 설탕이 왜 몸에 해로운지 자세히 알아보자!

설탕이 건강에 해롭고, 중독성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설탕 섭취를 줄이지 않으면 알코올을 섭취해서 간을 손상하는 만큼 췌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설탕 섭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비만
  • 당뇨병
  • 두통
  • 심장 문제 
  • 크로뮴 결핍
  • 치아 문제
  • 면역체계 억제

이러한 악영향을 알고도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끊는 일은 금연이나 금주만큼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조금씩 줄여가는 것이 가장 좋다.

먼저 일주일간 탄산음료를 끊고, 그다음 주에는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를 전부 끊는 식으로 차근차근 줄여가는 것이다.

다음에서 소개할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끊으면 좋은 점들을 반드시 숙지해보자.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끊으면 좋은 점

1. 심장 건강 개선

설탕 섭취를 심장

과도한 설탕 섭취는 고혈압이나 부정맥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끊으면 심혈관 건강이 더는 위협받지 않으며 영양실조 또한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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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당뇨 예방

설탕 섭취를 줄이면 당뇨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무설탕 탄산음료를 섭취한다고 해서 설탕 섭취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만 한다. ‘무설탕’이라는 용어는 단지 수크랄로스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음료에는 다른 감미료 및 화학 물질이 잔뜩 들어가 있다.

가장 건강한 식사법은 물을 마시고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다. 

3. 기분 개선

설탕 섭취를 기분

설탕 섭취를 끊는 또 다른 이점은 기분이 훨씬 더 나아진다는 점이다. 평소 식단에 탄산음료 한 캔을 추가하면 우울하거나 불안한 상태가 촉진되거나 심해질 수 있다.

과자, 설탕이 들어간 음료, 가공육 및 정제 탄수화물과 같은 제품은 탄산음료와 동일한 영향을 미친다.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설탕이 위장과 두뇌 사이의 연결을  끊기 때문이다.

설탕이 풍부한 음식을 계속 끊임없이 섭취하면 우울증 및 불안의 악순환을 초래한다. 그러므로 건강한 대체품을 찾고 필요한 경우에는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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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면의 질 개선

양질의 수면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피부 결을 개선하며 세포를 재생하는 데 필수다.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매일 8시간~9시간의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바뀌면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니 수면의 질과 에너지 보충 두 가지 측면을 생각한다면 설탕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다.

신체가 완벽한 수면 주기를 실행하지 못하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일찍 일어나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발생한다. 

  • 눈 밑 지방
  •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는 에너지
  • 과도한 양의 체지방 축적
  • 피로가 더욱 분명해지고 조기 노화가 옴

5. 기억력 향상

설탕 섭취를 기억력

물건을 어디 뒀는지 자주 잊어버리는가? 해야할 모든 일을 기억하려고 애쓰는가? 만약 그렇다면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끊어야 한다.

설탕은 인지 능력에 영향을 끼치며 대사 증후군을 유발한다. 대사 증후군은 비만의 원인이면서 뇌 기능에도 영향을 준다.

기억력 개선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 운동을 하면 설탕이 공급한 에너지를 태우고 뇌도 올바르게 작동할 준비가 된다. 머지않아 기억력이 개선된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6. 동안 효과

설탕은 피지 생성을 높여서 탈수를 일으키므로 설탕을 끊으면 젊음을 회복할 수 있다. 식단에서 설탕을 빼고 1주일만 견뎌도 다음과 같은 효과를 경험할 것이다.

  • 피부 톤이 개선된다. 
  • 피지 생성이 줄어들거나 사라진다.
  • 피부가 더 촉촉해지고 부드러워진다.
  • 주름이 펴진다.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한다면 피부는 훨씬 더 촉촉해질 것이다. 꿀이 들어간 얼굴 또는 전신 팩을 하면 더욱 피부를 촉촉하게 가꿀 수 있다.

7. 활력 증진

설탕 섭취를 활력

설탕은 에너지 소비를 최대로 하며 느껴지는 피로감 또는 몸이 무거운 느낌을 초래한다. 매일 설탕을 섭취하면 음식물 대사 작용에 문제가 생겨서 식품을 통한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된다.

피로감과 몸이 무거운 느낌을 경험하지 않고 싶다면, 설탕을 줄이거나 식단에서 완전히 배제한다. 일주일간 설탕을 섭취하지 않으면 매일 더 큰 힘을 얻고 전반적인 수행 능력 또한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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