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이유 7가지

· 6월 7, 2018
평소에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면 늦게까지 자도 피곤하다는 것 알고 있었는지? 자야 할 만큼 자고, 운동을 하면 에너지가 증가할 것이다. 

가끔 피곤한거야 당연히 그럴 수 있다. 그리고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은 정말 많다. 하지만 가끔이 아니라 계속 피곤하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뭐가 잘못되었는지 알아내 해결책을 찾아보아야 한다. 그래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피곤한 이유 7가지를 알아보자.

피곤한 이유 7가지

1. 피곤한 이유 – 너무 늦게 일어나기

피곤한 이유 7가지

보통 늦게까지 자면 더 많이 휴식했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 더 편안하고 차분하게 하루를 보낸다. 

2009년 독일 라이프치이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는 가장 에너지가 많고, 열정적인 사람들은 일찍 일어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이와 비슷하게 러시아 과학원의 분자 생물학 및 생물 물리학 연구소의 연구(성격 및 개인 차이로 발간)는 생물학적 시계의 역동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에너지가 가장 많은 시간이 언제인지 알아내 그 시간을 가장 활동적으로 보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올빼미형인지, 아침형 인간인지 이렇게 자신의 유형을 알아내는 것을 “크로노타입”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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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곤한 이유 – 영양분 부족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반면 단백질을 잘 챙겨먹지 않으면 정말 피곤해질 수 있다. 탄수화물 음식은 보통 맛있고, 빠른 시간 내에 에너지를 주지만 체내에서 이것을 당분으로 분해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가 올라간다.

그렇게 되면 췌장은 혈당치를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을 생성해야 하게 된다. 혈당이 올라갔다 내려갔다하면 우리 몸은 항상성을 갖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는 에너지를 많이 쓰게 된다는 뜻이다.

그래서 단것이나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계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3. 피곤한 이유 – 앉아서 생활하는 정도 

피곤한 이유 7가지

아무것도 안 하는 것도 만성 피로의 주범이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다.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일을 하거나 집 근처에 뭐를 사러 갈 때도 운전을 해서 가면 피곤해지는 이유가 여기있다.

그리고 그 반대로 유산소 운동 (야외 활동 포함)이나 저강도 운동을 하면 행복 호르몬 생성이 증가하고, 더 숙면할 수 있게 된다. 전반적인 건강 상태도 좋아진다. 처음에는 좀 피곤할 수도 있겠지만, 꾸준히 운동하면 피로가 줄어들고 저항력이 생길 것이다. 

4. 피곤한 이유 – 햇볕을 많이 받지 않는 것

우리 몸은 햇볕을 필요로 한다. 아침 일찍과 오후 늦게 밖에 나가서 햇볕을 쬐면 우리 몸은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 D 을 생성한다. 또 동시에 햇볕은 건강에도 좋다. 햇볕을 받으면 더 숙면할 수 있게도 된다.

5. 피곤한 이유 – 숙면을 취하지 못함 

피곤한 이유 7가지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해도 피곤하다. 성인의 경우, 깨지 않고 7 – 8시간 정도 자는 게 가장 좋다. 그래야 우리 뇌와 신체 장기가 기능할 수 있다.

6. 피곤한 이유 – 미네랄 및 비타민 결핍

우리 몸이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미세 영양소, 미네랄, 비타민이 필요하다. 이런 영양분이 결핍되어도 피곤해지고, 어지러워 질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심각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균형 잡힌 음식으로 식사하고, 매일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는게 좋다. 염화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도 챙겨 먹으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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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곤한 이유 – 스트레스 

피곤한 이유 7가지

어떻게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면 처지기 마련이다. 어떤 문제나 상황이 계속 반복되면 지칠 수 밖에 없다. 아픈 가족을 계속 돌보고 있다면, 내던져진 수건 같은 느낌도 들 것이다.

이런 경우, 그냥 휴식하는게 좋다. 그리고 어떻게 통제할 수 없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게 바람직하다. 그래야 감정적 긴장이 좀 줄어들 것이다. 또 회사에서 정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만성 피로가 생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스스로를 위해 뭔가를 하고, 잠시 휴식을 취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