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이 빠지지 않는 6가지 이유

· 2월 20, 2018
뱃살이 잘 빠지지 않아 고민인가? 이 글에서 뱃살이 왜 잘 빠지지 않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많은 사람이 뱃살을 빼려는 이유는 단순히 더 예뻐지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복부에 지방이 많은 것이 보기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뱃살이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증표라는 점이다.

복부에 지방이 과하게 쌓이는 것은 심장병, 제2형 당뇨병, 인슐린 저항 등의 질병이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다. 

복부의 살은 쉽게 빠지지 않기 때문에 하룻밤 사이에 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뱃살이 빠지지 않는 6가지 이유

뱃살이 빠지지 않는 6가지 이유
1. 가공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함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운동을 하는데도 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도대체 뭐가 잘못 된 걸까? 왜 뱃살이 빠지지 않는 걸까?

  • 가공식품을 자주 먹는 것이 주요 원인일 수 있다.  흰 빵, 크래커, 감자 칩, 정체 설탕, 탄산음료, 단 것들 말이다.
  • 복부 지방은 염증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뱃살을  빼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 지방은 절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

지방은 절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

살을 빼려면 그 어떤 지방도 먹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게 믿으면서 오히려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불포화 지방이라고 부르는 건강한 지방에 관해 다른 글에서 여러 번 이야기한 바 있다. 불포화 지방은 소염 효과가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따라서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다음과 같은 식품을 잘 챙겨 먹자:

  •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 견과류
  • 해바라기 씨
  • 기름진 생선 (연어 같은)

더 읽어보기: 식단에 꼭 넣어야 할 건강한 지방 10가지는 무엇일까?

3.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을 수 있다

30분간 걷거나 수영하는 것, 춤을 추는 것이나 요가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이런 운동을 하는 것도 건강에 좋다. 하지만 복부, 골반, 허리 등의 “특정한 부위”는 제대로 운동 되지 않고 있을 수 있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좀 더 노력해야 한다. 복부 운동을 따로 해야 한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에 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지만, 사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요인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식사하고, 헬스장에 가서 트레이너가 가르쳐 주는 복부 운동도 열심히 한다.

하지만 그런데도 변화가 없다. 왜 그런 걸까? 

  •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신진대사를 변화시키고,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를 증가시킨다.
  •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면, 내장 지방이 증가하고 더 쉽게 혈액에 쌓이게 된다.

5. 충분히 자지 않는다

하루에 6시간 미만으로 자는 것은 건강, 삶, 심리적 웰빙에 해롭다.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두자. 

게다가 2∼3달간 지속적으로 하루에 5∼6시간 잔다면, 뱃살을 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살이 오히려 더 찌기 쉽다. 심지어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생긴다.

6. 원래 타고난 뱃살인가?

이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특정한 부위에 지방이 더 쉽게 쌓일 수도 있다.

  • 여성들은 얼굴, 가슴, 팔 등의 상반신이 더 가늘다. 하지만 복부와 엉덩이는 유난히 더 뚱뚱하다.
  • 유전적인 이유로 복부와 엉덩이 살은 빼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어렵다는 것이지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뱃살 빼는데 도움되는 5가지 의자 운동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팁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팁

탄탄한 복부는 만들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마음을 바꿔야 한다.

  • 매일 “살이 빠지고 있다”(나는 살을 뺄 거야,가 아니라) 라고 매일 말한다. 아니면 “노력해 얻은 결과가 너무 만족스럽다” (열심히 노력할 거야,가 아니라)

이런 표현은 현재와 원하는 결과를 강조하는 표현이다. 그냥 무시하거나 간과해서는 안 된다.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메모해두자. 지금부터 당장 노력해야 할 변화들이다.

  • 아침에 일어나면 미지근한 물에 레몬을 띄워 마시자. 그리고 낮에는 세이지 차를 마신다.
  • 수용성 섬유질을 챙겨 먹고, 정체 탄수화물 섭취는 줄인다. 그리고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 술을 마시지 말고, 트랜스 지방을 먹지 않는다. 단일 불포화 지방으로 대신하고, 단백질을 더 많이 챙겨 먹는다. 
  •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한다.
  • 매일 7∼9시간 동안 숙면한다. 
  • 연어나 정어리, 고등어, 청어 같은 생선을 챙겨 먹는다.
  • 장내 미생물을 관리해주는 프로바이오틱 식품을 먹는다.
  • 식단을 따르며 팁을 따라 해보자.

친구나 가족, 파트너 등 누군가와 같이 노력하면 동기 부여가 훨씬 더 잘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몇 주 혹은 한 달 만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리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를 염두에 두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