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이 빠지지 않는 6가지 이유

2월 20, 2018
뱃살이 잘 빠지지 않아 고민 중인가? 이 글에서 왜 잘 빠지지 않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뺄 수 있는지 소개한다! 

많은 사람들이 뱃살을 빼려는 이유는 단순히 더 예뻐지기 위해서가 아니다. 복부에 지방이 많은 것은 이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누구나 다 잘 알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뱃살이 건강하지 않다는 증표라는 점이다.

복부에 지방이 과하게 쌓이는 것은 심장병, 제2형 당뇨병, 인슐린 저항 등의 질병이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복부의 살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 하룻밤 사이에 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생활 습관을 개선시키며 꾸준하게 노력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뱃살 빼는 데 도움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뱃살이 빠지지 않는 6가지 이유

뱃살
1. 가공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함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을 수 있다. 운동을 하는데도 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뭐가 잘못 된걸까? 왜 뱃살이 빠지지 않는걸까?

  • 가공 식품을 먹고 있는게 주요 원인일 수 있다.  흰 빵, 크래커, 감자 칩, 정체 설탕, 탄산 음료, 단 것들 말이다.
  • 복부 지방은 염증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가공 식품을 많이 먹으면 뱃살 빼는 것은 훨씬 더 어려워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 지방은 절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

샐러드

살을 빼려면 그 어떤 지방도 먹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듯하다. 그렇게 믿으면서 오히려 뱃살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을 안 먹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불포화 지방이라고 부르는 건강한 지방에 관해서 다른 글에서 여러번 이야기한 바 있다. 불포화 지방은 소염 효과가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따라서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식품을 잘 챙겨먹자.

  •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 견과류
  • 해바라기 씨
  • 기름진 생선 (연어 같은)

3.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을 수 있다

30분간 걷거나 수영하는 것, 춤을 추는 것이나 요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이런 운동을 하는 것도 건강에 좋다. 하지만 복부, 골반, 허리 등 “특정한 부위”는 운동되지 않는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좀 더 노력해야 한다. 복부 운동을 따로 해야한다. 

4.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

스트레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지만, 사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요인이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단으로 식사하고, 헬스장에 가서 트레이너가 가르쳐 주는 복부 운동도 열심히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변화가 없다. 왜 그런걸까? 

  •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신진 대사를 변화시키고,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를 증가시켰다.
  • 혈액의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면, 내장 지방이 증가하고 더 쉽게 혈액에 쌓이게 되기 때문이다.

5. 충분히 자지 않는다

하루에 6시간 미만으로 자는 것은 건강, 삶, 심리적 웰빙에 해롭다.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두자. 

게다가 2-3달 간 지속적으로 하루에 5-6시간 잔다면, 뱃살을 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살이 오히려 더 찌기 쉽다. 심지어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생긴다.

7. 원래 타고난 뱃살인가?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특정한 부위에 지방이 더 쉽게 쌓이는 경향이 있다. 

  • 여성들은 상반신이 더 가늘다. 얼굴, 가슴, 팔 등. 하지만 복부와 엉덩이는 유난히 더 뚱뚱하다.
  • 유전적인 이유로 복부와 엉덩이 살은 빼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어렵다는 것이지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뱃살 빼는 데 도움되는 팁

밴드 운동

탄탄한 복부는 만들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생활 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마음을 바꿔야 한다.

  • 매일 “살이 빠지고 있다” (나는 살을 뺄거야,가 아니라) 라고 매일 말한다. 아니면 “노력해 얻은 것으로 인해 너무 만족스럽다” (열심히 노력할거야,가 아니라)

이런 표현은 현재와 원하는 결과를 강조하는 표현이다. 그냥 무시하거나 간과해서는 안된다.

뱃살 빼는 데 도움되는 팁을 메모해두자. 지금부터 당장 노력해야 할 변화들이다.

  • 아침에 일어나면 미지근한 물에 레몬을 띄워 마시자. 그리고 낮에는 세이지 차를 마신다.
  • 수용성 섬유질을 챙겨먹고, 정체 탄수화물 섭취는 줄인다. 그리고 끼니를 거르지 않는다.
  • 술을 마시지 말고, 트랜스 지방을 먹지 않는다. 단일 불포화 지방으로 대신하고, 단백질을 더 많이 챙겨 먹는다. 
  •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고,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한다.
  • 매일 7-9시간 동안 숙면한다. 
  • 연어나 정어리, 고등어, 청어 같은 생선을 챙겨 먹는다.
  • 장내 미생물을 관리해주는 프로바이오틱 식품을 먹는다.
  • 식단을 따르며 팁을 따라해보자.

친구나 가족, 파트너 등 누군가와 같이 노력하면 동기 부여가 훨씬 더 잘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몇 주 혹은 한 달 만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을 따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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