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취하는 6가지 비결

· 12월 20, 2018
제대로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모든 걱정거리와 고민들을 마음으로부터 비우고, 밤 시간은 오로지 잠을 자는 일에 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글에서는 숙면을 취하는 여러 가지 비결들을 다룬다. 숙면을 취함으로써 밤새 푹 자고 개운해진 정신으로 아침을 맞이하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이 또 어디 있을까! 하지만, 이렇게 꿀잠을 자는 사람들이 안타깝게도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낮 동안 소모한 에너지를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서는 매일 7시간 이상 잠을 자야 한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사람들도 많다.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불안, 걱정, 스트레스, 혹은 약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힘든 하루를 보내고 나서 잠을 푹 잘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축복이다. 지금부터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맑은 정신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숙면을 취하는 6가지 비결

1.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습관

숙면을 취하게 해주는 좋은 방법 중 첫 번째는 바로 밤에 잠자러 가는 시간을 준수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즉, 매일 밤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갈 준비를 하여 30~40분 이내로 잠이 들도록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게 되면, 그 시간이 될 때마다 뇌는 곧 잠을 잘 시간이라는 신호를 받게 된다. 이에 따라 일정한 시간에 잠이 드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숙면을 취하는 6가지 비결

2. 숙면에 들어가기 전 적절한 휴식

숙면을 유도하는 휴식을 취하는 방법 중 하나로, 숨을 코로 들이쉰 다음 입으로 내쉬는 호흡 운동이 있다. 이 동작을 10분간 반복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마음 속 자리를 틀어잡고 있던 스트레스와 걱정이 간 곳 없이 사라지고, 정신에 평화가 깃들게 된다.

또 하나의 휴식 방법은 바로 100 부터 1까지 세는 것이다. 숫자 하나 하나마다 휴식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며 천천히 세도록 한다.

이렇게 세다 보면 마지막으로 세는 숫자가 무엇인지 기억하기도 전에 잠들어 버려, 눈을 뜨면 다음날 아침일 것이다.

3. 숙면을 취하게 해주는 아로마 테라피

아로마 테라피는 천년의 역사를 간직해온 회복과 휴식의 대명사이다. 아로마 오일은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크다. 검지 손가락에 아로마 오일을 약간 묻힌 다음, 귀 뒤쪽과 관자놀이, 그리고 목에 부드럽게 바르며 눈을 지긋이 감은 채 마사지를 한다.

이렇게 하면 몸과 정신이 휴식 모드로 들어가게 되어 졸음이 쏟아지게 될 것이다. 아로마 오일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 추천한다.

  • 카모마일
  • 라벤더
  • 만다린
  • 유칼립투스

더 읽어보기: 숙면을 위한 천연 치료법

4. 숙면을 유도하는 조용하고 정돈된 침실

자기 이야말로 휴식을 취하는 데 최고의 장소일 것이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려면 쉬는 공간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 방은 깨끗하게 청소되어 있으며, 물건과 가구는 질서있게 정돈 및 배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어떠한 불빛이나 소음으로부터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침실 창문은 불투명 유리로 되어 있는 것이 좋다.

불빛이나 소음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어렵다면, 수면 안대와 귀마개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수면을 취하도록 하자.

5. 저녁 식사는 가볍게

하루를 마무리하는 저녁 식사는 가볍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먹는 것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잠들기 전에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으면 소화 기관이 일을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숙면을 취하는 6가지 비결

또한, 잠들기 전에 음료를 지나치게 마시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자는 도중 일어나서 화장실에 들락날락하게 되기 때문에 수면의 흐름을 깨트리게 되기 때문이다. 뭔가를 꼭 마시고 싶다면 따뜻한 우유 한잔이나 설탕을 약간 넣은 한잔으로 만족하자.

더 읽어보기: 숙면을 위한 5가지 마음챙김 훈련

6. 숙면을 위한 내면의 평화

내면이 평화로워야 숙면을 잘 취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해야 한다. 온갖 걱정거리들을 잔뜩 안은 채로 잠자리에 들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따라서, 시간을 할애하여 휴식을 취하면서 내면의 평화를 찾아야 한다. 이렇게 하여 잠을 푹 자게 되면, 다음날 아침 눈을 떴을 때 에너지가 샘솟으면서 세상을 호령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