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 7가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은 좋은 삶의 질을 누리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병원에 가는 것이 두렵거나 자신을 잘 돌보지 않거나, 어느 쪽이든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나 증상을 무시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마침내 병원에 방문하기로 마음을 먹었을 때, 이미 치료를 하기에 너무 늦어 버렸으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만이 남게 될 수도 있다.
현명한 생명체인 우리 몸은 특정한 경고 신호를 통해 몸의 이상을 나타낼 수 있다.
물론 여러분이 건강에 광적으로 집착하거나 건강염려증 환자로 변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몸의 이상을 나타내는 경고 신호나 증상을 알아두는 것은 나쁘지 않다.
더 읽어보기: 영양분 결핍을 걱정하지 않고 육류 섭취를 끊는 9가지 방법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 7가지
1. 체중 변화
사람들은 대개 살을 빼거나 유지하기 위해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최근 빠르게 살이 찌거나 빠지고 있다면 주의를 요하는 경고이다.
이유를 모른 채 체중이 매우 줄었다면 신체에 무언가가 잘못되고 있다는 증상일 수 있다. 이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2. 소변의 변화
몸은 소변을 통해 독소를 빼내기 때문에, 소변의 변화는 신체의 기능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다. 소변 색의 변화가 있거나 악취가 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혹시 모르고 있었다면 소변은 연한 노란 빛을 띄고 심하지 않는 정도의 냄새가 나는 것이 정상이다. 어떠한 변화를 발견했다면 병원에 빨리 방문하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하는 것 또한 정상적인 현상은 아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가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신장 문제는 식단과 생활 습관에 적당한 변화를 주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작은 문제가 큰 문제(신장 결석) 로 이어질 수 있다.
3. 대변의 변화
우리 몸이 정기적으로 배변 활동을 해야 정상이다. 비록 즐거운 주제는 아니지만 대변의 색상, 질감, 빈도수에 관하여 관찰을 해야 한다.
배변 활동의 변화는 신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주는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소화기 건강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이 문제를 무시하지 말자.
4. 외모의 변화
피부 변화와 같은 문제는 미적인 문제로 넘기기 때문에 일부 변화는 간과하기가 쉽다. 피부는 몸의 내부를 보호하지만 체내의 문제가 있음을 알려줄 수도 있다.
- 피부의 변화가 발생하면(건조함, 반점, 붉어짐, 발진, 자극, 알레르기, 습진 등) 그 원인을 알아내야 한다.
- 손톱, 모발 및 입술 또한 관찰해야 한다. 이상 증세는 특정 영양분, 비타민, 무기질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5. 전반적인 불편함
뚜렷한 원인없이 통증, 두통 또는 설사 및 메스꺼움과 같은 소화 문제가 발생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자. 예를 들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어지러움증과 심한 두통은 신경 문제의 징후일 수 있다.
6. 피로 또는 수면 장애
피곤하거나 신체가 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수면 장애가 있으며, 자기 전보다 일어난 후가 더 피곤하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우울증, 만성 피로 및 빈혈증과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는 종종 일반적인 피로감으로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더 읽어보기: 피곤한 이유 7가지
7. 아물지 않는 상처
피부는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갖고 있다. 상처가 생기거나 무언가에 베였다면 빠르게 치유되어야 한다. 너무 오래 걸린다면 면역체계나 응고 기능 등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징후이다.
신체를 제대로 이해하고, 몸의 이상을 알려주는 경고를 알아듣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몸의 변화나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ycock RD, Kass DA. Abnormal urine color. South Med J. 2012 Jan;105(1):43-7.
- Bosch X, Monclús E, Escoda O, Guerra-García M, Moreno P, Guasch N, López-Soto A. Unintentional weight loss: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outcomes in a prospective cohort of 2677 patients. PLoS One. 2017 Apr 7;12(4):e0175125.
- Bonté F, Girard D, Archambault JC, Desmoulière A. Skin Changes During Ageing. Subcell Biochem. 2019;91:249-280.
- Guo S, Dipietro LA. Factors affecting wound healing. J Dent Res. 2010 Mar;89(3):219-29.
- Perrier ET, Johnson EC, McKenzie AL, Ellis LA, Armstrong LE. Urine colour change as an indicator of change in daily water intake: a quantitative analysis. Eur J Nutr. 2016 Aug;55(5):1943-9.
- Walter FM, Humphrys E, Tso S, Johnson M, Cohn S. Patient understanding of moles and skin cancer, and factors influencing presentation in primary care: a qualitative study. BMC Fam Pract. 2010 Aug 31;1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