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기능을 향상하는 12가지 식품

20 10월, 2018
간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식단에 특정한 식품을 더하고 흡연이나 음주와 같은 위험한 습관을 버리는 것 정도로 간단할 수 있다. 다음의 건강에 좋은 식품들을 한번 시도해 보자!

이 글에서는 간 기능을 향상하는 최고의 식품들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간은 몸에서 두 번째로 큰 장기이며, 건강 및 생명이 간에 달려 있다.

몸은 간을 통해 독소를 제거하며, 혈액을 여과하고, 해로운 물질들이 몸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는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간의 중요성

간의 중요성

당신은 간을 과소평가하고, 폐, 위, 심장과 같은 그저 “다른 장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간의 역할은 혈액을 끌어올리거나 산소를 공급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간은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힘든 일을 맡는다.

이것은 몸이 간 덕분에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다는 의미이다. 문제는 간에 과부하가 걸렸을 때이다. 간이 노폐물을 너무 많이 배출하면, 포화가 되며 기능을 더는 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다양한 질병 및 증상을 일으킨다.

간은 몸을 해독하고 섭취한 식품에서의 지방과 단백질의 대사를 하는 담즙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몸이 자신을 정화하지 못하거나 영양소를 흡수할 수 없게 된다.

눈, 뇌, 심장, 신장은 간 기능에 의존하고 있다. 혈액은 술과 약물을 제거해야 한다.

간은 상태가 좋지 않은 적혈구를 파괴하고, 헤모글로빈과 인슐린을 분해하며, 비타민 및 무기질을 저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 간이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고 부르는 이유를 알게 되었을 것이다.

간 기능을 향상하는 식품

건강한 식생활을 하는 것은 간이 더 작게 일하고 독소 제거 및 지방 대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간이 약하거나 아플 때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두통
  • 체중 증가
  • 입 냄새
  • 피로
  • 알레르기
  • 식품 알레르기

이런 문제들을 피하고자 섭취를 권장하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마늘

마늘

마늘은 몸에 여러 가지로 좋다. 몇 가지를 꼽자면, 마늘에는 간의 효소를 활성화하고 독소 제거 과정을 촉진하는 황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또한 간을 보호하고 해독을 돕는 영양소인 알리신과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마늘의 항응고 특성과 건강상 이점

자몽

자몽은 비타민 C와 항산화제의 중요한 원천이며, 이 두 가지는 간을 청소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다.

이 과일은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고 간의 기능을 돕는데, 이것은 간이 지방을 저장하는 대신 연소시키는 것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렌틸콩

렌틸콩은 아르기닌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향상하는 가장 좋은 콩 종류 중 하나이다.

이 성분은 혼란스러움과 피로와 같은 신경성 문제를 일으키는 독성이 있는 암모니아의 제거를 돕는다.

배춧과 채소

이 채소 군은 브로콜리, 케일, 방울양배추, 적양배추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독소를 중화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간 해독을 위한 강력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흡연자들은 담배 연기에 있는 나이트로사민을 제거하기 위해 이런 채소들을 먹을 것을 권유받는다.

녹차

녹차

녹차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차는 간에 쌓여있는 지방을 제거해, 간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살을 빼고 독소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고 싶다면 녹차가 완벽하다.

토마토

토마토는 맛이 있고 수분을 보충하는 것에 더해, 글루타싸이온으로 불리는 강력한 간 정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토마토는 피부, 유방, 폐, 간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리코펜도 공급한다.

잎채소

루꼴라, 시금치, 근대는 없이 살 수 없는 채소들이다.

이들은 간에 해를 끼치는 중금속의 영향을 중화하는 아주 좋은 ‘정화제’이다. 이들은 담즙의 생성을 촉진하고, 살충제 및 제초제를 제거한다.

기타 덜 일반적인 잎채소들에는 겨자잎, 비트잎, 벨기에산 엔다이브 등이 있다.

레몬

이 과일은 건강에 수많은 효능이 있으므로, 항상 집에 보관해야 한다. 이것의 초강력 효능 중에는 간을 정화하고 해독을 촉진하는 역할도 있다.

게다가 레몬을 끓인 물에 넣어서 공복에 마시면 담즙 생성 및 장운동을 촉진하고, 위와 대장을 청소한다.

아보카도

이 맛있는 과일은 섭취한 식품에서 나오는 독소의 과부하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것을 돕는다.

아보카도를 일주일에 한 개씩 먹으면 간이 손상되었을 때 치유할 수 있다. 마요네즈를 대체해서 먹거나 애피타이저로 먹어보자.

강황

강황

강황은 독특한 풍미와 향을 갖고 있다. 이것은 해독을 돕고 발암 세포에 대처하기 때문에, 간이 최고로 좋아하는 것이다.

이것을 샐러드, 파스타, 혹은 수프에 넣어서 먹자.

추천하는 글: 강황 주스의 효능

호두

이 견과류는 아르기닌, 글루타싸이온, 오메가3 지방산 (좋은 지방)을 적절하게 함유하고 있다.

호두는 암모니아로 인한 문제로부터 간을 해독하고,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며, 간 기능을 향상한다.

비트

비트는 강력한 혈액 정화제이며, 식품이나 공기를 통해 몸에 들어오는 중금속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다.

비트와 당근은 베타카로틴과 플라보노이드 및 기타 치유 작용을 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둘 다 생으로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이 채소의 효능을 두 배로 얻을 수 있다.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가능한 한 빨리 이런 위대한 식품들을 식단에 넣어 보자!

  • Morisco, F., Vitaglione, P., Amoruso, D., Russo, B., Fogliano, V., & Caporaso, N. (2008). Foods and liver health. Molecular Aspects of Medicine. https://doi.org/10.1016/j.mam.2007.09.003
  • InformedHealth.org [Internet]. Cologne, Germany: Institute for Quality and Efficiency in Health Care (IQWiG); 2006-. How does the liver work? 2009 Sep 17 [Updated 2016 Aug 22].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279393/
  • Soleimani D, Paknahad Z, Askari G, Iraj B, Feizi A. Effect of garlic powder consumption on body composition in patients with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Adv Biomed Res. 2016;5:2. Published 2016 Jan 27. doi:10.4103/2277-9175.174962
  • Madrigal-Santillán, E., Madrigal-Bujaidar, E., Álvarez-González, I., Sumaya-Martínez, M. T., Gutiérrez-Salinas, J., Bautista, M., … Morales-González, J. A. (2014). Review of natural products with hepatoprotective effects.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3748/wjg.v20.i40.14787
  • Ozsoy Y, Coskun T, Yavuz K, Ozbilgin K, Var A, Ozyurt B. The effects of L-arginine on liver damage in experimental acute cholestasis an immunohistochemical study [published correction appears in HPB Surg. 2013;2013:492846. Ozsoy, Mustafa [removed]; Namlı, Kemal [corrected to Ozbilgin, Kemal]]. HPB Surg. 2011;2011:306069. doi:10.1155/2011/306069
  • Yoshida, K., Ushida, Y., Ishijima, T., Suganuma, H., Inakuma, T., Yajima, N., … Nakai, Y. (2015). Broccoli sprout extract induces detoxification-related gene expression and attenuates acute liver injury.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3748/wjg.v21.i35.10091
  • Jiang W, Guo MH, Hai X. Hepatoprotective and antioxidant effects of lycopene on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in rat. World J Gastroenterol. 2016;22(46):10180–10188. doi:10.3748/wjg.v22.i46.10180
  • Farzaei MH, Zobeiri M, Parvizi F, et al. Curcumin in Liver Diseases: A Systematic Review of the Cellular Mechanisms of Oxidative Stress and Clinical Perspective. Nutrients. 2018;10(7):855. Published 2018 Jul 1. doi:10.3390/nu10070855
  • Clifford, T., Howatson, G., West, D. J., & Stevenson, E. J. (2015). The potential benefits of red beetroot supplementation in health and disease. Nutrients. https://doi.org/10.3390/nu704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