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오메가-3와 항산화제를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은 인지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선사한다. 이 글에서 연구 결과를 확인해 보자.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마지막 업데이트: 27 9월, 2021

중요한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지중해식 식단은 특히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신선한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지중해식 식단의 특징은 고품질 영양분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지중해식 식단은 심장 건강을 보호할 뿐 아니라, 인지 장애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특정 식품의 섭취를 늘리면 뇌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이에 관한 과학적 증거는 어떨까?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기억력을 개선하는 지방산

뇌에 가장 좋은 영양분은 지방산과 특히 불포화 지방산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지중해식 식단이 기억력을 개선한다고 생각한다. 지방산은 뇌 형성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뇌 기능을 자극하고 뇌부종을 줄일 수도 있다.

지방산은 다음과 같은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 식물성 오일,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기름진 생선
  • 조개류
  • 견과류와 씨앗류

<Life Sciences>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잦은 오메가-3 지방산 섭취는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러한 영양분이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해마 변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많은 식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영양분을 섭취하면 뇌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항산화제를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는 인지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분이다. 지중해식 식단에는 특히 항산화제가 포함된 채소가 풍부하다.

매일 안토시아닌이나 커큐민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를 섭취하려면 식단에 붉은 채소와 향신료를 포함해야 한다.

<Aging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이러한 영양분을 자주 섭취하면 성인의 기억력이 개선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다양한 식물성 식품을 포함하고 있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신체가 이를 흡수하면 유리기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고, 인지 능력을 개선하며, 복잡한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와인에 주의하자

지중해식 식단은 다양한 이점을 선사하지만, 각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와인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한다고 생각했지만, 현재 이러한 속설은 거짓으로 밝혀졌다.

음주는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다. 술은 인지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단기 및 장기 기억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오래전에 발표된 일부 과학 논문에서는 와인에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했지만, 와인의 타닌 함량은 포도의 타닌 함량보다 현저히 낮다. 또한 알코올 자체가 타닌 흡수를 줄여 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그 외에, 최근 연구 결과를 통해 와인을 마신다고 해서 심장 질환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도 함께 밝혀졌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와인을 포함한 술을 권장하지 않는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가공식품보다 신선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다양한 식단은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의 경우, 채소와 고품질 지방이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분은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인지 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복잡한 질환이 발생하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식물성 식품뿐만 아니라 생선과 향신료도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끝으로 와인의 부정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는 없으니, 술 대신 물을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한편 요리에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도 식습관에 큰 이점을 선사할 수 있다. 이러한 재료는 대부분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므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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