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초콜릿이 존재할까

16 1월, 2021
초콜릿이 건강에 좋을 수 있다는 얘기를 이미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사실 설탕과 첨가제가 듬뿍 들어가 있어서 건강에 좋지 않다.

초콜릿은 오늘날의 식습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과자류 중 하나이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이는 좋은 특성이 있는 식품이다. 하지만 모든 초콜릿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건강에 가장 좋은 초콜릿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초콜릿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건강에 좋은 초콜릿이 존재할까?

무가당 초콜릿

초콜릿의 종류를 선택할 때는 설탕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영양분은 비만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설탕은 대사 건강과 관련된 많은 표지에 해를 가한다. 실제로 <Critical Reviews in Clinical Laboratory Sciences>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설탕 대신 인공 감미료를 첨가한 초콜릿을 먹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인공 감미료는 장내 미생물군에 해롭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의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전략은 코코아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코코아 함량이 75%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음식에 함유된 설탕의 양과 대체 방법

건강에 가장 좋은 초콜릿은 무엇일까

코코아와 항산화 능력

코코아는 지질과 파이토뉴트리언트 함량이 특징인 식품이다.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harmacology> 학술지의 연구에 따르면, 파이토뉴트리언트는 항산화 능력이 높다. 실제로 이러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중장기적인 질병의 발병 우려와 조기 사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씁쓸한 맛이 나는 코코아는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항산화 능력이 가장 높은 식품 중 하나이다. 커피 및 베리와 함께,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추가하기에 훌륭하다.

하지만 코코아를 초콜릿과 혼동하지 않도록 하자. 실제로 초콜릿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설탕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건강에 가장 좋은 초콜릿은 대개 탄수화물 함량이 낮다.

화이트 초콜릿은 어떨까?

다양한 종류의 초콜릿 중에서도 일부 제품에는 코코아가 많지 않아, 오늘 소개하는 범주에 포함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주로 버터와 설탕으로 만든 화이트 초콜릿이 있다.

화이트 초콜릿은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 아니며, 자주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좋지 않다. 따라서 가능한 한 피해야 한다.

또 다른 예시를 들자면 초콜릿 견과류 크림이 있다. 이 제품은 산업용 오일과 정제된 설탕 함량이 특징이다. 이 성분을 통해, 맛은 있지만 건강에 좋지는 않은 음식을 생산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팬트리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우리 모두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식품첨가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건강에 가장 좋은 초콜릿은 무엇일까

건강에 좋은 초콜릿은 식단에 포함할 수 있다

초콜릿은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의 일부인 식품이다. 하지만 모든 초콜릿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니며, 항상 같은 영양상 특성이 있는 것도 아니다. 코코아 함량이 높고 설탕 함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 감미료가 고혈당 탄수화물에 대한 건강한 대안이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자. 이러한 물질은 일반적으로 미생물군에 일련의 변화를 일으켜, 대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모든 초콜릿 제품에 코코아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에 유의하자. 코코아는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모든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다.

좋은 초콜릿을 선택하고 나면 식단에 적당량으로 포함할 수 있다. 특정 유형의 과일 및 유제품과 잘 어울려, 간식으로도 좋다. 또한 디저트를 만드는 데에도 훌륭하다. 하지만 품질이 좋은 재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아두자.

어쨌든 다량의 밀가루와 설탕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Stanhope KL., Sugar consumptioni, metabolic disease and obesity: the state of the controversy. Crit Rev Clin Lab Sci, 2016. 53: 52-67.
  • Loffredo L., Perri L., Nocella C., Violi F., Antioxidant and antiplatelet activity by polyphenol rich nutrients: focus on extra virgin olive oil and cocoa. Br J Clin Pharmacol, 2017. 83 (1): 96-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