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엔도르핀이 생성되기 때문에 기분이 좋아진다. 또한, 자존감도 높아지고 건강도 좋아진다.

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아직은 약으로 해결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다행히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심신 요법이나 보충제, 차를 이용해 약 없이 불안장애를 완화할 방법이 있다.

어떤 방법들은 바로 효과가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방법들은 장기적으로 천천히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럼 12가지 불안장애 자연 치유법을 알아보자.

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1. 카모마일

불안할 때에는 카모마일 차 한 잔이 도움 될 수 있다. 카모마일의 일부 성분들은 발륨 같은 약과 같은 방식으로 뇌 수용체와 상호작용을 한다.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 보충제를 8주 동안 섭취한 범불안장애 환자들의 경우 미섭취 환자들보다 불안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했다.

2. 녹차

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심박 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부 연구의 경우 녹차가 불안장애를 줄인다고 밝혔다.

한 연구에서는 녹차를 200mg 섭취한 후 실험을 했을 때 불안장애 실험 대상자가 더 차분해지고 집중력이 좋아짐을 발견했다.

더 읽어보기: 훌륭한 녹차의 효능 6가지

3. 홉

맞다. 은 맥주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맥주를 통해 흡수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없다.

홉에 있는 진정제 성분은 휘발성 오일로 아로마테라피 등에 활용하는 것과 같은 추출물이나 팅크로만 나온다. 홉은 졸음이나 수면 유도를 위한 진정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4. 길초근(쥐오줌풀)

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길초근은 진정효과가 있는 약초로, 불면증을 치유하기 위해 수면을 돕는 좋은 치료제이다.

사실 독일 정부는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치료제로 길초근을 허용한 바 있다.

길초근의 냄새는 이상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캡슐 형태로 복용한다. 길초근은 홉, 카모마일, 레몬 밤과 같은 다른 진정효과가 있는 약초와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5. 운동

운동은 안전하고 정신건강에도 좋으며, 단기적, 장기적으로도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자존감도 높아지고 건강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불안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병과 건강에 대한 걱정인데, 몸이 건강해지게 되면 이런 걱정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6. 시계초

불안장애를 위한 12가지 자연 치유법

시계초는 독일 정부가 불안장애 치료를 위해 허용한 진정효과가 있는 약초이다.

시계초가 처방 약만큼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연구도 있다. 시계초는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종종 사용되며, 다른 진정제와 마찬가지로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약초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한 달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7. 라벤더

라벤더의 강한 향에는 소염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서는 라벤더 오일 향기가 나는 방에서 치과 진료를 기다리던 환자들이 훨씬 불안감이 낮아졌음을 발견했다. 플로리다에서 수행된 한 연구에서는 시험 전에 라벤더 향기를 맡은 학생들의 불안감을 덜 느꼈다고 한다.

독일의 한 연구에서는 특별 제작된 라벤더 알약이 범불안장애 환자들에게 증상 완화에 있어 로라제팜(발륨과 같은 등급의 불안장애 약제)만큼의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

더 읽어보기: 라벤더 에센셜 오일 활용법

8. 심호흡

요가 심호흡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된 바 있다. 심호흡이 효과적인 한 가지 이유는 심호흡하면서 동시에 불안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심호흡하기 위해서는 숫자 4를 세면서 입을 통해 숨을 모두 내쉬고 다시 코를 통해 숨을 들이쉬면 된다. 7을 세면서 숨을 참았다가, 8을 세면서 천천히 숨을 입으로 내뱉는다. 하루에 최소 두 번씩 이를 반복하면 된다.

9. 출출할 때는 먹기

병아리콩

사람들은 보통 배가 고프면 더 불안해지고 신경질적으로 된다. 가끔 불안 발작이 발생하는 것은 혈당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이나 차 한 잔과 함께 견과류 한 줌이나 다크초콜릿 한 조각을 먹어주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좋은 식습관이 불안장애를 줄일 수 있다. 불안 장애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정제 식품을 섭취해야 하고, 채소를 위주로 약간의 육류와 해산물, 엽산과 파이토뉴트리언트(식물성 영양소) 섭취를 위한 케일 같은 녹색 잎채소 등을 함께 한 식생활을 해야 한다.

10. 아침 식사

불안 장애 환자 중 많은 사람이 아침 식사를 거른다. 이상적으로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콜린의 공급원인 달걀과 같은 식품을 아침 식사로 섭취해야 한다. 콜린의 수치 감소는 불안 증가와 연관이 있다.

11. 오메가3

생선 기름은 심장에 좋지만, 불안을 퇴치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서는 12주 동안 하루에 2.5mg의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시험에 앞서 불안감이 적은 것으로 발견되었다.

전문가들은 가능한 한 자주 식품을 통해 오메가3을 섭취할 것을 권한다. 연어와 같은 냉수성 어류가 오메가3을 섭취하기에 좋으며, 멸치나 정어리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12. 몸을 따뜻하게 하기

사우나나 증기 목욕을 하고 나면 왜 그렇게 기분이 편안 해질까?

몸을 따뜻하게 하면 근육의 긴장과 불안감이 감소된다. 열이 주는 느낌은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 회로들을 변화 시키며, 여기에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감정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도 포함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운동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