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은 별거 아닌 듯 보이지만, 의외로 하지불안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 질환은 주로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움직이게 되면서 수면에 장애를 일으키며, 윌리스-엡박(Willis-Ekbom) 장애라고도 불린다.
기본적으로 신경학적인 문제이며 팔다리, 특히 다리에 경련이 생기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생기는 게 특징이다.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보통 일어나서 좀 걸으면 이 불편은 사라진다. 하지만 의자에 앉거나 소파에 기대거나 누워 잠을 자면 또 이런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
지금 우리가 만성적인 신경 장애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유전 때문에 이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고 알려졌지만, 신부전, 비타민 결핍증, 임신, 특정 약물의 부작용 등 다른 질병으로 인해 이 장애를 겪는 사람들도 있다.
보통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를 한다. 다각적인 방법이 적용된다. 특정한 약물을 처방하는데, 도파민 작용제, 항경련제나 아편 유사 제제 등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 이 글에서는 약을 먹는 방법 외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는 다른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1. 공기 압축기 사용하기

공기 압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라는 점에 유의하자.
공기 압축을 하면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해 어혈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 질병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가 팔다리에 산소가 부족해서이다. 이 도구 덕분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데, 마치 운동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꽤 효과가 좋기 때문에 사용해볼 만하다. 잠자기 전에 30∼45분 정도 사용하면 충분하다.
이 도구는 정형외과 센터나 약국에서 살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다리의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
2. 비타민과 무기질 챙겨 먹기
하지불안증후군이 있을 때 병원에 가면 의사가 검사를 해보라고 할 것이다. 철분이나 비타민 D 같은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이 증후군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신경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잘 챙겨 먹어야 한다.
- 마그네슘
- 비타민 D, C, E
- 철분
3. 운동하기
너무 심하지 않게, 지치지 않을 만큼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액에 산소를 공급할 수 있다. 폐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고 심혈관계를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매일 다음과 같은 운동을 해 보자.
- 30분 동안 걷기
- 수용
- 사이클링
- 춤추기
- 줌바
- 에어로빅
- 테니스
이 글도 읽어보자 : 지방을 태우는 15분 운동
4. 이완 및 스트레칭 효과가 있는 요가 하기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요가는 몸과 마음에 좋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되며 마음도 차분해져 숙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요가는 하지불안증후군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요가가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스트레칭하면 혈액 순환이 잘 되고, 근육도 단련된다.
- 호흡하며 운동하기 때문에 몸에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할 수 있다.
집에서 동영상을 보며 혼자 해도 되고 요가 수업에 가도 좋다. 요가 수업에 참석할 경우 강사가 어떤 자세가 좋은지 알려준다.
5. 발 감싸기

발바닥 특정 부위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압박 붕대가 나온다. 이 붕대를 사용하면 다리 혈액 순환을 촉진해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잠을 잘 때 붕대로 발을 감싸고 자는 게 가장 좋다.
6. 냉-온찜질
냉-온찜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많을 수 있다.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해서 효과가 덜하다고 해석할 수는 없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다. 차가운 찜질을 했다 뜨거운 찜질을 하면 혈액 순환을 촉진할 수 있고 밤에 더 심해지는 경련과 따끔거리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7. 하지불안증후군에 좋은 차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목적으로 차를 만들어 마시기 전에 꼭 의사와 먼저 상담하도록 하자.
치료 목적으로 먹는 약이 특정 약용 식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이런 차는 하루에 1∼2잔만 마시는 게 가장 좋다. 그냥 잠자기 전에 1잔만 마시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다음과 같은 차들이 하지불안증후군에 효과적이다.
- 세이지
- 발레이안 뿌리
- 린든 꽃
- 흰 산사나무
- 쇠뜨기
이 증후군은 만성 질환이긴 하지만, 제대로 치료하며 이 글에서 언급한 방법을 따라 해보면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hik, Y., Charlene, G., & Salas, R. (2010). Metodología, diagnóstico y terapéutica para el síndrome de piernas inquietas TT – Updating restless legs syndrome. Salud(i)Ciencia (Impresa). https://doi.org/10.2197/ipsjjip.19.153
- Diego GarciaBorreguero, I. C. (2017). Síndrome de las piernas inquietas. BMJ.
- Allen, R. P., Picchietti, D., Hening, W. A., Trenkwalder, C., Walters, A. S., Montplaisi, J., … Zucconi, M. (2003). Restless legs syndrome: Diagnostic criteria, special considerations, and epidemiology. A report from the restless legs syndrome diagnosis and epidemiology workshop at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leep Medicine. https://doi.org/10.1016/S1389-9457(03)00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