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자 섭취해야 하는 식품 7가지

피부를 관리하는 것 외에도, 체내에서 피부를 회복하고 재생하고 보호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을 제공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자 섭취해야 하는 식품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9 10월, 2021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이자, 가장 중요한 기관이기도 하다. 따라서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는 환경으로부터 내부 유기체를 보호하는 장벽으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에서 중점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독소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면서 문제가 잘 생기는 편이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햇빛의 일부 이점은 모공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장기간 노출은 화상, 결점,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햇빛의 해로운 영향을 최소화하는 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 지금부터 가장 좋은 식품 7가지를 소개할 예정이니, 식단에 자주 포함해 보자!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자 섭취해야 하는 식품 7가지

1.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베리류와 붉은 과일

베리류와 붉은 과일은 지속적인 햇빛 노출로 인한 유리기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이다.

비타민 C는 피부를 탄탄하고 결점이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형성에 참여한다.

그 밖에도 자외선(UV)으로부터 세포의 회복 속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다량의 필수 미네랄과 수분을 제공한다.

2. 다크초콜릿

코코아 함량이 60% 이상인 다크초콜릿은 햇빛의 공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좋은 식품이다. 강력한 항산화제로 밝혀진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세포가 화상으로부터 스스로 회복하는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

다크초콜릿은 적당히 섭취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한다.

3.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당근

당근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합성되는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의 주요 공급원이므로, 피부 관리 식품으로 이미 유명하다.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은 진피를 강화하고 햇빛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하므로 세포 조직 회복의 핵심 요인이다.

실제로 이는 천연 차단제의 역할을 하므로, 잠시 햇빛에 노출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없다.

4. 푸른 생선

기름진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최적의 세포 기능을 달성하고자 막의 투과성을 높이는 건강한 기름이다.

이러한 기름을 섭취하면 유리기와 햇빛의 영향을 줄이면서 조직 염증을 촉진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Biochemical Society Transaction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 외에 비타민 E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분은 특히 화상과 결점에서 피부 회복 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권장하는 생선은 다음과 같다.

  • 정어리
  • 연어
  • 고등어
  • 멸치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자 섭취해야 하는 식품 7가지

5. 푸른잎채소

푸른잎채소에는 피부암 또는 주름 예방과 관련된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

베타카로틴, 엽산,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 활동을 개선하고 햇빛 자외선에 대한 보호막을 형성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채소는 다음과 같다.

  • 시금치
  • 케일
  • 근대
  • 브로콜리
  • 상추
  • 셀러리
  • 파슬리

6.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식 식단의 필수 재료다. 또한 일광 화상과 조기 노화로부터 피부를 관리하는 최고의 보충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올리브 오일은 산화 손상을 억제하면서 세포 재생 과정을 개선하는 필수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 E와 폴리페놀이 고농축되어 있다. 이러한 물질은 자외선이 유발하는 손상에 대한 보호 장벽을 형성하는 데 필요하다.

7. 사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사과는 폴리페놀 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이다.

  •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유리기로 인한 손상을 퇴치하고 회복한다.
  • 폴리페놀은 염증을 제어하고, 피부 pH를 조절하며, 세포 활동을 강화하여 최적의 상태로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보습에 필수적인 수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꼭 알아 두자.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려면 식습관을 개선하자

지금까지 소개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면 피부를 젊게 유지하고 햇빛의 영향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부터 식습관을 개선해 보고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얼마나 뛰어난지 직접 확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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