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뇌로 가는 혈류를 늘리고 산소 공급을 향상시켜, 인지 능력을 개선하고 노화와 관련된 잠재적인 퇴화 증세를 늦출 수 있다. 그렇다면 운동의 정서적 이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적인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헬스장을 가거나 운동을 한다. 하지만 운동이 정신 건강에도 좋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에서는 운동의 정서적 이점을 소개한다.
운동은 정신 건강에도 좋다
운동은 기억력 개선, 스트레스 해소, 불안감 완화, 학습 능력 향상 등 다양한 정신적인 이점을 갖고 있다.
1. 행복 증진
운동을 할 때마다 신체는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기쁨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잇다. 이로 인해 운동은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 권장된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스나 불안을 겪고 있다면, 운동이 몸과 마음을 피로하게 만드는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휴식과 숙면에 도움이 되며, 더 생산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해준다.
2. 자존감 향상
운동을 하면 보다 더 건강해지고 행복해질 수 있다. 이는 스스로를 더 가치있게 여기는 데 도움이 되는 자존감을 높이는 데 좋다.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다면 운동을 해 보자! 이렇게 되면 나 자신을 더 밝게 바라볼 수 있고, 기분도 나아질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도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참고 글 : 독립적 사고를 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3. 사회적 관계 향상
스스로에 대해 더 나은 인식을 갖고, 행복감을 느끼며,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사회적 관계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감이 높아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더 깊고 쉽게 맺을 수 있다.
또한 사교적인 활동에 대한 느낌이 좋아지기 때문에, 그룹 활동, 그룹 스포츠,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것에 있어 동기부여가 된다.
4. 인지 능력이 퇴화하는 것을 예방함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질환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운동이 이를 예방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로 인해 25-45세 사이에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5. 중독 증상 조절
특정 약물, 술, 담배 등에 중독이 되어 있다면, 운동이 이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독 증세를 완전히 끊게 되는 경우도 있다.
어떻게 가능햐나고? 중독은 도파민이라는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 호르몬은 운동 중에도 방출된다. 그렇기 때문에 중독을 조절하는 데 있어서 운동의 효과가 매우 좋다.
참고 글 :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음식 중독증을 없애는 방법
6. 기억력 향상
운동은 기억력과 학습력을 담당하고 있는 해마의 세포 생성에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운동을 하면 기억력이 향상될 것이며, 더 효과적으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기억력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7. 생산력이 높아진다
운동이 몸을 피곤하게 만들어, 해야 하는 일이나 다른 활동에 있어서 성과가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는 다르다.
운동을 하면 하루 종일 활동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많은 활력이 생긴다. 따라서 기력이 떨어지거나 일을 하는 도중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오랫동안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가?
기분이 좋지 않거나 생산력이 떨어질 때는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가끔은 간단한 운동을 살짝만 해도 수많은 문제가 해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