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 2월 18, 2019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가? 이 글에서는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8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운동이 신체적, 정신적 및 감정적 균형을 유지하는 데 가장 좋은 습관 중 하나라는 점을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앉아서 생활을 하고 헬스장에 가거나 스포츠를 할 시간을 내지 못한다. 이 글에서는 당장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운동 루틴을 유지하는 일이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운동을 시작하기 위한 의지를 찾고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이점을 누리기 위한 노력을 할 가치가 있다. 스포츠는 나이 또는 신체 상태에 관계없이 웰빙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1. 운동을 시작하면 스트레스와 불안이 줄어든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운동을 하면 업무, 집안일 그리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부터 떨어질 기회가 생긴다.

이렇게 되면 신체는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을 방출한다. 이들은 스트레스와 신경계의 불균형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천연 진정제이다.

2. 자존감이 높아진다

모든 스포츠 활동은 스스로 도전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로 인해 목표를 달성하고 날마다 조금씩 개선되는 것을 보면 자부심이 생기고 자존감이 높아진다. 또한 피부와 몸이 한결 더 좋아 보이기 때문에 미적으로도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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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진대사를 증진시킨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건강한 식단과 함께 하는 운동은 활동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하고 건강한 체중을 가꾸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운동을 매일 하면 에너지 소모를 늘리고 체내의 다양한 부위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여러 활동은 근육량을 키우고 강화하여 더 날씬하고 탄탄한 모습을 가꾸는 데 핵심적이다.

4. 뇌 건강을 개선한다

우리 모두가 주로 신체 단련에 초점을 맞추지만 스포츠는 뇌에 선사하는 건강상 이점으로 인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예를 들어, 운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력과 시퀀스를 따르는 행동은 뇌 운동으로 작용한다. 
  • 운동은 혈류를 최적화하므로 뇌세포의 산화가 높아진다. 이로 인해 정신적 수행 능력과 집중력이 개선된다.

5. 성생활에 이점을 선사한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주기적인 신체 운동은 여러 방면에서 성생활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자기 확신이 개선되기 때문에 파트너와의 성관계 중 스스로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적으로는 에너지, 근지구력, 유연성 및 즐거운 성관계에 효과를 선사하는 모든 요소가 높아진다.

6.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에 관계없이 운동은 심장, 순환계 및 동맥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을 하는 것은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심부전이나 심장 마비와 같은 만성 질환의 예방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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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관절과 뼈를 강화한다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8가지

운동을 하면 관절 및 뼈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낮아진다. 이러한 습관은 신체의 염증 과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 인대, 힘줄을 강화하는 것으로 뼈와 관절의 부상도 함께 예방한다.

그렇지만 운동을 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8. 조기 노화를 예방한다

운동은 항상 존재하는 가장 효과적인 노화 방지라고 알려져 왔다. 운동이 신체에 제공하는 이점은 조직의 조기 퇴화를 예방할 수 있다. 게다가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기대 수명을 높일 수도 있다.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 혈액 순환 및 림프계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들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독소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작용한다.

모든 유형의 운동은 신체를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주름과 피부의 노화 징후의 출현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니 무엇을 망설이고 있는가? 하루에 몇 분만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면 위에서 언급한 모든 이점을 누리기 시작할 수 있다.

이제, 운동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했는가?  운동을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일상의 일부가 될 때까지 천천히 시작해 보자. 

  • Garber, C. E., Blissmer, B., Deschenes, M. R., Franklin, B. A., Lamonte, M. J., Lee, I. M., … Swain, D. P. (2011). Quantity and quality of exercise for developing and maintaining cardiorespiratory, musculoskeletal, and neuromotor fitness in apparently healthy adults: Guidance for prescribing exercise.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https://doi.org/10.1249/MSS.0b013e318213fef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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